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예술기행 : 아시아.미국편 - Fly to the art, 예술과 문화사이에서 일상의 일탈을 꿈꾸는 시간산책 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예술기행
차문성 지음 / 성안당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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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편에 비해 <아시아,미국>편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미술관들이라 무척 신선하다.

특히 동남 아시아의 미술관들은 이 책에서 거의 처음 접했다.

지난 번 이란 관련 책들도 재밌게 읽어서 아시아 지역들의 문화와 역사를 소개하는 책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

태국이나 발리, 하노이 등은 그저 휴양지로만 알았지 이렇게 멋진 문화와 긴 역사를 가진 줄은 미처 몰랐다.

아쉬운 점은 역시 도판.

아마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만 올리려다 보니 도판의 질이 매우 떨어져 아쉽다.

나오시마의 지추 미술관은 사진을 못 찍게 하는지라 스케치로 대신 했는데, 인터넷을 찾아보면 여러 사진들이 나오니 기왕이면 저작권을 해결하고 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킬링필드의 끔찍함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식민지 프랑스와 부패한 론놀 정권, 이를 비호한 미국에 공동의 책임이 있다고 하는데, 아무리 부패하고 식민지배를 했다고 단 4년 동안, 그것도 자국민을 수만 명 학살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따지면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도 이를 좌시한 유럽 책임이고 인류 탓이다.


<인상깊은 구절>

363p

예술가들이 작품 활동을 할 때 일정한 수입으로 안정된 생활이 필요한 만큼 이들이 작품을 구입함으로써 생계를 돕고자하는 개인적 후원과 컬렉터들의 수집활동은 이전에도 있어 왔다. 근본적으로 미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독립된 전시의 공간이 필요하고 이러한 필요성은 미술관이라는 조직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이들의 지향점이었다.

 알프레드 바는 동시대 미술을 일반 대중이 쉽게 다가가도록 전시를 큐레이팅이하고 도록 발간, 포스터, 전시 해설문 등을 제작하여 관람자들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이러한 것은 오늘날에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겠지만 당시 전문적인 전시가 전무한 상태에서는 획기적인 기법으로 받아 들여졌다.

 영구소장품을 중심으로 미술관 전시품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라는 측면에서 창의성 있는 작가를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MoMA 의 이러한 생각은 기존의 거대 박물관인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분명히 차별화된 것이었다. 



<오류>

61p

그림의 주제로 등장한 마리 앙리에트는 루이 15세와 레슈친스카 사이에서 태어난 여섯 명의 딸 중 둘째였다. 이란성 쌍둥이였던 그녀의 언니 엘리자베스는 스페인 국왕 펠리페 5세에게 시집을 갔지만~

-> 마리 앙리에트의 쌍둥이 언니 엘리자베스는 펠리페 5세의 아들인 파르마의 공작 필리포 1세와 결혼했다. 즉 며느리인 것이다.

103p

금나라의 침략에 의해 수도를 임암으로 옮긴 후에도~

-> 임암이 아니라 임안이다.

186p

스페인 사람으로 필리핀에서 태어난 마리아 블랑코의 작품을 눈여겨 봐야한다. 현재까지 50여 년 동안 발리에 살고 있다.

-> 본문에 소개된 화가는 마리오 블랑코의 아버지인 안토니오 블랑코이고 1911년생으로 1999년에 타계했다. 지금 살고 있는 사람은 아들이다.

412p

이 그림은 622 방에 있는 티에블로의 작품 중 가장 크고 훌륭한 작품이다.

-> 아무리 봐도 티에블로가 아니라 티에폴로인 것 같다.

424p

이곳 전시실에서 허무를 자연과 결합하여 형상화한 루이스 달과 유쾌한 화가 프란스 할스 등~

-> 루이스 달이 도대체 누군가 봤더니, 야콥 반 루이스달(Rusidae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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