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 Docu 강정 - Jam Docu KANGJUNG
영화
평점 :
현재상영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2011년이 지나갔다. 그들은 여전히 다사다란(多邪多亂 - 많이들 사악하고 많이들 엉망진창)했고, 우리들도 여전히 보이게, 때로는 보이지 않게 다사다란(多死多瀾 - 많이들 죽었고, 많이들 파란만장)했다. 그래서 여느 때와 다름없이 2011년에도 많은 사건들이 있었는데, 너무 많은 큰 일들은 기억하기도 힘들고, 언급하기에도 힘들다. 다만, 우리를 웃겨주었던 몇몇 사건들과 연관된 인물들은 잠시 추억해 보기로 하자. '올해의 개그상' 개인 부분은 막판 김문수 도지사의 혼신을 다한 맹추격이 있었지만, 강용석 전 의원이 <화성인 바이러스>에 '고소집착남'으로 출연하는 '신의 한 수'를 둔 덕분에 무난히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그러길래 김문수 도지사가 먼저 '이름집착남'으로 출연했으면 마땅히 역전 수상의 기쁨을 누렸을텐데, 애석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그리고 '올해의 개그상' 단체부분은 어버이연합, 한나라당 비대위 등등 여러 단체가 경합을 벌였지만, 아쉽게도 '뉴세븐원더스 재단' 및 그의 팬들에게 대상 및 부상인 황금삽이 수여되었다. 이 경우는 본 단체의 활동보다 팬들의 놀라운 응원 및 지지가 수상의 원동력이 된 경우라 할 수 있겠는데, 이 팬들은 그야말로 기상천외한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것은 천혜의 자연, 아름다운 섬 제주를 운운하며, 동시에 그 제주의 자연을 파괴하는 해군기지공사를 강행하는 것인데, 비슷한 예를 들자면, "우리 딸 세상에서 가장 이쁘다"라고 하면서, 생일선물로 성형외과 시술권을 선물하거나, 나는 여자친구 따위는 필요없이 혼자 살거라고 공공연히 떠들면서, 결혼정보회사에 몰래 등록하여 괜찮은 여자 없다고 진상을 부리는 경우 등을 말할 수 있겠다.

 

뭐 농담은 그쯤 하고, 아무튼 그 해군기지 건설로 파괴되고 있는 강정마을을 다룬 <Jam Docu 강정>을 보고 왔다. 해군기지 건설과 그에 따른 반대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제주 강정마을의 이야기를 <경계 도시>의 홍형숙 감독, <레드 마리아>의 경순 감독, <오월愛>의 김태일 감독 등 총 8명의 독립영화 감독들이 각각 카메라에 담아낸 영화이다. 그 제목이 어느 정도 말해주듯, 이 영화는 아마도 즉흥의, 그러므로 탄생되지 않을 수 있었던, 동시에 탄생되지 않는 것이 어쩌면 더 좋았을 영화이며, 동시에 그만큼 시급한 영화이기도 하다. 즉 이 영화의 초점은 무엇보다도 그 '시급성'이며 다른 영화와는 달리 일정한 시간들이 지난다면, 이 영화의 가치는 현저하게 떨어질지도 모른다(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떨어지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예전의 '어떤 사건'을 다룬 영화가 지금에도 가치가 있는 것은 지금 역시도 그러한 사건을 바라보는 프레임이 여전히 유효한 시기라는 또다른 반증일 것이므로 말이다. 그러므로 동시에 그런 작품들이 언젠가 단순히 유머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시기가 오기를 고대한다. 저런 말도 안되는 개그같은 시절이 있었지 하하.) 그러나 즉흥적이고 시급하다고 해서 이 영화의 가치나 구성의 질이 낮은 것은 아니다. 8명의 감독이 만든 작품들이 연결되어 있는 옴니버스적 구성이지만, 흔히 말하는 'Jam' 연주가 그렇듯, 각각의 악기(작품)들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조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즉 8개의 작품들은 이 사태를 바라볼 수 있는 여러 관점들을 적절하고 다채롭게 전달해주고 있으며, 어느 한 작품이 너무 튀거나, 특별히 질적으로 떨어지는 부분이 없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 이 작품의 구성적인 면에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는데, 각각의 작품의 제목이 시작되고, 마지막에 짧은 크레딧이 흐르고, 다시 다음 작품이 시작되는 구조가 아니라, 전체의 앞과 뒤에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형식의 짧은 영상이 첨부되어 있고, 한 작품에서 다음 작품으로 이어질 때 역시 짧은 영상으로 부드럽게 연결하고 있다. 각 작품의 제목은 그 화면의 한 구석에 살짝 떠오를 뿐이다. (그것은 한편으로 이 영화 전체의 엔딩 크레딧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각각의 작품 크레딧이 아니라 ['Jam Docu 강정' 사회적 제작단]이라는 크레딧이다.)

