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의대에서 가르친 거짓말들 - 건강을 책임진다고 믿었던 현대 의학은 어떻게 우리를 더 병들게 했는가
로버트 러프킨 지음, 유영훈 옮김 / 정말중요한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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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사증후군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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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의대에서 가르친 거짓말들 - 건강을 책임진다고 믿었던 현대 의학은 어떻게 우리를 더 병들게 했는가
로버트 러프킨 지음, 유영훈 옮김 / 정말중요한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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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UCLA 의대 교수이자 의학 교과서를 집필한 현직 의사가 쓴 대중의학서다.

저자의 어머니는 의료 영양사였고, 그 당시 의학 상식대로 음식을 먹고 자랐다.

이때 먹은 음식은 저지방 고탄소화물식이었다.

의대 교수가 된 후에도 어머니가 알려주신 것과 다르지 않은 내용을 의대에서 배웠다.

이 배움은 동일한 가르침으로 이어졌고, 수많은 연구비와 연구지원금을 받았다.

이런 그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병을 앓았다.

죽음의 코앞에서 자신이 배웠고 가르친 건강 상식들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최신 의학에서 밝혀낸 가짜 의학 상식을 하나씩 풀어낸다.


저자는 현대 의학이 가진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를 음식이라고 말한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비만, 당뇨, 고혈압 등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긋는다.

그 중 핵심은 인슐린 저항성이다.

덜 먹고 더 운동하면 된다고 생각한 것부터 논박하면서 자극적으로 시작한다.

이제는 당연한 상식이 된 설탕에 대한 기존 이론들을 강력하게 비판한다.

그리고 수렵에서 농업으로 바뀐 음식 문화에 대한 의미를 해석한다.

이 정보들은 최근 유행하는 저탄고지, 당질제한식과 이어져 있다.

우연히 <탄수화물>이란 책을 같이 읽으면서 음식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그 책은 간단한 문답식이라 탄수화물과 당질제한식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나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

주변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중 하나라고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다.

아니면 최소한 둘 이상으로 약을 먹고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들은 가장 먼저 약을 권유한다.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바꾸고 경과를 지켜보자고 말하는 대신에 말이다.

수치가 정해진 범위를 넘으면 이 제안은 계속된다.

실제 환자들은 약을 먹으면 편하기에 이 제안을 금방 받아들인다.

이 약들에 의한 부작용은 간단하게 소개하지만 그들에게 중요하지는 않다.

그런데 저자는 이 부분을 파고들어 케톤 식단만으로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라는 조언도 놓지 않는다.


수많은 현대인이 앓고 있는 대사증후군은 현대의 질병이다.

탄수화물과 그 속에 포함된 당이 그 범인이라고 말한다.

이 당의 무서움에 대한 설명으로 푸아그라를 든 것은 아주 적절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거위는 인간이 억지로 먹였다면 인간을 자발적으로 먹은 것이다.

이 자발적인 섭취도 잘못된 의학 정보의 전달에 의한 것이 많았다.

실제 설탕이 귀한 시절에는 아마 이런 환자들도 그렇게 많지 않았을 것이다.

대사증후군을 생활습관병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나쁜 생활습관을 바꾸라는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의사들은 환자들의 생활습관 변경을 확인하기보다 약 처방을 더 좋아한다.

아닌 의사도 있겠지만 최소한 내가 만난 의사들은 그랬다.


당뇨, 고혈압, 심장병, 암, 알츠하이머 등 모든 병은 결국 신진대사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앞에서 설명한 것들은 모두 생활습관의 변경과 연결된다.

현대의학이 병의 원인을 찾아 예방하고 해결하는 대신 증상 치료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약보다 생활습관을 중시하는 의사들이 항상 주장하는 것도 예방이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등은 이런 생활습관을 계속 이어가기 힘들게 한다.

생활습관 중 음식 섭취에 관해서 더 깊이 파고든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간헐적 단식이나 1일1식이나 케톤 식단을 장려하는 것은 자신의 경험과 연구의 결과다.

하지만 아직 의사들은 이런 식단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기를 바란다.

