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우 예술의 강 - 푸른 강물에 새겨진 유럽의 과거와 현재 문명의 강 시리즈 1
베이징대륙교문화미디어 엮음, 한혜성 옮김 / 산수야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알차고 좋은 책이다.

중국에서 나온 책들은 허접한 경우가 많아 기대치가 낮은 편인데 강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흥미가 생겼다.

240 페이지 정도의 얇은 책인데도 도나우 강 주변의 여러 나라들에 대한 역사와 지리적 특성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서유럽에 비해서는 잘 모르는 나라들이라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체코, 발칸 반도, 루마니아 등 여러 나라들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오스만 제국의 압박을 받다가 독립하게 되는 과정과 1, 2차 대전 후 오늘날의 국가 형성에 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됐다.

사진 크기가 작아 아쉽긴 하지만 대신 아주 선명하고 예쁘다.

내친 김에 이 시리즈도 다 읽어봐야겠다.


<오류>

24p

3번의 초상화 중 좌측은 마리아 테레지아의 남편 프란츠 1세가 맞지만 우측은 그의 손자인 오스트리아 제국의 황제 프란츠 1세이다.

27p

막내딸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 왕 루이 16세와 맏딸 마리아 크리스티나는 네덜란드 섭정왕과 각각 결혼했고

-> 마리아 테레지아의 맏딸은 요절했고 마리아 크리스티나는 넷째딸이다. 그리고 그녀는 네덜란드 섭정왕과 결혼한 것이 아니고 6촌인 작센 선제후 아우구스트 3세의 아들인 알베르트와 결혼했다. 마리아 테레지아는 딸에게 지참금으로 오스트리아령 네덜란드 총독 자리를 주었다.

29p

도판 설명: 요제프 2세는 어려서부터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 그림은 누나들과 함께 음악을 공부하는 모습이다.

-> 그림 속의 한 여인은 요제프 2세의 누나 마리아 안나이고 한 여인은 여동생인 마리아 엘리자베트이다.

35p

합스부르크 왕가의 마리 루이즈를 황후로 맞이했다. 이로써 나폴레옹은 루이 16세의 조카사위가 되었다.

-> 마리 루이즈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조카인 프란츠 1세의 딸이다. 그러므로 나폴레옹은 조카손자 사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