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계획은 그랬다.

장강명 작가의 <댓글부대>를 읽고자 펼쳐들었더니 뭔가 재밌어보이기는 하는데 이상하게도 나는 재미가 없는 것 같고(그러니까 개콘의 재미없는 코너 보는 느낌이랑 비슷하달까..), 새해 벽두부터 왜 이런 내용을 'JTBC 뉴스룸'도 아니고,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도 아니고, '그것이 알고싶다'도 아니고 하필이면 소설에서 봐야할까 싶어서....조금 기다리기로 했다. 뭘 기다리기로 했냐고?

 

그러니까, <댓글부대> 같은 영 안 땡기는 책이 서평단 도서로 선정되는 대참사(?)를 막고자, 마지막까지 기다리는 거지. 어차피 내가 고르는 책들은 비주류일 가능성이 높고, 여러 서평단 분들이 고르는 책 중에서 높은 표를 받은 책들 중에서 영 땡기지 않는 책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책들에 표를 던져, 많은 표를 받은 책들 중에서 (내 관점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책들을 골라내는 거지..일종의 캐스팅보트랄까. 남들은 늦게 올린다고 보겠지만, 늦은 게 아니라 나는 기다린거라네, 친구. 아무튼 계획은 그랬다. 

 

그러나 신간평가단 책추천 글쓰기 마감시한이 약 1시간 30분 앞으로 다가온 현시점, 지금까지 추천을 해주신 서평단분은 총 12분. 내 투표를 제외하고도 아직 6분이나 더 표를 던지셔야 한다. 그렇다고 더 기다리자니 아무래도 마감시한을 넘길 것 같고...캐스팅보트는 무슨 캐스팅보트...이 간단한 가능성을 생각하지 못했으니..

 

아무튼 그간 들인 노력이 억울해서라도 중간집계 결과를 살짝 발표해보자면, 현재까지 표를 많이 받은 책들은 다음과 같다. 조이스 캐롤 오츠의 <그들>과 주제 사라마구의 <카인>이 공동 6표, 카뮈의 <페스트>가 5표, 루 월리스의 <벤허>와 조디 피코의 <코끼리의 무덤은 없다>가 공동 4표. 그 밖에 <울지 않기>, <사슴의 왕>, <스타타이드 라이징> 같은 책들이 3표씩 얻었지만, 아마도 이번에는 위의 4표 이상 얻은 책 중에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나아보이는 책 두 권을 골라 지우가 피카츄를 보내는 심정으로 밀어주고, 나머지 책들은 그냥 신간소개(?) 차원에서 올려본다.

  

 

 

  

그들, 조이스 캐롤 오츠, 은행나무

카인, 주제 사라마구, 해냄

 

카뮈의 <페스트>는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서, 조디 피코의 <코끼리의 무덤은 없다>는 전혀 모르는 작가라서, 루 월리스의 <벤허>는 그 책이 선정되면 지하철에서 들고 다니며서 읽기에 심히 애로사항이 꽃필 것 같아서, 그리고 영화로도 너무 많이 봐서 뺐다. 그러다보니 남는 책이 저 위의 두 권.

 

 

주석과 함께 읽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루이스 캐럴, 정병선 옮김, 오월의봄

 

사실 이 달에 가장 읽고 싶은 이 책이었다. 얼마 전의 아이유에 관련된 논쟁에서 이 책이 화제에 오른 적이 있는데, 제대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알고보면 정말 '이상한' 얘기가 많은 책인데, 주석과 함께 읽으면 매우 흥미로운 지점이 많을 듯 하다.

 

 

바느질하는 여자, 김숨, 문학과지성사

 

김숨 작가의 원고지 2천 2백 매의 장편. 시간을 투자해 읽지 않을 이유가 없다. 고통을 견디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김숨은 계속 해왔는데, 손가락이 뒤틀리고 몸이 삭도록 바느질을 하는 여자. 그들이 왜 글을 쓰는지, 아니 왜 바느질을 하는지 그 이야기가 길게 펼쳐질 것 같다. 바느질은 글쓰기와 닮았다.

 

 

소각의 여왕, 이유, 문학동네

 

손홍규의 <그 남자의 가출>과 이유의 이 책 중 어느 책을 추천할까 생각하다가, 이미 이 책이 2표를 받고 있어서 혹시나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그만.

 

 

덧.