의학자가 쉽게 쓴다고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 단어들이 많이 나온다.

인터넷에 유명한 이야기들로 적지 않고, 새로운 희망 정보도 있다.

읽으면서 한때 대충 시도하다 중지한 저탄고지를 다시 해보고 싶어졌다.


#내가의대에서가르친거짓말들 #로버트러프킨 #정말중요한 #건강 #의학의재정의 #건강상식 #건강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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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야마다 사토루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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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란 부제가 붙어 있다.

시리즈로 계속 나오고 있는데 개인적인 관심 때문에 이 책을 선택했다.

최근 다이어트 등으로 유행하는 저탄고지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 싶어 서다.

나의 높은 혈당과 혈압 등을 생각하면 공부할 필요가 더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도중에 다른 의학관련 서적도 같이 읽었다.

우연인지, 아니면 나의 의사가 반영된 것인지 두 책 모두 저탄고지를 말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저당음식과 대사증후군에 관한 새로운 정보들이다.

탄수화물보다 당질에 대해 더 강하게 경고하지만 둘은 엮여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 나의 식단을 보면 쌀밥이나 면류로 채워져 있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 책들을 읽으면서 반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3개의 장으로 나누어 문답식으로 진행한다.

그 제목들을 보고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상당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제목만 보고 들어갔다가 기대한 것과 다른 내용을 만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탄수화물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비법” 같은 것이다.

목차를 둘러보다 다시 봤는데 저자가 계속해서 주장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바로 “주식을 줄이고 부식을 늘린다.”는 것이다.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나 지방 등을 더 섭취하라는 의미다.

나 같은 탄수화물 중독자에게는 그렇게 반가운 내용은 아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반복되고 각 사례별로 하나씩 해설이 나온다.


저자는 계속해서 당질제한식을 주장한다.

다른 책에서 말하는 케톤 식단과 같은 듯한데 둘은 저탄고지를 기본으로 한다.

케톤 식단이 궁금해 인터넷으로 검색하니 의사 상담 후 진행하라는 병원 게시글이 보인다.

실제 생활에서 이 식단을 이용해 다이어트 등에 효과를 봤다는 글도 보인다.

하지만 고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나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저당질 식사도 한때 실시한 적이 있는데 그때 어느 정도 효과를 봤다.

다만 삶의 낙이 없다는 생각에 많이 너그러워진 부분이 있다.

이런 순간에 이 책은 나의 나쁜 습관을 다시 고치는 계기를 만들어준다.

항상 책에 나온 것처럼 먹지는 못하겠지만 매번 의식한다면 생활습관이 바뀔 것 같다.


앞에서도 잠깐 말했지만 한 번 읽은 후 필요한 부분만 찾아 읽어도 좋은 구성이다.

많은 부분 다른 책에서 읽은 내용들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

한두 가지 정도에서는 의견 차이가 보이는데 대표적인 것이 인공감미료다.

저자는 설탕 대신 대체감미료를 먹어도 나쁘지 않다고 말한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연구 결과들은 나쁘다고 말한다.

아직 논쟁적인 부분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인지.

지방에 대한 오해가 풀린 것이 얼마되지 않았다.

아직도 어른들은 지방이 나쁘다고만 생각하는데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무설탕과 논슈거 표시에 현혹되지 말자는 말에는 동의할 수밖에 없다.

나처럼 탄수화물 중독자나 병이 있다면 이 책을 참고해 식단 구성을 바꾸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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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걷는 여자 클래식 추리소설의 잃어버린 보석, 잊혀진 미스터리 작가 시리즈 6
메리 피트 지음, 최호정 옮김 / 키멜리움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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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잊혀진 미스터리 작가 시리즈 6탄이다.

이 시리즈를 조금씩 꾸준히 읽고 있다.

기대 이상으로 취향에 맞는 작품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었다.

고전 추리를 읽다 보면 느린 전개 때문에 생각보다 속도감 없게 읽게 된다.

이 작품도 그런데 천천히 읽다 보면 섬세하게 풀어놓은 감정들이 눈에 들어온다.