 

영화에서 이야기하는 강정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목소리의 이유는 여러 갈래에서 찾을 수 있다. 일단 짧게 스치고 지나가는 미국 미사일 방어(MD) 체제와 관련하여 동북아 지역의 불안과 위험을 고조시키는 도화선 중의 하나로서 강정을 언급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일부분일 뿐이고, 보다 근본적인 질문은 "왜 해군기지가 필요한가?"가 아니라, "왜 하필이면 이곳 '제주도 강정'에 해군기지가 필요한가?"의 질문일 것이다(그러므로 강정 문제하면 으레 언급되는 평화를 위해서는 안보가 필요하다는 식의 주장이나, 평화를 언급하는 사람들을 종북빨갱이로 몰아가는 식의 주장은 약간 핀트가 어긋났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현재 해군기지가 더 필요한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다. 포인트는 '왜 이곳 강정인가'라는 문제이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언젠가 우리는 해군기지 자체를 반대하며 싸워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현재 그것에 포인트를 맞추는 것은 득이 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다.) 제주 강정마을에는 붉은발말똥게, 연산호, 맹꽁이 등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며, 2009년 12월 제주도 의회가 관련 법안을 날치기 통과하기 전까지 이 지역은 '절대보전지역'에 속했다. 그것을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강정의 자연풍경들을 꼽는 권효 감독의 <말똥게의 사진수업>이나 천혜의 연산호 군락지를 보여준 후 바다 속으로 투하되는 케이슨(바다를 메우기 위한 시멘트 블록이며 하나가 약 20m 크기. 영화에 나오는 장면은 강정 이전 해군기지 후보지였던 제주 화순에 투하되는 장면이며, 현재 강정의 사람들은 이의 투하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을 보여주는 양동규 감독의 <범섬에 부는 바람> 등이 말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도 강정에는 해군기지를 위한 공사가 계속되는 중이며, 명물인 구럼비 바위는 이미 폭파되었고, 수백 마리의 붉은발말똥게는 해군이 설치한 통발에 갇혀 죽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문제는 이의 건설을 둘러싼 절차상의 문제일 것이다. 그 말이 의미하는 축소된 함의와 다르게 '절차상'의 문제는 마을 주민들의 생존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영화에서도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그런 문제로 보여지는데, 김태일 감독의 <마을의 기억>이나 경순 감독의 <안녕 구럼비>, 최하동하 감독의 <코사마트와 나들가게> 등이 그것이다. 해군은 제주도 화순과 위미 등의 지역에서 이미 해군기지 건설의 반대에 봉착하였고, 이곳 강정에서는 일부의 주민들을 얄팍한 보상금으로 회유한 후 재빨리 건설 지역으로 선정하여 버렸다. 그 증거들은 여러 곳에서 나타나는데, 강정은 후보지로 선정된 후 일주일만에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에 들어갔고, 최종적으로 건설이 결정된 2007년의 마을임시총회도 1천여 명의 주민 중 고작 80여 명의 해녀와 노인들만이 참석해 투표가 아닌 박수로 건설안이 통과되었다. 그런 와중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제주도지사 소환을 투표로 이루어내고자 했지만, 낮은 관심으로 소환 투표는 개표함을 열어보지도 못했다. 그러므로 현재 강정은 찬성과 반대의 주민들로 나뉘어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데, 그것을 영화는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것은 예를 들어 작게는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 자신의 뜻과 다른 가게의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고, 크게는 친형제가 갈라져 더 이상 얼굴을 안보는 비극이다. 그 비극 속에서 정부는 그 분열을 조장하고,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억대의 소송을 걸고, 전면에 나선 사람들을 업무 방해로 잡아넣는 등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겁을 주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생존의 문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화가 말해주는 또하나의 문제는 외부인들의 고민이다. 감독과 제작진을 비롯하여 반대하는 마을 주민들과 힘을 합쳐 활동하는 상당수의 활동가들은 결국 '외부인'이다. 이러한 외부인들은 정부에서 흔히 말하는 대로 때로 '전문시위꾼'으로 비춰질 수도 있으며, 반대만을 위한 반대론자로 보여질 수 있다. 반대운동에 열심히 참여하였으나, 지금은 약간 의욕을 잃은 한 주민의 말대로 이들에게 "왜 이제서야 오셨냐?"는 말을 물을 수도 있다. 절차로 막을 수 있는, 힘을 모아 저지할 수 있는 때에는 어디 있다가, 구럼비가 파괴되고, 기지 건설이 시작되는 지금에서야 왜 나타났는가라는 물음. 한편으로 그 질문이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은 이곳이 외부인들이 대거 나타날 때마다 4.3 등 모진 시련을 겪어야 했던 제주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마을의 기억>이나 홍형숙 감독의 <구럼비에 멈춰서서>는 보여준다. 연대에 나서면서도, 그것이 누구를 위한 연대인가, 과연 여기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자기반성, 그리고 그에 따른 진정성 있는 활동이 되어야만 이 반대운동이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이 작품들은 말한다.

