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셰: 확장자들
김아직 외 지음 / 북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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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클리셰의 사전적 정의는 ‘진부하거나 틀에 박힌 생각 따위를 이르는 말’이다.

우리는 대부분 이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한다.

이런 클리셰에 확장자를 더해 새로운 변주를 만들어내었다.

이 작업에 참여한 다섯 작가는 한국 장르문학의 대가들이다.

진부한 듯한 설정을 다섯 작가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밌게 풀어낸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 등이 갈릴 수 있지만 각 단편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

어떤 단편은 읽고 나서 혹시 연작으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한다.

이런 기대를 하는 단편집을 만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김아직의 <길로 길로 가다가>는 여고생 탐정을 내세웠다.

이 단편의 클리셰는 많은 추리소설에서 다룬 동요 살인 가설이다.

할머니 칠순을 위해 내려온 여고생 오느릅은 예리한 관찰력으로 주변을 둘러본다.

첫 죽음은 늘 죽어야지 말하던 마을 노인이었다.

파출소 경찰이 자살이라고 단정할 때 느릅은 수상한 점들을 지적한다.

폭우가 쏟아지는 밤에 또 다른 희생자가 생긴다.

실족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느릅은 다른 시각에서 위화감을 지적한다.

이렇게 둘은 콤비처럼 움직이면서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

읽다 보면 이 콤비 왠지 어울리는데 어딘가에서 다시 만날 것 같다.


박하익의 <You're the detective>는 제목 그대로다.

지방 신문사 편집일을 하는 윤소영은 기자가 되고 싶다.

데스크에서 내린 첫 취재는 세 건의 사건을 해결한 추리 북카페 주인 정희연 인터뷰다.

그런데 그곳에서 마주한 인물은 마녀라고 불리면서 많은 사건의 중심에 놓인 최문주다.

그녀가 이 카페에 오면서 사람들은 그녀를 보고, 그녀가 읽은 책을 알기 위해 온다.

매일 뭔가를 쓰고 있던 그녀가 어느 날 카페 앞에서 죽은 채 발견된다.

그리고 카페 주인은 마녀라고 불렸던 최문주가 쓴 수기 사본을 준다.

수기의 내용이 어디까지 사실이고, 거짓인지가 해결의 단서다.

재밌는 부분은 마지막에 기자가 탐정처럼 말할 때 일어나는 상황들이다.


송시우의 <타미를 찾아서>는 잔잔한 일상 미스터리다.

남자 친구가 바람을 핀다고 울고 불면서 방유경이 기숙의 집에 찾아온다.

일 년 사귄 남친이 불륜을 저질렀다고 부르짖고, 술을 퍼마신다.

기숙이 잠든 사이 집으로 돌아가려니 돈이 없어 기숙의 카드를 훔친다.

잠에서 깬 기숙은 애완견 타미가 사라진 것을 발견하고, 방유경에게 전화한다.

전화를 받은 사람은 살인 현장에 있던 형사이고, 방유경은 용의자다.

그때 발견한 카드 승인 문자.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한 발씩 늦다.

평범한 직장인의 평화로운 금요일 저녁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주말로 이어졌다.

마지막에 기숙이 드려주는 사건 해결은 명탐정과 다름없다.


정명섭의 <멸망한 세상의 셜록 홈스: 주홍색 도시>는 아서 코난 도일의 <주홍색 연구>를 패러디했다.

셜록 홈스는 뱀파이어 잭 더 리퍼에게 물려 뱀파이어가 되었다는 설정이다.

이후 셜록 홈즈의 소설을 따라 이야기가 요약되고, 인류는 거대한 멸망을 마주한다.

이 멸망한 세상 속에서 로봇 왓슨과 함께 떠돌이 생활을 한다.

그러다 도둑들의 공격을 받는데 뱀파이어의 능력으로 그들을 물리친다.

파손된 로봇 왓슨을 고치기 위해 도착한 도시가 바로 주홍색 도시다.

찬란했던 인류의 문화는 사라지고 작은 도시들만 남았다.

그가 며칠 머문 숙소에서 사람이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당연히 홈즈가 나서지 않을 수 없고,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

하지만 마지막에 드러나는 진실은 독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이다.


