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 100 - 인류의 가장 위대한 보물
만프레드 라이어 외 지음, 신성림 옮김 / 서강출판사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읽은 책을 또 읽고 있다.
다른 책을 읽다가 문득 옛날에 읽었던 책이 생각나고, 다시 읽으면 오래 전 기억이 되살아 나면서 아, 이런 게 있었구나 새롭게 깨닫는다.
이 책 역시 도서관에서 처음 발견하고 세계의 100대 미술관이라니, 와, 정말 좋은 책이다 감탄하면서 빌렸던 기억이 난다.
사실 그 때는 미술에 막 관심을 두던 때라 루브르나 프라도처럼 아주 유명한 미술관 말고는 아는 게 거의 없어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았다.
어느 정도 배경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다시 보니 하나하나 눈에 들어온다.
지은이가 독일 사람이라 그런지 독일 미술관이 제일 많이 소개됐고 역시 유럽 위주로 편찬되어 발트 3국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의 미술관까지 소개하고 있으나 아시아는 중국과 일본, 이란 정도가 전부다.
일본은 역시 경제력이 높아서 작품들을 많이 사 모아서인지 세 곳이나 소개됐다.
일본과 유럽의 19세기 이래 교류를 생각하면 이해못할 일도 아니긴 하지만 부러운 것도 사실이다.
르네상스 그림이 많은 이탈리아의 미술관에 제일 많이 가 보고 싶고, 역시 작품적인 면에서 우수한 미국 유수의 미술관들도 둘러 보고 싶다.
그동안 미술관 하면 루브르, 메트로폴리탄 이게 다인줄 알았는데 알면 알수록 세상은 넓고 문화는 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