이 감정들 속에 벌어지는 사건은 숨겨지고 가려진다.

하지만 이 감춰진 사실은 50년이란 긴 세월을 뚫고 튀어나온다.

그 첫 시작은 교회 묘지에서 마주한 두 노부인과 화려한 화환에 대한 호기심이다.


노부인들을 본 그날 오후, 그 장면을 본 사람들은 목사관 응접실에 모인다.

매주 화려한 화환을 무덤 앞에 내려놓는다는 사실과 함께 불행했던 그 집안의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이야기의 화자는 목사 부인이자 그 당시 그 집안의 언니였던 린디의 친구 루시의 딸이다.

목사 부인은 엄마에게 들었던 이야기를 가십처럼 남편 등에게 들려주었다.

이번에는 말렛 경정을 비롯한 그의 친구들이다.

먼저 목사 부인은 이 집안의 구성원과 그때 상황에 대해 설명한다.

아버지 드 볼터 씨는 아시아에서 아내를 잃고 돌아와 열심히 일하는 중년이다.

아들 레너드는 옥스퍼드에서 공부하고 동창 존과 함께 집에 자주 왔다.

존은 언니인 린디와 약혼한 사이지만 동생 애런과 밀애를 즐긴다.

이 상황만 보면 막장 드라마 같은 설정이지만 여기에 변수가 생긴다.


변수의 시작은 드 볼터 씨가 딸들의 지식 수준에 불만을 품으면서부터다.

딸들의 가정교사를 추천받는데 그녀가 바로 메리 데이질이다.

드 볼터 씨는 직접 메리를 마중하기 위해 기차역으로 간다.

역에 내린 그녀를 보고 처음에는 인상이 좋지 않았지만 얼굴을 본 후 바뀐다.

그녀를 소개한 부인에 의하면 그녀의 엄마는 난봉꾼 아버지를 죽인 살인자다.

메리는 대단한 미모를 가지고 있지만 차가운 분위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

그녀가 풍기는 인상에 대한 것 중 하나가 하녀의 경험담을 통해 나온다.

갑자기 나타난 그녀에게 루시를 비롯한 딸들의 인상은 그렇게 좋지 않다.

메리가 가르치는 방식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이고 아버지가 그녀에게 빠지면서 문제가 심각해진다.


작가는 드 볼터 씨와 메리의 결혼으로 생길 문제점들을 하나씩 알려준다.

자식과 사이가 좋지 않은 메리를 생각하면 이들은 모두 집을 떠나야 한다.

린디와 약혼한 존도 그녀가 받을 유산 때문이었는데 이것이 사라질 위기다.

두 자매를 농락하던 그의 실체를 알아챈 사람은 오빠 레너드도 있지만 그는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다.

읽으면서 뭐지? 하는 의문이 수시로 생긴다.

이 의문은 레너드가 메리를 유혹하는 장면과 이어지면서 더욱 심해진다.

아들의 도발, 메리에게 빠진 존, 존을 사랑하는 애런, 이들을 지켜보는 루시.

그리고 레너드가 죽기 전에 했던 말과 행동들이 하나씩 풀려나온다.

이때 루시는 사건 조사관처럼 현장을 조사하고, 자신만의 추리를 진행한다.

그녀의 주장은 가족과 경찰에게 제대로 먹히지 않는다.


이 사건을 읽다 보면 누가 범인일까? 하고 추리할 수밖에 없다.

나의 시선에 가장 먼저 걸린 인물은 불행하게도 아니었다.

자살과 사고사로 처리된 드 볼터 부자의 사인은 마지막에 밝혀진다.

이 과정에 서로 얽힌 관계들은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널어 놓는다.

그 시대의 풍경과 허술했던 초등 수사 등에 대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한 부유한 집안의 비극은 50년 동안 동네의 재미있는 이야기거리였다.

하지만 진실이 밝혀지면서 그 당시의 상황과 장면들이 새롭게 해석된다.