 

그러므로 외부인의 입장이 될 수 밖에 없는 나의 입장에서 묘하게 울림이 다가오는 것은 <뻑큐멘터리-빡통진리교>로 잘 알려진 최진성 감독의 <중국집으로 간 항공모함>이다. '항공모함을 너무나도 좋아해 해군이 되었던' 최진성 감독은 마트에서 뽀로로 낚시대를 사서 거기에 프라모델 항공모함을 붙여 질질 끌고 다닌다. 비가 억수같이 퍼붓는 용산 국방부 앞. 아무도 보아주지 않고, 아무도 지나가지 않는 그 정문 앞에서 '무키무키만만수'는 <투쟁과 다이어트>라는 곡을 그야말로 열창하고, 그 옆에서 실성한 사람처럼 감독은 낚시대에 달린 프라모델을 끌고 돌아다니고 있다. 거기에 몽롱하게 따라붙는 나레이션.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정말 이들은 무엇을 위해서, 그 앞이 안보일 정도로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이러고 있는 것일까. 영화를 본 날의 기억. 영화를 보러 가니 이 추운 날씨에 아무도 없는 극장 앞에서 두 사람이 탈을 뒤집어 쓰고, 우스꽝스러운 옷을 입고, 음악을 틀어놓고 '퍼포'(옛날 식대로 말하면 '마임')를 하고 있다. 잠시 후 그들은 극장 안으로 들어와 탈을 벗고 잠시 쉬면서 나를 포함한 2-3명의 관객들에게 강정에 대한 전단지를 나눠 준다. 딱했다. 아니, 딱한 것은 이 추운 날씨에 아무도 보아주지 않는 그들이 아니라, 극장 안 유리창으로 그들의 뒷 모습을 보는 나와 그 아무 것에도 관심이 없는 우리들이었다. 우리야말로 아마도 물어야 할 것이다.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영화 안에서 인상적으로 나온 '무키무키만만수'의 곡 <투쟁과 다이어트>의 가사. (그들의 홈페이지 http://mukimukimanmansu.co.cc/에 가면 음악도 들을 수 있다.)

 

왜 내가 이러고 있나 (다같이!)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아이고!)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어머니!)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아버지!)

 

그냥 잘 살고싶다오

편히 잘 살고싶다오

있는 그대로 살고싶다오

그게 그리 큰 꿈이었던가

 

그들은 배불리 먹고

고급스런 상점에 들어가네

나는 여기에 남겨져서는

운동만 열심히 해야하지 (투쟁!)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이렇게 운동만 하고

건강은 자꾸 나빠지는데

먹고싶은 것 먹지 못하고

배가 고파도 참아야하네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왜 내가 이러고 있나


댓글(12) 먼댓글(1)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영화 <Jam Docu 강정> 무료 공개
    from MacGuffin Effect 2012-03-28 18:29 
    독립영화, 인디영화를 주로 (유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는 '인디플러그' 사이트에서 영화 을 무료로 공개중입니다. (인디플러그에 감사드립니다.) 해군기지 건설과 그에 따른 반대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제주 강정마을의 이야기를 <경계 도시>의 홍형숙 감독, <레드 마리아>의 경순 감독, <오월愛>의 김태일 감독 등 총 8명의 독립영화 감독들이 각각 카메라에 담아낸 영화입니다. 아래의 곳으로 가시면 되고, 회원가입만 하시면, 결
 
 
맥거핀 2012-01-05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교롭게도 계속 다큐만 보게되네.

아이리시스 2012-01-05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볼 게 많아 행복한 세상이잖아요!