최혁곤의 <진동분교 타임캡슐 개봉사건>은 뭔가 뒤가 찜찜하다.

폐교에 게스트하우스가 들어섰고, 주인은 배우 출신 요다 여사다.

화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이 땅을 산 것 같다.

동네 유지 등이 갑작스럽게 30년 전 타임캡슐을 찾고 싶다고 말한다.

작은 시골 동네의 텃세이자 작은 협박 들이 곁들여 있는 요청이다.

이런 저런 일들이 생기고, 예상하지 못한 장면들이 연출된다.

이 연출의 숨겨진 의도를 찾아내고, 알려주는데 상당히 밀도 있게 진행된다.

읽다 보면 이 게스트하우스에 있는 사람들의 구성에 눈길이 간다.

아마 다른 연작이나 장편소설에서 이들을 다시 만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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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 : 숨겨진 세계 안전가옥 오리지널 38
이산화 지음 / 안전가옥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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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가옥 오리지널 38권이다.

2020년에 나온 <밀수 : 리스트컨선>의 후속작이다.

사실 너무 오래 전에 읽은 책이라 등장인물들이 누군지 기억나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이전에 쓴 서평을 찾아보니 조금 기억이 돌아온다.

전편에 나왔던 조도화와 리 펭란은 이번에 카메오처럼 등장한다.

과격파 야생동물 보호단체 LC의 조직원 로키가 이야기를 이끌고 나간다.

이번 이야기의 주무대는 유럽에서 시작해 아프리카 밀림 숲으로 옮겨간다.

전편보다 훨씬 화려한 액션 등이 펼쳐지고,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등장해 더 재밌다.


로키는 조직의 신입 멤버가 연루된 듯한 밀거래 사건을 조사한다.

가볍게 밀거래 조직을 박살내는데 그 신입 마모가 뜻밖의 제안을 한다.

유럽 곳곳의 박물관과 대학에서 벌어진 소장품 도난 사건을 함께 조사하자는 것이다.

자신을 다크웹 기자라고 소개하는데 이후 만나게 되는 인물 때문에 정체가 수상하다.

도난당한 물건들을 보면 그렇게 중요하거나 비싼 유물이 아니다.

그 중에 아주 희귀한 큰박쥐태양새의 표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박제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 불법 박제사 솔라라를 찾아간다.

솔라라가 박제한 동물은 세계 갱 두목들이 바라는 것들이다.

여기에 마모를 사장님이라고 부르는 빅게임 헌터 루치가 참여한다.

이 수상한 네 명의 모임은 왠지 엉성하지만 최고의 조합이다.


이 불법 세계에서 위장과 분신으로 유명한 사람이 선번이다.

중국 공산당 소속 국외 미술품과 문화재 회수 임무를 담당하던 코드명 후어슈의 프리랜스 이름이다.

타 분야 전문가 셋과 손을 잡고 도둑팀 쥐의 왕을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보여주는 탁월한 능력은 그 어떤 도둑 영화의 주인공들을 능가한다.

로키가 함정을 판 곳에 들어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훔쳐간다.

하지만 이들을 막으려는 로키의 팀도 결코 만만하지 않다.

이 과정에 두 팀은 싸우게 되고, 서로 반쯤 성공한 상태로 헤어진다.

이 반의 성공은 쥐의 왕이 다음 도둑질을 서두르게 한다.

이 도난 사고를 통해 그들이 정확하게 원하는 바를 로키 등은 알게 된다.


이제 이야기 사이사이에 나왔던 이야기가 의미하는 곳으로 무대가 옮겨진다.

그곳은 20세기 초 독일령 동아프리카 지역 외교관의 기록이 있던 곳이다.

수많은 밀렵꾼들이 활동하는 무대이자 LC의 요원들도 활약하는 공간이다.

단서를 쫓아 가면서 마주하는 적들은 점점 강해진다.

이 모든 사건의 배후 인물에 대한 정보가 흘러나오고, 추격전이 펼쳐진다.

이 과정에 로키 팀 멤버들의 특별한 능력들이 빛을 발한다.

