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미술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1
파올라 라펠리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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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미술관들은 여러 화가들의 작품이 한꺼번에 전시된 반면 반 고흐 미술관은 오직 화가 한 사람의 전 생애에 걸친 작품을 전시해서 그런지 책이 마치 전기처럼 느껴진다.

반 고흐라고 하면 불꽃처럼 살다 간 예술가의 전형을 보여 준 사람이라 식상한 느낌마저 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이 화가의 인간적, 예술적 매력에 푹 빠졌다.

얼마 전에 극장에서 상영한 "러빙 빈센트"를 보다 졸았는데 다시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 고흐 미술관의 작품들만 소개되어 대표작들이 다 나온 건 아니지만 잘 몰랐던 작품들도 많이 소개되어 감동을 받았다.

특히 조카가 태어난 기념으로 그려 준 "꽃이 핀 아몬드 나무"와 "붓꽃"이 너무 좋았다.

이 시리즈는 도판이 정말 훌륭한데 특히 반 고흐처럼 강렬한 색감을 내뿜는 표현주의 그림의 매력을 더더욱 잘 보여 주는 것 같다.

올 여름 휴가 때 반 고흐 미술관을 방문할 계획이라 무척 떨린다.

테오가 죽고 나서 요안나는 미술 비평가와 재혼을 했고 빈센트의 가족들은 요안나가 테오의 모든 작품들을 가져가는데 동의했다.

그녀는 새 남편의 도움을 받아 시숙의 작품들을 좋은 가격에 판매한다.

남편 복이 없었는지 그녀는 다시 미망인이 되고, 테오에게 보낸 빈센트의 편지들을 책으로 발간해 고흐를 알리는데 일조한다.

이 미술관은 훗날 빈센트의 조카가 국가에 기증해 세워졌다고 한다.

그는 결혼도 하지 않고 자식도 없이 쓸쓸히 죽어갔지만 피가 섞이지 않은 제수에 의해 재조명 되고 개인 미술관까지 설립했으니 예술가로써는 복있는 것 같다.

색감이 너무나 강렬하고 화려해 눈길을 확 끈다.

밀레를 평생 존경하고 많은 작품들을 모사했는데 밀레의 편안한 농민 그림과는 전적으로 다르게 느껴진다.



<인상깊은 구절>

81p

고흐는 그림을 빨리 그릴 수 있다는 것을 늘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일본 사람들은 번개같이 빠른 속도로 그린다. 그들의 감수성이 소박하기 때문이다."

90p

고흐는 오래전부터 자신이 살 수 있는 날이 그렇게 오래 남지 않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람으로선 견디기 힘들 정도의 강도로 그림에 몰두하였다. 그에게는 이때가 만족스러운 시기였다. 그래서 힘들다는 느낌이 들어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회화에서 그를 매혹시킨 것은 들라크루아가 표현해낸 모로코의 색채의 활기, 세잔의 풍경화에서 경탄을 불러일으키는 견고하고 단순한 덩어리의 느낌, 몽티셀리의 빛나는 색채, 분명한 윤곽선으로 그려진 일본 판화의 풍경, 그가 좋아하는 남프랑스 출신 작가인 졸라와 도데를 생각나게 하는 분위기, 그리고 고갱이 서인도 제도의 엔틸리스 열도에서 발견했던 식물이 울창한 지역이었다."

135p

"이곳의 분위기가 표현하지 힘들 정도로 나를 우울하게 만들어. 세상에, 일 년이 넘게 참아왔어. 신선한 공기가 필요해. 지루함과 슬픔으로 숨이 막혀."

빈센트는 가능한 곳에서 조금씩 활력을 찾고자 노력했고, 그것을 바로 그림으로 표현했다. 자연은 그가 암울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도 여전히 영감의 원천으로 남아있었다. 빈센트가 보낸 편지에서는 더 이상 일본이 언급되지 않았지만, 일본은 밀레나 들라크루아처럼 늘 그의 마음속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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