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화산책
왕야오팅 지음, 오영삼 옮김 / 아름나무 / 2007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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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게 산 책은 안 읽게 된다.

도서관에서 빌린 책은 반납 기한 때문에 강제 독서가 되는데 구입한 책은 언제라도 읽을 수 있다는 안이한 생각 때문인지 항상 책꽂이에 꽂혀만 있다.

코로나 때문에 도서관 못 간 기념으로 집에 있는 책들을 읽고 있는데 이 책도 구입한지 몇 년 된 것 같다.

알라딘에서만 보고 소장 가치가 있겠다 싶어서 구입했는데 막상 받아 보니 의외로 분량이 작아 약간 실망했었다.

200 페이지 정도로 얇은데 대신 도판이 아주 훌륭하다.

저자가 대만의 국립고궁박물원에서 근무하는 학예사인 것 같은데 본문에서 밝힌 바대로 요즘은 도판 기술이 아주 좋아져 중국 회화를 책으로도 얼마든지 감상할 수 있어서 참 좋다.

번역도 매끄럽고 중국회화사를 지루하지 않게 작품에 초점을 맞춰 이론과 감상 포인트를 설명하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됐다.

제목만 좀더 임팩트 있게 바꾸면 훨씬 많이 팔릴 것 같다.

표지 디자인도 마음에 든다.


중국회화는 간단히 말해 입체감과 색채를 추구한 서양화와는 달리, 선묘 중심의 수묵화가 주를 이루었다.

서양화가 그림 그 자체만으로 예술의 한 분야가 됐던 반면, 중국화는 문인화라는 아마추어 화가들이 주를 이루면서 시서화가 하나로 묶어져 순수회화와는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다.

당대 이전까지는 중국도 평면적이긴 해도 색채화 위주였다고 한다.

그 후 문인화가 발전하면서 그림에 시와 글씨를 곁들이면서 일종의 높은 인격적 경지를 표현하는 수준으로 발전해 단색의 선묘를 추구하는 수묵화가 발전하게 됐다.

단순히 안료의 발전이 더디기 때문인가 했는데 추구하는 예술의 경지가 달랐던 셈이다.

한자가 궁극적으로는 상형문자이므로 회화적 요소가 강해 그림과 결합하여 독특한 형식이 만들어진 것 같다.

동양화의 산수화라고 하면 실경 보다는 이상 세계를 추구하는 그림인 줄 알았는데 의외로 옛 화가들은 자연 환경을 오랜 시간 동안 관찰하고 거기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천 년 전에 그려진 송대의 황산과 오늘날 실제 사진을 보면 아 바로 여기를 그렸구나 금방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래서 황하에 있었던 북송의 산수화와 강남으로 이주한 후 남송의 산수화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졌던 것이다.

화가로도 유명한 송의 휘종은 전문 화원을 설립해 전문적인 그림 교육 뿐 아니라 이론의 배경이 되는 유교 경전도 학습시켰으며 화원들의 대우도 훌륭해서 좋은 화가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역시 기술만 가지고는 안 되고 이론적인 무장과 사회적 대우가 함께 이루어져야 격이 높아지는 것 같다.

필요에 의한 공예품에서 그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는 예술로 발전하는 것처럼 말이다.

원대에는 한인들의 정치 참여가 금지되자 예술로써 응어리를 풀다 보니 문인화가 더욱 발전하게 된다.

명과 청의 회화는 단순한 아마추어적 문인화를 넘어서 서양화와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만큼 채색이나 입체감으로도 부족함이 없는 세련된 예술적 경지를 보여준다.

양주팔괴의 개성있고 화려한 그림들도 과연 이래서 怪 라고 표현했구나 수긍이 갈 정도로 기존의 문인화와는 느낌이 다르다.

회화라고 하면 당연히 서양화가 먼저 떠오르는데 중국 전통 회화의 발전 과정도 정말 흥미롭고 천 년 전의 송대 그림이 여전히 전해져 내려오는 걸 보면 과연 대단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문명의 나라구나 싶다.


<오류>

61p

오대 양의 원제가 쓴 <산수송석격>에는 

-> 양나라 원제 소역은 오대가 아니라 남북조 시대 사람이다.

126p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1121~255) 청동기의 디자인이나 장식문양에는

-> 춘추전국시대는 기원전 770년부터 221년까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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