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 고대 문명의 역사와 보물 세계 10대 문명 1
조르조 페레로 지음, 김원옥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재밌을 거라고 기대를 많이 한 책인데 집중하기는 힘들었다.
일단 나는 사진이나 그림이 많은 책보다는, 서술형으로 된 텍스트 위주가 맞는 것 같다.
그림이나 사진이 많으면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하고 풍부한 사례를 볼 수 있어 시각적 효과를 더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런 내 바램과는 다르게, 도판이 많이 실린 만큼 텍스트 분량이 줄어든다는 단점을 피하기가 어렵다.
즉, 설명이 상당히 압축되고 부실해진다.
그래서인지 도판 많은 책은, 언제나 내용면이 아쉽고 사진에도 크게 집중하기가 힘들다.

이 책 역시 너무나 화려하고 볼 거리가 많은 것 같으면서도, 소문난 집에 먹을 것 없다는 말이 자꾸 생각난다.
기본적으로 내가 이집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을 것 같긴 한데, 유물이나 벽화 위주로 설명하는 방식이 마음에 안 든다.
차라리 이집트 역사에 대해 서술한 텍스트 위주의 책이 더 나을 것 같다.
도판은 너무나 훌륭해서, 책 넘기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집트의 전 역사를 갈무리 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시각적 즐거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어울리는 책 같다.

피라미드의 위대함은, 직접 가서 보지 않는 이상 실감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항공 사진으로 찍은 모습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진다.
인력과 가축 밖에는 이용할 동력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저렇게 어마어마한 높이의 건물을 어떻게 세울 수 있었을지 감탄스러울 뿐이다.
오늘날의 마천루는 저런 위대한 공학 기술의 바탕 위에서 세워진 것이라 생각하니, 다시금 우리 조상들의 놀라운 지식과 기술에 머리가 숙여진다.
피라미드는 왕의 무덤인 셈인데, 정말 저렇게 큰 무덤을 만들면 영생하리라 생각했던 것일까?
엄청난 국력을 쏟아 평생을 무덤 만드는데 바쳤던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들이, 지금 눈으로 보면 부질없는 노력이고 어리석어 보이기까지 하지만, 결국 오늘날 교회에 돈을 바치는 것도 영생에 대한 욕구 때문이고 보면, 인간의 속성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것 같다.
불멸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가 종교를 만들고 위대한 건축물을 세웠다.
이집트의 그 많던 신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오늘날까지 살아 남았다는 점에서, 야훼와 알라 등이 가장 위대한 신이라고 생각한다면, 고대인들은 존재하지도 않은 어리석은 형상에 절하고 마음을 바쳤던 것일까?
어쩌면 그 모든 신들은, 그저 형태만 달리 했을 뿐, 결국 하나의 창조자, 불멸의 존재를 의미했던 건 아닐까 싶다.
결국 그런 논리를 확대하면 종교의 형태는 달라도 믿음은 하나니, 교회 밖에서도 구원이 존재한다는 얘기가 되고, 오늘날 기독교나 이슬람교의 광신적 믿음 내지는 배타성, 혹은 성전 등이 다 터무니 없는 얘기가 된다.

고대 이집트 유물이라면 결국 무덤에서 나온 것들이니, 인간의 불멸에 대한 무서운 욕구와 집착이 놀랍기만 하다.
독특한 벽화도 매력적이지만, 후대에 첨가된 인형들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장난감 가게에 가면 금방 만날 것처럼 세련되고 현대적이다.
이집트인들의 미적 감각이 얼마나 탁월했는지 느낄 수 있었다.
황금 마스크나 흉배 등도 너무나 화려해 눈이 부실 정도다.
이 위대한 문화를 전해 준 샹폴리옹에게 깊이 감사한다.
이집트의 역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책을 읽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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