"왜 내가 이러고 있나" 맥거핀님에 대한 것들인 줄ㅜㅜ

누군가 어딘가에 해군기지는 어차피 필요하지 않냐고 하던데요. 이 와중에 세계자연경관 그런데에 뽑힌 제주도 아이러니고요. 참 아름다운 곳인데 어째서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지키는 게 이토록 힘들까요. 맥거핀님 다큐쟁이ㅋㅋㅋ

맥거핀 2012-01-06 15:56   좋아요 0 | URL
어딘가에 해군기지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에게는 그럼 집앞마당에 해군기지 짓고, 옥상에는 공군기지 지으라고 하세요.(-_-; 병맛스런 댓글) 불공평한 세상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세계 7대자연경관 같은 것은 TV에서 대대적으로 축하쇼를 하면서, 누군가는 목숨을 걸고 싸우고 있는데도, 강정은 거의 아무데서도 이야기되지 않으니까. (저도 지난번에 PD수첩에서 이야기를 하길래 알게되었습니다.)

쓸데없이 위에 많이 썼지만, 화면을 보고나면 왜 이것을 저지해야하는지 이해가 되요. 아니 이렇게 아름다운 데를 왜? 이 생각부터 드니까. 머리로 이해하기 전에 눈이 먼저 반응을 하니까.

낚시성 제목이군요. 죄송합니다. 제 얘길 쓸 걸 그랬나요? ㅎ

마녀고양이 2012-01-05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깊은 한숨을 짓게 하는 리뷰군요............... ㅠㅠ
왜 하필 강정인가 에서 시작하여, 한 마을의 사람들이 웬수보다 더한 꼴로 싸우는 것과, 그런 상황에서 나타난 외부 사람들. 각자의 이해 관계가 얽혀있고 그것이 풀 수 없는 매듭이 되어가는 느낌이예요. 어떻게 해도 엄청나게 손상된 그 상채기는 복구하기 힘들겠죠.

강정 마을을 지키기 위해 들어간 활동가들의 뜻은 물론 올바르지만,
저는 그보다 먼저 반대편(친정부)에 선 사람들을 생각해도 마찬가지로 안쓰럽고 가슴아파요.

맥거핀 2012-01-06 16:06   좋아요 0 | URL
확실히 목적의식이 있는, 정치적인 다큐죠.(하지만, 물론 모든 영화는(다큐를 포함해서) 정치적이지 않습니까. B급 정크무비라도요.) 영화를 보고, 리뷰를 쓰고, 몇 개 다른 리뷰를 찾아서 읽었는데, 같은 영화를 보고도 감상이 많이 달라요. 특히 이런 나름 민감한 정치적인 문제를 다룬 영화에 있어서는 말입니다. 물론 누구나 자신의 생각이 있으니 반대를 하거나, 찬성을 하겠지만 말입니다. 특히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일단 논리적인 설득이 잘 먹히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의 왜곡된 역사에서 비롯된 문제이겠지만요. (다만 그 내용에 동의할 수 없다는 얘기들에는 이해를 할 수 있지만, 영화의 만듦새가 심하게 떨어진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는 못하겠더라구요.)

말씀하신대로 찬성한 사람들도 나름의 이유가 있고, 우리가 잘 모르는 내부사정이 있겠지요. 근데 그 자신의 찬성이라는 것이 결국 누군가의 희생을 담보로 한 것이라면 그 찬성에 찬성해야할까라는 생각은 있어요. 언제부턴가는 다른 사람의 희생의 별로 신경쓰지 않는 사회가 되어버린 것 같기는 하지만요.

무거운 얘기를 하다보니 쓸데없이 덧글도 무겁네요.^^;

꽃도둑 2012-01-10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숨과 자괴감과 분노와 무력증이 동시에 밀려드는 리뷰네요.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어떤 일은 꼭 막았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고,,,,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 그 모두는 자신의 가치판단으로 결정을 했을 테지만
결과는 비극적이라는 거죠... 형제가 등을 돌리고 아주 평화롭고 사이좋던 공동체가 무너지고 아름다운 자연은 파괴되는 그야말로 탐욕의 시대에 내가 할 수 있는 게 사실 없다는 거죠, 막아내기엔 너무 무력하다는 게 화가 나는 거죠, 그러다 지쳐 포기하고,,, 4대강도 그렇고 강정마을도 그렇고,,. 깨어나야죠..그 길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맥거핀 2012-01-10 15:32   좋아요 0 | URL
그렇죠. 어떻게 보면 외부의 활동가들이야 자신들의 신념을 가지고 싸움에 뛰어든 사람들이지만, 여기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전혀 원치않는 과정에서 문제에 휘말렸으니까요. 여기있는 어떤 주민들도 정부의 반대편에서 생존을 건 투쟁을 하고 싶지는 않았을 겁니다. (반대를 위한 투쟁이 아니라, 찬성을 위한 투쟁이더라도 말입니다.)

