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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복, 고려사를 공부하다 - 고려사의 길목에서 만난 조선의 역사가
박종기 지음 / 고즈윈 / 2006년 10월
평점 :
제목은 참 잘 지었는데 내용은 너무 빈약하다
차라리 안정복이 쓴 동사강목에 초점을 맞춰 책을 썼더라면 훨씬 더 풍부한 내용이 됐을텐데, 안정복이 갖고 있던 고려사라는 역사책 몇 권에 포인트를 두다 보니, 너무 내용이 없다
소재나 시도는 좋았지만 결과적으로 가벼운 수필 수준 밖에 안 되는 책이 되버렸다
그나마 역사책에서 아무런 감흥 없이 보던 안정복이나 동사강목 같은 단어가 이제는 구체적으로 다가온다는 점이 소득이랄까?
저자는 우연히 안정복이 갖고 있던 고려사 몇 권을 얻게 된다
안정복이 동사강목을 서술하면서 참조했던 고려사, 즉 그의 손때가 묻고 여러 문장이 첨삭된 실제 소유했던 고려사를 얻은 것이다
이런 점은 헌책방의 묘미일 것 같다
저자의 싸인본이나 첫 출판본 같은 것에 큰 의미를 두는 건 아니지만 (즉 책 외적인 부분) 어쨌든 몇 백년이라는 시간의 무게 때문에 감흥이 남달랐을것 같기는 하다
하여튼 저자는 안정복의 첨삭이 가미된 고려사 한 권을 얻은 후 감격해 안정복의 생애와 동사강목에 대해 연국하기 시작한다
동사강목은 사실 국사책에서 크게 중요하게 다뤄지지는 않는 것 같다
그냥 무조건 안정복=동사강목, 이런 식으로 외우고 넘어갔었다
사극이 역사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과 비슷하게 이런 종류의 책은, 대중으로 하여금 특정 사건이나 인물에 대해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하여튼 동사강목이 대체 무슨 뜻인지 이 책을 보고 알게 됐다
뜻밖에도 실학자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그는 철저한 성리학주의자였다
실학이 근대사상의 맹아라는 주장이 허구임을 이미 다른 책에서 보아왔지만, 하여튼 실학자들의 근본적인 주장은 고대 유교로 돌아가자는 것임을 새삼 확인했다
안정복 역시 고려의 역사를 정통과 비정통으로 나누어 서술한다
동사(東史) 그러니까 동쪽의 역사, 즉 중국 동쪽에 있는 조선의 역사를, 기전체로 서술했는데, 여기서 강(綱)은 정통 계승자, 목(目)은 비정통 계승자를 뜻한다
왕위를 찬탈한 부도덕한 임금과 정통 임금을 나누어 등급을 정한 후 서술한 것이다
사마광의 자치통감을 본뜬 방식이라고 한다
성리학적 역사관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방식이 아닐 수 없다
하여튼 저자나 역사책에 대해 안 점은 매력적이다
이런 소외된 인물에 대해서도 사극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