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란다 복제하기 사계절 1318 문고 143
캐럴 마타스 지음, 김다봄 옮김 / 사계절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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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란다 복제하기` 책 표지를 보면, 소녀와 핑크 배경 화면과 달리, 주인공이 맞닥트린 내용이 매우 괴이하고 이질적이다. 주인공의 왼쪽 눈에 또 다른 자아가 들어오려는 모습이다. 사실 표지의 내용은 이 책의 전체 줄거리를 직관적으로 드러낸다.

미란다 복제하기는 공상과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룬 소설이다. 주인공 미란다의 심리 변화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되어 굉장히 몰입도가 높으며,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이 책의 주인공 미란다는 발레리나를 꿈꾸는 학생이었다. 미란다는 말 그대로 완벽하였다. 가정에서는 단 한 번도 부모님께 반항한 적 없는 착한 딸이었으며, 학교에서는 모범생이었다. 그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 말이다. 어느 날 갑자기, 미란다가 불치병에 걸린 이후, 모든 것이 달라졌다.


이 책의 초반, 미란다는 자신이 `복제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복제 인간을 구하려고 마음을 먹으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미란다의 선택이다. 부유하고 지식층인 부모 즉 어른 세대가 아닌, 십 대의 미란다와 친구 엠마의 행동이 굉장히 의미 깊다. 어쩌면 미란다는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었다. 마치 또 다른 복제 인간 이브처럼, 상황에 따라 입체적으로 생각과 선택이 변할 수도 있었다. 그저 부모님의 말에 순응하며,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한 체 나만의 이익에만 집중할 수도 있었다. 그러면 미란다의 세계는 여전히 완벽하게 통제되고 흘러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감히 미란다는 어른 세대가 옳다고 믿은 세계를 부정하고 부수기로 결심한다. 엠마는 그녀의 선택에 동조하고 조력한다. 세상을 구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십 대들의 용기가 아닐까? 그 선택으로 미란다의 세계는 철저히 붕괴하고 많은 것을 잃지만, 미란다의 선택과 방향성은 한결같이 올곧고 진솔하다. . 때로는 미숙하고 감정적일 수도 있지만, 그 순수함이야 말로 가장 강한 무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간만에 진짜 십대다운 십대가 주인공으로 활약하는 소설의 재미에 퐁당 빠진 기분이다.  


책장을 덮고 나서, 미란다의 선택을 가만히 응원해 본다.

 나는 과연 미란다처럼 또 다른 '나'들을 구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까? 또한 모두가 똑같은 복제 인간이라면, 나는 도대체 어떻게 그들과 차별화될 수 있을까? 과연 우리를 인간답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책을 읽을수록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과 질문이 떠오른다. 나다운 삶이 무엇인지 여전히 답을 찾아가는 중이다. 확실한 것은 그 어떤 선택이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려는 선의와 철학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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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라의 세계가 열리면 사계절 1318 문고 144
이은용 지음 / 사계절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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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세상, 만나다!

 

하라의 세계가 열리면이 책은 하라와 리온이 사는 두 개의 평행세계가 나온다. 주인공 하라는 한국에서 예고 진학에 실패하고 독일로 여행을 갔다. 그곳에서 기묘한 회색 눈의 화가를 만나게 되고, 열차 사고로 전혀 다른 평행세계로 그만 떨어지고 말았다. 전혀 만날 것 같지 않은 두 개의 세상은 이 우연한 사건으로 열리게 되는데. 언어도 통하지 않는 낯선 공간, 하라는 너무도 불안하고 두려웠다. 그때 운명처럼 그림을 좋아하는 리온을 만나게 되었다. 자신과 같은 꿈을 가진, 리온! 하라는 리온의 도움으로 낯선 그 세계에서 조금씩 적응하였다.

 하라와 리온은 그림을 좋아하는 점이 매우 닮았지만, 그것을 대하는 태도는 전혀 다르다. 하라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어느 순간 그림을 좋아하는 과정보다 그 결과에만 매진하였다. 그러다 보니 점점 그림이라면 지긋지긋해졌다. 특히 예고 진학 결과의 실패는 곧 인생의 실패처럼 다가왔다. 그런데 물감 살 돈도 부족한 리온은 결과보다 과정을 더 중요시하였다. 자신이 얼마나 그림을 좋아하는지 전보다 얼마나 더 발전하는지 그 과정에서 예술의 기쁨을 느낄 줄 아는 아이였다.