위에 쓴 지우가 피카츄를 보내는 심정이란 이런 거다. 피카츄가 이렇게 되묻는 심정.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16-01-05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우가 피카츄를 보내는 심정이라~
이 만화는 피카츄만 보내면 필승 아닌가요?
무조건 이긴다는 마음으로 보내신건가요? ^^

맥거핀 2016-01-06 01:16   좋아요 1 | URL
그러고보니까 위에 조금 잘못 썼네요..이렇게 되묻는 피카추를 보는 지우의 심정이라고 써야하는데,,아무튼 저는 고압전기 취급 특별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서..˝아뇨˝하고 답하는 지우의 멍한 표정이랄까요. 잘 알지도 모르는 책을 추천하는 그런 멍한 심정입니다.^^ 감은빛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희선 2016-01-06 01: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다렸다 마음에 드는 거 밀어주려 한 건가요 시간을 조금 남겨두고 쓰시다니... 저는 《사슴의 왕》 재미있을 것 같던데... 이건 두권이고 두권 합치면 꽤 두껍다고 합니다 앞에 그림 봤을 때 떠오른 건 <원령공주>였는데, 거기에 그런 말도 있더군요 김숨 책도 한번 보고 싶다, 하는 생각을 잠깐 했군요 지난해에 한번 라디오 방송에 나왔거든요 말하는 게 한강하고 비슷한 느낌이 들더군요 이름도 한 글자라는 게 같네요

<벤허>는 왜 그런 거죠 저 이거 어렸을 때 영화로 봤어요 극장에서... 학교 다닐 때였던가 잘 생각나지 않는군요(전차경주하는 게 생각나는군요 소개글을 조금 보니 종교와 상관있는 거더군요 영화에 그런 것도 나왔는지...) 얼마전에 이 책 나온 거 보고 소설이었구나 했습니다 책을 좀 마음 써서 보고 나서 예전에 본 영화 소설이 원작인 게 많다는 걸 깨닫기도 했습니다(이거 오래되지 않았군요) 한때는 우리나라 소설을 많이 봐서 그런 생각을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소설로도 영화 많이 만들었지만, 그런 소설은 잘 못 봤네요

표가 많은 게 되는 거겠죠


희선

맥거핀 2016-01-06 23:50   좋아요 0 | URL
믿으시건 안믿으시건 기다린 건 사실입니다만, 보시다시피 결과물이...<사슴의 왕>은 보니 두 권 짜리이고, 권당 500페이지가 넘더군요. <벤허>를 제외시킨 것도 같은 이유인데, 너무 길어요~ 저는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읽을 때가 꽤 있어서 무거운 책은 상당히 곤란한 경우가 있어요. 물론 어떤 책들은 무거움을 감수하고 읽어야할 필요도 있지만, 신간평가단 책은 되도록 안 그랬으면 하는 마음이 있네요.

저는 <벤허>를 꽤 여러번 반복해서 많이 봤어요. 그 영화가 TV에서 꽤 자주 하잖아요. 얼마전에 보니까 EBS에서도 하던데...내용도 다 알고 있고, 어떤 장면들은 세세하게 컷단위로 설명하라고 해도 할 수 있을 정도인데도, TV에서 하고 있으면 또 보게 되네요. 그런 영화들이 몇 개 있어요. 어쩔 수 없이 다시 멍청하게 아..이제 그 장면이 나올 때가 되었는데?하고 보고 있는 영화들. 말씀하신대로 이 영화의 전차경주 장면은 압권이죠. 사실 잘보면 특수효과(?)들이 상당히 허접하기는 하지만, 그게 영화를 감상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희선 2016-01-07 00:35   좋아요 0 | URL
중요한 건 아니지만, <벤허>극장에서 본 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언제 했는지도 모르겠군요 어쩌면 텔레비전으로 봤을지도... 책이 두꺼워서 그렇군요 그거 할 때마다 보시는군요 알았다면 봤을지, 텔레비전은 안 보니... 전차경주하다 어떤 사람 떨어져서 전차에 깔리기도 했죠(다른 것보다 이런 게 생각나다니...) 특수효과, 그 영화 처음 만들었을 때는 새롭다 생각했을 것 같네요 지금 그걸 만들면 훨씬 괜찮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예전에 본 것과 같은 감동을 느낄 수 있을지 그건 모르겠습니다 어떤 것이든 처음 보고 들으면 새롭게 느껴지겠죠 시간이 흘러서 보고 저런 걸 좋아했나 하기도 하죠

고양이 발이라도 빌리고 싶다는 일본 속담일 거예요 이런 참견을... 일본 사람들이 고양이를 많이 좋아하잖아요 모두가 그런 건 아니기도 한 듯해요 길고양이 돌아다니는 거 싫어하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먹이 주지 마라, 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희선

맥거핀 2016-01-10 17:16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 일본 속담이군요. 그런 속담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고양이가 그만큼 발 빠르게 뭐를 많이 한다..그런 뜻일까요? 아까 오전에 <동물농장>인가 그 프로를 잠깐 봤는데, 불쌍한 고양이가 한마리 나오더군요. 사람이 합성수지 같은 데에 일부러 빠뜨렸을지도 모른다고 하던데, 어찌 그런 짓을 하는지..

