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이 사랑한 천재들 - 클림트에서 프로이트까지 도시가 사랑한 천재들 1
조성관 지음 / 열대림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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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읽은 <프라하가 사랑한 천재들>은 너무 재밌고 유익한 정보가 많았는데 이 책은 밀도가 많이 떨어져서 아쉽다.

워낙 유명한 음악가와 화가들이라 특별히 새로운 내용이 없어서 그런가?

상대적으로 프라하 편은 내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인물 소개가 흥미로웠고 이번 빈 편은 모차르트. 베토벤, 클림트니 얼마나 많이 알려진 사람들인가.

저자 역시 예술에 대한 깊은 조예가 있는 분은 아니라 수박 겉핥기 식이고 다른 사람의 책을 인용한 내용이 많아 아쉽다.

건축가 아돌프 로스와 오토 바그너 소개는 흥미로웠다.

모더니즘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본 시간이었다.

과도한 장식으로부터 벗어나 건물의 본래 기능, 합목적성에 부합하는 건축을 시도하는 것, 그리고 석재로부터 벗어나 강철과 유리라는 현대적 재료를 사용하기.

확실히 19세기 말의 빈은 20세기라는 현대 사회로 진입하는 시점이었던 듯하다.

건축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고 빈은 특별히 유명한 건축물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현대 건축의 미학이 바로 빈에서 시작한 게 아닌가, 더불어 클림트의 빈 분리파가 건축가들과 함께 한 이유도 알 것 같다.

아돌프 로스는 심지어 장식은 범죄라고까지 했다.

그는 "아름다움을 형태에서 구할 뿐, 장식에 얽매이지 않음은 전 인류가 추구해 온 목표다" 라고 말했다.

호프부르크 궁과 마주하고 있는 로스하우스가 얼마나 다른지, 마치 전통 사회와 현대 사이의 경계선처럼 보인다.

역사주의를 극복하고 실용주의와 기능주의로 나가는 것, 이것이 바로 현대 건축의 특징이라고 한다.

맨 앞에 소개된 클림트 편은 애인인 에밀리 플뢰게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너무 신변잡기적이라 아쉽다.

베토벤의 불멸의 여인으로 추정되는 요제피네 슈타겔베르크의 막내딸 미노나가 베토벤의 자식이라고 단정짓고 쓴 부분은 좀 의아하다.

처음 들어 본 얘기라 검색해 봤는데 확실히 밝혀진 건 없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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