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읽어도 된다 - 50에 꿈을 찾고 이루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23
조혜경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상은 재미있는 것이 많고 볼 것이 넘친다. 직접 어디를 가거나 뭔가를 하지 않아도 몇 시간씩 앉아 영상을 통해 알지 못했던 다양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런 기발하고도 변화무쌍한 곳에서 책만 붙들고 있는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본다. ‘정말 책만 읽어도 괜찮을까?’라는 의심과 그래도 책 만 한 건 없어라는 자기 합리화를 번갈아가며 한다. 이런 시점에서 알라딘 서재에서 다양하게 책을 읽고 있는 분들을 알게 되고, 책만 읽어도 된다라고 호기롭게 외치는 책을 만나면 반갑고 든든하다. 외동아이를 키우며 외동이라도 괜찮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외동아이가 성공한다라는 책을 발견할 때의 기쁨과 같은 것이다.

 

조혜경의 책만 읽어도 된다는 책을 통해 한 사람이 성장하고, 자신의 세계를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책과 관련된 여러 에피소드와 저자가 경험한 독서의 방법도 다양하게 서술되어 있다. 책을 읽고 어렵게 글만 조금 남기는 나 같은 독서가와는 달리 조혜경의 독서는 미래를 설계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한다. 블로그를 통해 단기간에 많은 서평을 쓰고 일본어를 공부해 번역가가 되기로 한 결심은 집중과 혹독한 자기 관리로 이어진다.

 

책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작가와 나의 경험이 만나는 부분이 있다. 이 책에서 나쓰메 소세키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가 언급되어 있어 좋았다. 리뷰, 후기, 서평, 독후감의 차이를 생각하며 글을 쓰라고 했는데 그런 것을 구별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글쓰기를 하는 내가 생각해 볼 문제이기도 했다. 책을 읽을 때 질문지를 만들어 보는 방식도 도움이 되었다.

 

저자는 건강하게 책을 읽기 위해 108배 운동을 한다. 아주 오래 전 엄마를 따라 절에 갔을 때 108배를 해본 적이 있는데 그것을 해 본 사람만이 108배가 엄청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기 위해 건강을 챙겨야한다는 저자의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책만 있으면 언제까지나 독서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몇 년 전 목디스크로 허리까지 아프고 서 있는 것조차도 힘들 때 건강하지 않으면 절대로 책을 읽을 수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

 

 

나는 걷기를 좋아해 혼자 많이 걷는다. 길 가다가 카페를 만나면 커피를 마시고 싶어 들어가고 싶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커피만 마시자고 카페에 들어가는 것이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든다. 산책하고 커피 마시면서 책도 읽어야 되니까. 시간 여유가 많은 날은 산책길에 책을 꼭 챙긴다.

 

얼마 전 공원의 카페에서 책을 읽으며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옆 테이블에서 대화하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 책에 집중할 수 없었다. 여자 둘이 마주보고 앉아 있었는데 한 사람이 거의 일방적으로 말하고 상대방은 그 말에 수긍만 해주고 있었다. 그 사람은 자기 시댁에 대한 불만을 속사포처럼 쏟아내고 있었다. 시댁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보기 싫다고 했다. 그녀는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했다.

 

그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며 내가 <책을 읽는다는 것>이 그렇게 다행일 수가 없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누군가의 얘기를 경청하는 것이고 그것을 훈련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난 옆 테이블의 여자가 말하는 내용이 아니라 같이 온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것에 화가 났다. 별로 좋지도 않은 자신의 억울함과 신세한탄을 위해 누군가의 시간을 빼앗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책이 나에게 좋은 것을 많이 주었지만 그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일방적이지 않게 누군가의 말을 먼저 들어줄 수 있게 해 준 것이다. 먼저 물어봐주고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멋있는 내가 되기 위해 책 만 한 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책만 읽어도 된다의 행간에는 많은 것이 들어있다. 이 책을 읽으며 그 의미를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들이 있어 즐거웠다.

 

[그렇다. 나는 좋아하는 책 읽기와 공부로 삶을 얼마나 바꿀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p.9]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나리자 2023-03-19 22: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과 함께 공감할 수 았는 부분이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저도 책을 좋아해서 다행이라는 생각 많이 합니다. 앞으로도 책과 함께 행복하고 성장하는 시간 보내기로 해요.^^

페넬로페 2023-03-19 22:53   좋아요 3 | URL
우리가 책을 좋아하고 열심히 읽는 사람들이라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모나리자님!
챽 내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두 번째 책 출간으로~^
가즈아~~~~~

서니데이 2023-03-20 22: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도 모나리자님의 책 읽으셨군요.
저도 얼마전에 책을 보내주셔서 읽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건 좋은 일 같아요.
시작이 어렵지만 하루라도 먼저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잘읽었습니다. 페넬로페님,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2023-03-23 1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넬로페 2023-03-21 17: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힘들어하는 사람이라 모나리자님처럼 꿈을 가지고 정진하는 분을 존경해요~~
독서에 대한 여러 생각도 했습니다^^

희선 2023-03-23 01: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재미있는 게 많아도 책이 가장 재미있죠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에 좋고 여러 가지 생각하게도 하니... 책을 보고 자기 세계를 넓혀가면 좋겠지만, 저는 그러지 못하고 더 갇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그것도 어쩔 수 없나 싶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에 관심을 갖고 보면 좋을 텐데... 그런 생각도 했는데 지금은 또 그냥 봅니다 책만 읽어도 된다 좋은 말이에요


희선

페넬로페 2023-03-23 19:50   좋아요 2 | URL
지금 살고 있는 환경에서 변화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저도 책이 좋아요. 영화와 음악도 좋아하고요^^
저도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지는 못하고 있어요. 좀 더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네요~^
‘책만 읽어도 된다‘라는 말이 위로를 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