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한 번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김후영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각 대륙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컨셉이다.

저자가 직접 가서 사진을 찍고 소개한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는데 많은 곳을 싣다 보니 여행 소회는 전혀 없고 간단히 안내하는 형식이라 너무 밋밋하다.

사진은 아주 잘 찍은 듯한데 도판이 너무 흐릿하게 인쇄되어 아쉽다.

흔히 알고 있는 유럽이나 아시아 대륙 이외에도 아프리카와 남미, 폴로네시아 제도까지 소개한 점은 의의가 있다.

흔히 세계문화유산이라고 하면 역사적으로 유명하거나 멋진 자연 절경을 생각하기 쉬운데 의외로 유럽의 식민지 시대 유산들이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특이하다.

우리나라처럼 식민지 시대 잔재라고 폭파시켜 버리지 않는 모양이다.


<오류>

30p

헨리 7세의 손녀였던 그녀는 여왕으로 즉위한 9일 후 헨리 7세의 딸인 메리 튜더를 여왕으로 즉위하고자 하는 세력의 음모에 의해 1554년 이곳에서 처형되고 말았다.

-> 제인 그레이는 헨리 7세의 딸인 마거릿 튜더의 손녀이고, 헨리 8세의 딸인 메리 1세를 옹립하려는 세력 때문에 처형되었다.

83p

산 로코 학교(Scuola Grande di San Rocco)는 16세기에 지어진 산 로코 교회 옆에 위치햇다. 이 학교는 종교적 목적을 지닌 단체를 위한 학교로 1478년에 설립되었다.

-> scuoloa 가 학교라고 번역되기는 하지만 이곳은 학교가 아니라 가난한 환자들을 구휼하기 위한 시설로 산 로코 대신도 회당이라고 번역한다.

106p

플랑드르 화가 중에서 <신비의 어린양>과 같은 장엄미가 잘 나타난 작품을 그렸던 반다이크도 이 고장 출신이다.

-> 반 다이크가 아니라 반 에이크이다.

262p

이곳은 여왕의 시아버지 투트모스1세의 부활과 여왕 자신의 부활을 위한 제사의식을 행하기 위해 세워졌다.

-> 투트모세 1세는 하트셉수트 여왕의 친아버지이다. 물론 이복남매인 투트모세 2세와 결혼했으므로 시아버지가 되기는 한다.

343p

마추픽추는 쿠스코가 스페인 정복자들에게 침략을 당하자 위기를 느끼고 인적 드문 계곡으로 도망 온 잉카인들이 세운 비밀의 도시이다.

-> 마추픽추가 세워진 것은 대략 1450년 즈음이고 스페인 침략 시점에 버려졌다고 본다. 스페인 침략자들 때문에 고원으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