 사실 한국의 입시 상황에서 하라의 예민함과 불안감이 더 많이 공감되었다. 꿈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본질을 망각하게 된다. 꿈보다 사회적 직업이 더 우선시 되고 과정은 결과의 수단이 돼버린 지 오래다. 하라는 언제부터인가 그림을 그리는 게 즐겁지 않았다. 끊임없는 경쟁에 지치고 소모되었고 결국 화가라는 꿈을 버리려고 하였다. 한국에서 하라는 자신의 진짜 마음을 알아차리지 못하였다. 그런데 낯선 평행세계에서 비로소 하라는 자신의 마음이 다시 보이기 시작하였다.

과연 하라가 이 세계에 온 것은 우연이었을까? 자신과 똑 닮은 꿈을 가진 리온이를 만나면서 하라는 화가의 꿈에 대해서 다시 들여다 보았다. 하라는 다시 자신의 세계로 돌아갈 길을 찾기 시작하는데, 과연 무사히 돌아갈 수 있을까?

 책을 통해 하라의 여정을 응원하며, 부디 온갖 좌절에도 회복할 힘을, 다시 나아갈 힘을 찾을 수 있기를. 자신만의 그 세계가 더욱 단단하게 커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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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라미 세상이야 스콜라 창작 그림책 57
하야시 기린 지음, 쇼노 나오코 그림, 황진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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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야시 기린 글, 소노 나오코 그림의 세 번째 우화 그림책이 발간되었다. 두 작가의 경이로운 협업은 항상 옳다.

"그 소문 들었어?", "이 세상 최고의 딸기"에 이은 신작 "동그라미 세상이야"를 소개한다.

책 속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직립보행하는 동물들이다.
동물들의 천연덕스럽고 풍부한 표정은 이야기의 감정선을 더욱 몰입하게 해준다. 이들을 통해 이야기의 주제는 더욱 명징하게 드러나고, 독자는 자신을 객관화하여 성찰할 기회를 갖는다.

이 책의 첫 장은 "누가 먼저인지 모르지만, 아무튼 모두 동그라미를 좋아해."라고 시작한다.
유행의 속성은 '아무튼'이나, '무조건' 같은 부사가 참 잘 어울린다. 유행의 시작은 정확하지 않지만, 어느 순간 대세를 장악하며 대다수 무비판적으로 강력하게 휩쓸려 좇게 된다.
동그라미 유행이 퍼지자, 어느덧 온 세상은 동그라미로 변신한다.

책을 읽다 보면, 그림 속 동그라미를 찾는 즐거움이 소소하게 있다.
숨바꼭질처럼 책 속 곳곳 동그라미를 찾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유행처럼 번지게 되는 과정을 간접 경험하게 된다.

동그라미 세상에 살고 있는, 나는 유독 유행에 약하다. 매번 흔들리는 나의 기호는 유행에 너울대는 파도 같다. 왜 이렇게 다른 사람이, 특히 다수가 하는 것을 좋아하고 따르는 것일까?

곰곰히 생각해보면 급격한 변화의 시대,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본능일지 모르겠다.
유행은,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부담감 속에 다수에 편승하고 싶은 불안한 우리의 내면을 투영한다. 편가르기에서 다수는, 절대적 우위에 서 있다. 다수의 편에 서면, 사회적 소속감과 동질감을 별다른 대가없이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반면 다르다고 튀는 순간, 언제고 타인의 공격에 노출될지도 모른다.

같은 맥락에서 이 책에서는 그 어느 누구도 다른 질문을 하지 않는다.
왜 동그리미가 좋아? 세모는? 네모는 어때? 라는 흔한 질문이 없다.
오로지 동그라미에 대한 찬양의 한 목소리만 나열한다.

