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공주실록 - 화려한 이름 아래 가려진 공주들의 역사
신명호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인데 인터넷 검색하다가 조선시대 공주들의 삶이 언급되어 정리하는 기분으로 재독했다.

금방 읽을 줄 알았는데 가계도가 복잡하게 얽혀서 시간이 좀 걸렸다.

사료를 성실하게 분석한 책이라 야사 위주가 아니라 신뢰도가 있다.

유명 공주 몇 명에 국한되어 아쉽긴 하지만 워낙 자료가 부족해 이해가 된다.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조선 시대 저주 사건들이다.

청나라에 항복하고 충격이 너무 컸던 탓일까, 인조는 몸이 안 좋다는 이유로 옆에서 부추기는 조귀인과 함께 많은 궁녀들을 죽인다.

그런데 다음 왕인 효종 역시 저주 사건의 주범으로 조귀인의 딸인 효명옹주를 지목하여 어머니와 남편을 사사시켰다.

생각해 보니 장희빈도 인현왕후를 저주했다고 하여 남편에게 죽임을 당했다.

당시 사람들은 저주가 정말로 효력이 있다고 믿었던 것일까? 

귀신을 믿지 않는 유학이 국시인 나라에서?

마녀재판과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를 해야 하나 싶다.

한 가지 또 기록해 두고 싶은 것은, 고종의 딸 덕혜옹주의 출생 시기다.

말년에 믿고 의지한 엄귀비가 장티푸스로 사망하고 하나 뿐인 아들이 임종도 지키지 못했는데 너무나 뜻밖에도 그 달에 복녕당 양씨를 임신시켜 엄비 사망 10개월 만에 덕혜옹주가 태어난다.

젊은 청년왕도 아니고 60이 넘은 노인왕의 정력이 놀랍고 오늘날의 기준으로 당시 사람들을 볼 수 없는 듯 하다.

유교적 의례, 특히 상례 절차가 까다로워지면서 상중이나 제사 기간에는 금욕을 해야 하는 날이 많았고 조선 후기에 왕비들의 출산력 저하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논문을 본 적이 있다.

구한말이라 이미 이런 금기는 사라져 버린 것인가, 아니면 부모나 정식 왕비가 아닌 일개 후궁의 상중이었기 때문에 전혀 상관이 없었던 것인가 궁금하다.


<오류>

22p

태종이 처음 염두에 두었던 정선공주의 사윗감은 이속의 아들이었다.

->보통 이 고사는 정선공주가 아니라 노비 출신 후궁 신빈 신씨의 딸 정신옹주와의 혼담을 거부했다고 알려졌다. 위키를 찾아보니 태종실록에 실려 있는 얘기다.

166p

설상가상 8월 2일에 세자빈 장씨의 큰 딸, 곧 인조의 손녀가 갑자기 죽어버렸다. 인조는 누군가가 조 귀인과 세자빈 장씨를 저주했다고 믿었다.

->세자빈 장씨(인선왕후)의 큰 딸 숙신공주는 책에 나온 1645년에 죽은 것이 아니라 봉림대군이 심양으로 떠나던 1637년에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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