맞아요. <벤허>가 처음 개봉했을 때는 특수효과도 그런 특수효과가 없었죠. 아카데미 특수효과상을 받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제 기억이 정확한지 모르겠네요. 말씀하신대로 현재 기준으로는 떨어지지만, 당시에 어떤 감흥들이 영화 그 자체와 혼합되어 더 그렇게 느껴지는 거겠죠. 저는 TV에서 고전영화 같은 거 하면 많이 봐요. 요즘에 EBS에서 자주 고전영화를 해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예상외로 좋은 영화들이 많이 하더군요.

AgalmA 2016-01-06 0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맥거핀님 계획엔 어쩐지 늘 동의가 됩니다. 피카츄를 보내는 심정은, 일 바쁠 때 고양이 발이라도 빌리고 싶다와 비슷하달지...

맥거핀 2016-01-07 00:01   좋아요 0 | URL
아..그런데 그런 말이 있나요? 일 바쁠 때 고양이발을 빌린다..저는 솔직히 처음 듣는 말이라..근데 재미있네요. Agalma님 올리시는 글은 늘 잘보고 있습니다. 생각을 많이 해야해서 종종 머리가 아프지만..그래도 좋습니다.^^

AgalmA 2016-01-07 04:32   좋아요 0 | URL
저야 글의 편차가 심하지만 맥거핀님 글이야말로 몰입해야 하는 리뷰라 전 마음 다짐을 하고 글을 열어 보는데요~ㅎ
요즘 널널한 페이퍼를 자주 올리는데, 새해 공부 다잡아 봐야겠습니다.
고양이발...다들 보통 쓰는 줄 알았는데 아녔군요-ㅁ-;; 제 주변에선 일상 대화로 자주 써서...출처는 저도 모르지만 바쁠 땐 정말 그 말이 💡
맥거핀님 글 올해도 잘 보겠습니다. 건강하시고 자주 좀 출몰해 주세요ㅎㅎ!

맥거핀 2016-01-10 17:20   좋아요 0 | URL
그런가요? Agalma님 글은 읽다가 한 두 문장이 갑자기 어 무슨 뜻인가, 생각해봐야 할때가 있어요. 이보다 너무 공부 많이 하시면 저는 어려워서 잘 못 읽어요. 하하. 자주는 못와도 신간평가단 때문에 그래도 주기적으로 계속 오게 될 듯은 합니다. 저 자신을 위해서도 자주 글 쓰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요새 자주 안 쓰니 요새는 글 하나 쓰기도 힘드네요. 위에 글도 막상 써놓고 보니 무슨 소리를 하고 싶은 건지...

cyrus 2016-01-06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인터넷에 `포켓몬스터`를 검색하면 `지우의 만행`이라는 제목의 사진 글이 있어요. 만화에 나오는 지우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해석(?)한 글인데 나름 설득력이 있어요. 대세는 지우가 아니라 로켓단입니다. ^^

맥거핀 2016-01-06 23:5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방금 봤는데, 저도 모르게 주먹이 불끈..이 자식이...포켓몬은 예전에 조카들이 가끔 봐서 같이 볼 때가 있었는데, 보고 있으면 은근히 재미있어요. 예전에 포켓몬 대백과사전인가 조카 사줬는데..은근히 재미있어서 제가 더 봤다는...

아이리시스 2016-01-06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기엽따 피카츄♥ 그그그 페스트가 더 낫지 않나요? 읽기가 제일 어렵겠지만😌 이거해도 맥거핀님 계획대로 잘 안되잖아요😒😒😅 댓글부대 의외로(미얀) 좋나요? (그들)은 연말에 산 유일한 소설인데 재미있어보여요 화이팅.(피카츄, 누나 간다 휘리릭)

맥거핀 2016-01-06 23:57   좋아요 0 | URL
페스트가 더 나았으려나요? 사실은 읽는 것보다도 그게 선정이 되면 리뷰를 제대로 쓸 자신이 없어서..기존에 리뷰들도 엄청 많고, 뭔가 새로운 리뷰는 도저히 안 나올 것 같아요. <댓글부대>는 한 반 정도 읽었는데, 작가님이 뭘 하시고자 하시는 건 알겠는데, 역시 제 취향은 아닌걸로....물론 취향의 문제와 좋은 소설의 문제는 별개겠지만요.

아이리시스 2016-01-06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진짜 할말 못했네.. 맥거핀님 있잖아.. 그래도 맥거핀님이 매번 리뷰쓰러와서 좋아요☺ 불안한 낙원 리뷰는 언제 볼 수 있나요오? 이 말 못한것같은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해요😊😊

맥거핀 2016-01-06 23:59   좋아요 0 | URL
저도 아이리시스님이 여전히 알라딘에 계셔서 좋습니다.(그러니까 딴 데 가지 마시고...) 딴 데 안간다고 약속하면 불안한 낙원 리뷰를 써드립죠...(라고 하지만 어차피 써야하는 현실...) 아이리시스님도 새해 복 많이 받아요. 물론 건강은 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