만약 작고 귀여운 '동그라미'를 나와 다른 소수와 다수로 대치한다면? 개인의 기호에서 시작한 유행을 '다름'에 대한 사회적 갈등으로 쟁점화될 수 있다. '다름'은 차별과 혐오로 변질되어 다수의 폭력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예로 최근 인터넷상의 여론을 보면, 익명의 다수라는 이유로 비난과 혐오를 담아 마녀사냥으로 폭주하는 경향이 있다. 다수의 날선 공격은 정의 구현의 칼날처럼 쓰이며, 여론은 이에 쉽게 동조하고 무비판적으로 재생산한다.
과연 공동체내 다수의 의견은 옳은가?

다수의 힘과 의견이 지배적인 사회는 결코 건강하지 않다. 소수의 '아니오'도 인정하고, 수용하는 사회적 시스템이 돌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항상 질문을 해야 하고, 스스로 행복한지 끊임없이 근원적인 질문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나다움을 지키는 것, 그 다음에야 타인을 수용하고 세상을 조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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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김민섭 지음 / 창비교육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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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의 시절을 기억하는 혹은 지금을 보내고 있는 당신에게 보내는 위로의 메시지

책 제목 그래도 누군가를 위한 위로의 에세이다.

책에 담긴 따스한 진심이 뭉근하게 전해진다.

거창한 사건이나 이야기가 없어도, 따스함의 정의는 자못 진지하고 위대하다.

느슨하지만 연결되어 있는 사람사이 연대와 희망을 건넨다.

좋은 영향력이 민들레 홀씨처럼 바람결에 멀리 퍼져나간다.

가끔은 내 주위에

내 등에 거쳤다가, 전신주를 타고 하늘을 날아 이웃의 어깨로 스쳐 지나간다.

사람은 왜 대가도 없이 선한 일을 하려고 하는 걸까.

대가없는 선함에 대해 작가는 일상의 경험을 진솔하고 담백하게 들려준다.

같은 이름의 김민섭 찾기 프로젝트는 읽는 내내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페이스북을 하지 않아서 이런 프로젝트를 모르는 게 너무 아쉽다.

김민섭의 기분좋은 이야기가 계속 맴돈다.

이상하게 내 이야기인듯 덩달아 세상 사람들의 위로와 응원을 받게 된다.

약함이 무능과 악함으로 치부하는 세상에 너무 많이 시달렸나 보다.

내 안의 연약함이 삐죽 고개를 내민다.

나 역시 누군가의 김민섭을 위해 기꺼이 일상의 선물을 주고 싶다.

진심으로 '당신이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읊조린다.

그는 그들의 연약함을 보았고, 그들의 연약함을 사랑했고, 그에 그치지 않고 그들과 닮았으르 누군가를 다시 상상해냈다.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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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견 오드리 추리는 코끝에서부터 사계절 중학년문고 35
정은숙 지음, 이주희 그림 / 사계절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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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도 귀엽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오드리!

약간의 허당끼와 도도한 면이 한데 어울려 더욱 매력적이다.

오드리는 범이네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데, 가끔은 서러움이 북받친다.

둘리의 악역(?) 고길동 씨처럼 승태 씨가 자꾸 오드리를 야단치고 구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문수의 핏줄을 가진 오드리는 명탐견으로서 당당히 제 역할을 수행한다.

이 책에는 총 세 가지 에피소드가 나온다.

고서화 도난, 다이아몬드 분실 사건, 길고양이 학대범 사건을 차례대로 해결한다.

탐정에게 뛰어난 두뇌는 필수!! 친구들의 도움으로 오드리는 명탐견으로 활약한다.

구판을 먼저 읽어서, 개정판과 확연히 차이점이 느껴진다.

구판은 읽다보면 웃긴데 자꾸 마음이 짠해졌다.

기존과 가장 많이 달라진 것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다.

최근에는 동물권의 입지가 커지고 있다.

아이들의 공감력 및 감수성을 위해 각색한 문장이 돋보인다.

또한 오드리의 탐정 추리력에 초점을 맞추고, 특히 세련되고 귀여운 일러스트가 매력적이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명탐견 오드리의 추리 이야기로 퐁당 빠져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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