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함께하는 세계의 토목유산 2 : 아시아 편 사진과 함께하는 세계의 토목유산 시리즈 2
사단법인 건설컨설턴츠협회「Consultant」편집부 엮음, 김정환 옮김 / 시그마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1권인 유럽 편보다 아시아 편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됐다.

유럽 편은 그냥 역사적인 건축 유산 소개 정도였다면 아시아 편은 그 건축물에 담겨 있는 역사적 배경과 의의까지 깊이 있게 설명해 준다.

아무래도 필자들과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라 더 그런 모양이다.

토목 유산이 도대체 뭔지 감이 안 잡혔는데 간단히 말해 건물 보다는 다리나 제방, 운하 같은 실제적으로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술적 장치들을 말한다.

미적 외관이 중시되는 건물 보다는 실용적인 목적이 훨씬 크다 할 수 있고 이것이 시간이 흘러 문화적인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에 토목 유산으로 지정이 되는 것 같다.

마치 독일의 공업지대에 세워진 루르 박물관처럼 지금은 기술 발달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아 현대인들이 지키고 보존하고 있다.

가장 감동적인 것은 타이완의 우산터우 저수지였다.

일제 강점기 때 일본에서 파견된 토목 기술자 핫타 요이치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이 저수지 덕분에 관개가 가능해져 타이완 전 농토의 1/6에 해당되는 자난 평야에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이 일본 기술자 이야기는 타이완 교과서에도 실렸다고 한다.

식민지인이 아무리 기술자라고 해도 교과서에 기록될 정도라면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지 이해가 된다.

우리나라로 치면 조선 민예품의 가치를 알아 본 야나기 무네요시 정도의 의미려나?

예술가가 아닌 기술자들도 감동을 줄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수나라 때 건설된 허베이 성 스자좡의 안제교도 기억에 남는다.

무려 1400년 전에 만들어진 아치형 석조교이다.

이런 다리는 막연히 유럽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역시 중국 문명은 대단하다.

고대로부터 창의적인 인간의 기술들이 조금씩 축적이 되어 오늘날의 현대 문명을 이룩한 것이고 보면 토목 유산의 중요성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오류>

99p

왕비는 비원에 남아 있는 서향각에서 양잠에 정성을 쏟았다.

-> 書香閣 은 한자에서도 보듯이 양잠이 아닌, 서책을 보관하던 곳이다. 다만 일제 강점기인 1911년에 이 곳에 양잠소를 설치하여 순정효황후가 친잠을 했다는 기록이 있어 일본인 저자들이 이렇게 쓴 것 같다.

100p

비원의 가장 안쪽에 있는 옥류천에서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용산정'이라는 정자가 있다

-> 인터넷 검색을 해 봐도 龍山亭 으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籠山亭, 농산정이 맞는 표현으로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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