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로 듣는 세계사 - 영국인 저널리스트의 배꼽 잡는 국가(國歌) 여행기
알렉스 마셜 지음, 박미준 옮김 / 틈새책방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제가 신선하고 책 표지도 앙증맞아 기대를 했는데 생각보다는 그저 그렇다.

국가를 소재로 쓴 에세이라고 할까?

본격적인 교양서는 아닌 듯하다.

미국 프랑스 같은 유명한 나라의 국가 뿐 아니라 리히텐슈타인이나 네팔 같은 알려지지 않은 나라의 국가에 대해서도 직접 그 나라를 방문해 성실하게 취재한 점은 높이 산다.

그러고 보면 서양 기자들의 취재력은 놀라운 것 같다.

아무리 작은 나라라고는 해도 어떻게 네팔 총리를 직접 면담할 수 있을까?

네팔의 왕세자가 일가를 살해한 사건을 해외 토픽에서 본 기억이 나는데 그 후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나 왕정이 무너졌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발칸 반도의 내전 뿐 아니라 지구촌은 지금도 여러 곳에서 격전이 벌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애국가를 두고 안익태의 친일 운운해 논란이 있었던 것 같은데 다른 나라에서도 국가에 대한 논쟁이 있다고 한다.

특히 일본의 국가인 기미가요 연주시 기립을 하지 않는 문제로 나라가 시끄럽다는 건 처음 알았다.

요즘 정치판을 보면서도 느끼는 바지만, 사람들은 참 남의 일에 관심이 많고 논쟁하기를 즐기는 것 같다.

우리가 목숨처럼 지켜야 할 것 같은 가치나 이념이 그렇게도 많은 것일까?

국가에 대한 논쟁도 내 기준으로는 정말 쓸데없이 느껴지는데.

프랑스 국가나 미국 국가처럼 청자의 귀에 듣기 좋은면 되는 거 아닌가?

유튜브에서 프랑스나 미국, 러시아, 중국 국가 등을 가끔 듣는다.

미국 국가는 가요라고 할 정도로 널리 불리워지는데 특히 휘트니 휘스턴이 부른 국가는 미국인이 아닌데도 그냥 너무 감동적이라 자주 본다.

가사도 얼마나 마음을 뒤흔드는지.

없던 애국심도 절로 생겨날 것 같다.

제일 좋아하는 건 역시 프랑스 국가.

내 마음 속에 투쟁에 대한 열의가 있는지 프랑스 대혁명 하고는 아무 상관도 없는 이방인인데도 가슴이 끓어 오른다.

국민을 하나로 모은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국가 논쟁만 봐도 알 수가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