아무튼 여기에 앉아서 이렇게 글줄이나 남기는 것도 한심스럽기는 한데, 이런 리뷰로 한명이라도 더 관심을 가지게되었으면 다행이겠다는 생각을 하며 애써 죄책감을 지워봅니다. 이런 영화, 이런 문제일수록 한명이라도 더 아는 것이 큰 힘이니까요.

karma 2012-01-10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이제야 맥거핀님 리뷰도 읽었는데, 제가 쓴 리뷰는 영화가 담고 있는 이야기에 비하면 너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리뷰였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그나저나 [잼 다큐 강정]은 제목을 좀 더 자극적으로 지었어야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폭발까지는 아니더라도 입소문을 타고 계속 좀 이슈가 되길 바랐는데 그렇게 되질 않아서 안타까워요 ㅠㅠ

맥거핀 2012-01-10 15:3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조금 더 자신의 마음을 끌어쓴 리뷰가 되지 못하고, 검색하면 알 수 있는 이야기로 채운 제 리뷰보다는 karma님 리뷰가 더 좋은 리뷰죠. 하기는 저도 개인적으로는 자극적인 홍보나 자극적인 영화제목 모두 싫어하기는 하지만, 이런 영화야 말로 자꾸 논쟁적인 이슈를 끌어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다른 영화와 비교해서 미안하지만, '마이웨이'같은 영화가 친일 문제로 이슈화되는 것과 비교해보면요.)

이런 영화야 말로 장기상영하며, 계속 좀 사람들을 끌어모아야 하는데, 결국은 상업적인 논리에 매몰될 수 밖에 없는 귀결이고 보면, 다큐멘터리가 상업영화와 동일한 루트에서 경쟁할 수 밖에 없는 지금의 구조가 조금 이상해보이기도 하죠.

2012-01-18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은 "현재상영"이라는 문구가 반갑군요.
글 하나에 영화에 대한 설득력 있는 다양한 단상을 자연스레 녹여낸 것과, 또 그것이 영화 바깥의 풍경과 자연스레 이어지는 것이, 이글도 마치 한 글 안에 여러 이야기가 훌륭한 '잼'연주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역시 무척 글을 잘 쓰십니다.
물론 이런 한가한 칭찬을 하기엔 영화나 글이 담고 있는 문제가 너무도 심각합니다만.

다른 나라도 그렇겠지만, 분명 이 나라는 돈에 미쳐 돌아가고 있는 게 역력해서(버스를 타고 어딜 가든 풍경을 보는 게 괴로울 때가 많지요. 시골이든 도시든 길이든 들이든 산이든 강이든...), 그걸 보는 게 너무 싫어서 차라리 외면을 하고 싶긴 하지만, 그래서 조금이라도 관심을 늦추면 당장 이런 일이 중대하게 발생을 하니 정말 모두 정신차리고 감시하고 발언하는 수밖에 다른 수가 없네요. 그런 의미에서 이 다큐 감독들, 그 영화관의 2~3명 관객들, 이 글의 필자(맥거핀님) 모두 고마울 뿐입니다.^^

맥거핀 2012-01-18 22:41   좋아요 0 | URL
참 안타까워요. 일단은 찬성을 하건, 반대를 하건 좀 보고난 다음에 하면 좋으련만, 결국 볼 사람만 보는 그들만의 영화가 되어버리고 있는 것 같아요. 일단 정상적인 홍보 루트가 없으니, 대다수가 하는지도 모르죠. (현재 이 영화 네이버 평점이 5점대에요. 1점과 10점의 영화평이 번갈아 오르는 영화를 보지도 않은 평점들이 이어지고 있는 중이죠. 물론 알바들이 암약하기도 하지만, 거기 20자평들 보고 있으면 아주 재밌어요.)

확실히 이 나라가 약간은 제정신이 아니게 돌아가는 건 사실이겠지요. 가끔 인터넷 게시판들 보면 그런거 있잖아요. 서로 도시들 고층빌딩 사진 올려놓고 발전경쟁하는 거. 그런 거 보면, 이 나라에서 MB씨 같은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 4대강을 개발하는 건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마저도 들어요. 해군기지 찬성론자들의 주장도 그런 것과 연관되지요.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해군기지가 필요하다, 그런데 너네는 왜 반대하는가, 너네는 단지 매국노일 뿐이라는 주장. 그런데 그 발전이란 게 누구를 위한 발전인가요. 발전하는 나라 속에 있는 사람들이 다 죽어나가고 이루어진 발전은 누구를 위한 발전인가요. 답답한 마음 뿐입니다.

글 칭찬도 감사하구요. 그런데 칭찬은 독이니 딱 10분만 좋아할께요.^^

맥거핀 2012-03-07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012.3.7. 정부, 구럼비 바위 폭파 강행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