고전 미스터리를 즐긴다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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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퀼라의 그림자 요다 픽션 Yoda Fiction 7
듀나 지음 / 요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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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나의 단편 연작 소설이다.

2015년 표제작 <아퀼라의 그림자>가 나온 후 몇 년에 한 편씩 단편집에 실었다.

책 앞쪽에 작품별 출처가 나오니 보면서 참고하면 된다.

마지막 두 편은 이번 단편집에 처음 실렸다.

근 10년 동안 작업한 결과물인데 서로 잘 이어져 있다.

하나의 세계관이고, 같은 인물들이 계속 등장하면서 이야기의 연속성을 이어간다.

대담한 설정과 기발한 아이디어는 감탄할 수밖에 없게 한다.

그리고 대구를 적사병의 진원지로 설정한 것은 왜일까?


가까운 미래에 대구 지하철 공사 중 괴물질과 인류가 접촉하게 된다.

이 결과 남한 인구의 3분의 1은 적사병으로 죽고, 일부는 초능력을 얻는다.

이 초능력을 얻은 사람들을 알파라고 부른다.

초기 알파들은 이 능력을 이용해 살인과 학살을 일삼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을 모아 마블이나 DC 코믹의 영웅처럼 활용하는 사람이 나타난다.

연예기획사의 아이돌인 알파 히어로와 알파 악당이란 대결 구도가 형성된다.

늘 그렇듯이 세상은 단순한 이분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알파 악당을 물리치는 알파 히어로도 있지만 히어로 속에 악당도 숨어 있다.

작가는 여섯 편의 단편을 통해 이 세계관과 현실을 엮고 풀어내었다.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표제작 <아퀼라의 그림자>에서 시작한다.

아직 이 세계에 대한 명확한 구상이 끝나지 않은 작가의 단편적인 구상이 흘러나온다.

알파 히어로들과 전면전을 벌여온 알파 악당 라스투틴.

그를 두고 벌어지는 초능력 대결과 함께 수많은 이야기들의 생성과 소멸.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지만 이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와 이어지고,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든다.

<마지막 테스트>는 인호가 아퀼라 팀의 히어로가 되는 과정에 생긴 사건을 다룬다.

이 이야기를 통해 이 세계의 단면 하나와 숨겨진 비밀 하나가 드러난다.

<캘리번>은 감응력자 케네스 리가 살던 대구를 무대로 프로스페로 생태계에 대해 말한다.

이 기괴한 존재가 만들어낸 괴이한 생명체와 존재 의미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찾아보니 이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그때는 취향과 맞지 않았다.


<아레나>나부터 프로스페로 생태계가 이야기의 중심에 들어간다.

적사병 때문에 남한은 폐쇄되었고, 거대한 의학 실험장으로 변한다.

알파 히어로 팀의 아퀼라나 글로우의 멤버들도 불사는 아니다.

이 멤버 중 일부는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죽은 사람도 있다.

알파의 능력은 영구적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된다.

이들은 베타가 되어서 그림자도 활동하고, 알파들을 지원한다.

<모두가 세니를 사랑했다>에서는 노골적으로 알파 기획사와 대기업의 이해관계가 나온다.

세니가 죽은 사건을 둘러싼 의혹은 <글로우의 영광>에서 새롭게 해석된다.

권력과 사실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대립은 내전 양상으로까지 발전한다.


초능력자 아이돌을 생각했을 때 모습과 너무나도 다르다.

이들이 활약을 펼치는 곳에는 언제나 수많은 드론들이 촬영한다.

이 촬영과 사건 해결은 이야기로 만들어지고, 수많은 팬픽으로 이어진다.

기획사는 필요에 의해 작가들을 동원해 이야기를 가공한다.

수많은 팬틱 중에서 사실과 비슷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것도 하나의 소재다.

초능력자들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 작가는 현실 이야기를 비틀어 풀어놓았다.

우리가 본 이야기들 이면과 알려진 사실 사이의 간극도 생각할 부분이다.

화려한 액션이 부족한 것은 조금 아쉽지만 그 빈자리를 SF나 판타지 영화의 액션으로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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