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뒷골목 풍경 - 유랑악사에서 사형집행인까지 중세 유럽 비주류 인생의 풍속 기행
양태자 지음 / 이랑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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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자와 일반 필자의 깊이 차이는 항상 존재하는 것 같다.

저자의 약력만 얼핏 보고 독일 대학의 교수인가 했는데, 역사를 전공한 작가인 듯하다.

그래도 앞부분은 중세의 여러 하층민 직업군을 소개해 줘서 그럭저럭 흥미롭게 읽었는데 뒷부분 정치사는 그냥 서양 야사 정도의 수준이라 실망스럽다.

주제가 중세인데 왜 르네상스 이후의 근세 유럽 왕실 이야기가 나오는 건지.

주제가 중세면 중세 왕가의 정치사를 언급해야 하는 게 아닐까?

뒷쪽으로 갈수록 편집북 수준이라 책의 밀도가 아쉽다.

중세는 단순히 동양과 서양의 차이가 아니라 전근대와 근대 사회의 차이를 보여주는 시대 같다.

전근대 사회라면 인권이 경시되고 인간의 욕망보다는 종교나 도덕성 같은 이념이 인간을 구속하는 사회라고 할까?

서양의 선교사들이 19세기 말에 조선을 방문해 놀랐던 여러 현상들은 동서양의 문화차이가 아니라 전근대 사회와 현대 사회의 시각 차이였던 듯하다.

이 책에 소개된 중세의 여러 모습들은 전통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보여지는 모습 같다.

공개처형이나 폭력주의, 고문, 경직된 이데올로기적 엄숙함, 가난, 전염병, 신분차별 등이 그러하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돼야 인간으로서의 품위를 생각하게 된다는 말은 맞는 얘기다.

앞서 읽은 책에서 계급투쟁이 우선이라는 모택동의 말에, 중국 농민들은 물질적 풍요를 원한다고 주장한 유소치의 말이 생각나는 대목이다.


<오류>

78p

프리드리히 3세(1831~1888)가 사신을 나폴리로 보냈을 때도 그들은 당연히 '여성의 집'에서 즐겼다.

-> 본문의 프리드리히 3세는 프로이센 제국이 아니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 1415~1493 이 맞다.

92p

10세기 베네치아의 통치자는 자신이 마르쿠스 성인의 뼈를 북아프리카에서 빼내~

-> 마르쿠스가 아니라 성서의 기자인 마르코 성인를 뜻하는 것 같다.

99p

알브레히트 뒤러는 아버지의 강압에 못 이겨 공작의 딸 아그네스와 결혼하였다.

-> 뒤러의 부인은 구리세공인이자 류트 장인의 딸이다. 위키를 찾아보면 patrician family Rummel 로 나오긴 하는데, 본문의 공작 가문을 뜻하지는 않는 것 같다.

209p

그녀와 가장 앙숙이었던 여자는 샤를 9세의 딸이자 남편의 정부였던 카트린 앙리에트였다.

-> 앙리 4세의 애첩인 카트린 앙리에트의 어머니가 샤를 9세의 정부였고 그녀는 발자크 당트라그 후작의 딸이다.

216p

어린 아들 루이를 14세의 오스트리아 공주 안느와 결혼시켰다.

-> 루이 13세의 왕비 안 도트리슈는 스페인의 펠리페 3세 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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