하지만 소수라는 한계는 수많고 강대한 적들 앞에서는 어쩔 수 없다.

숨겨진 세계를 찾겠다는 두 팀의 대결은 알 수 없는 일들로 가득하다.

읽는 내내 영화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았다.


기후 위기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숨겨진 세계는 아주 매력적이다.

서로 다른 목적으로 움직이는데 서로 찾고자 하는 장소는 같다.

프로듀스가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를 말했는데 상당히 비슷하다.

하지만 다루고 있는 소재나 목적 의식은 완전히 다르다.

모험 액션 스릴러를 뒤섞어 놓고, 신비롭고 매력적인 인물들로 가득 채웠다.

이 기묘한 팀이 사실을 숨긴 채 풀어내는 이야기는 읽기 전에 요약하기 쉽지 않다.

마지막에 드러나는 메데이아의 가설은 조금 낯선데 멋진 반전 요소다.

이번 후속작이 3년 이상 걸렸다고 하는데 다음 작품은 언제쯤 나올까?

개인적으로 이산화의 장편은 모험과 액션이 곁들여질 때 더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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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베팅의 겉과 속
박성배.최준규 지음 / 북카라반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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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나도 모르게 만나는 사이트들이 몇 개 있다.

포르노와 스포츠 베팅 사이트 광고 배너들이다.

어둠의 루트를 타고 들어가면 이 광고 배너들로 도배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때 유행했다가 사라진 사이트의 경우 이런 광고들로 엄청난 수익을 얻었다고 한다.

나의 경우 이런 배너를 실수로 눌러 들어가도 바로 삭제한다.

하지만 호기심 강한 아이들이라면 어떨까?

한두 번은 나처럼 바로 빠져나올 것이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고, 스포츠 베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어떨까?

책 속에서도 나온 것처럼 작은 돈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어디에서 멈출 수 있느냐에 따라 중독 여부가 갈릴 것이다.


스포츠 중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집중해서 보는 경우도 있고, 다른 일을 하면서 보는 경우도 있다.

가끔 회사 사람들과 국가 대표 경기의 경우 점수 내기를 하기도 한다.

큰 돈을 걸지 않지만 일종의 스포츠 베팅의 한 종류다.

실제 스포츠토토라는 스포츠 베팅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산 적은 없다.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중계를 보다 보면 베팅 업체 광고를 자주 본다.

스포츠 베팅이 합법화된 나라에서는 누구나 보는 스포츠 중계에도 광고를 하는 것이다.

축구팀 유니폼에 스포츠 베팅 업체 이름이 박혀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때 삼성이 EPL 첼시에 메인 스폰서가 된 것을 생각하면 얼마나 큰 금액인지 알 수 있다.


전 세계 스포츠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과학과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은 스포츠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이 데이터 분석 기술은 승부 예측이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영역에 도전한다.

물론 아직 이 승부 예측의 정확성이 완전하지 않다.

변수는 여전하고, 당일의 운도 무시할 수 없다.

예측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지만 선수들은 사람이고, 다른 변수도 작용한다.

이 변수는 베팅에 반복적으로 참여한 사람들을 중독으로 이끈다.

스포츠 베팅이나 도박 등이 광고로 알려주는 정보들은 홍보용일뿐이다.

하지만 이 스포츠 베팅을 억누르면 대부분 불법 베팅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


현재 한국의 스포츠 베팅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국가가 관리하는 스포츠 토토를 통해서만 베팅이 가능하다.

시간 제한, 횟수 제한, 금액 제한 등이 있다.

하지만 이것도 현금으로 현장에서 구입하면 제한이 풀리는 문제가 있다.

반면에 외국 베팅 업체나 불법 사이트들은 24시간 실시간, 경기 중 베팅이 가능하다.

경기 종목도 한국처럼 몇 개의 종목에 제한되어 있지 않다.

실제 외국에서 비인기 스포츠가 활성화되는 이유 중 하나도 스포츠 베팅 때문이라고 한다.

점점 늘어나는 중독자들은 24시간 내내 베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베팅은 업체들의 수익으로 당연히 돌아간다.


현실적으로 스포츠 베팅을 계속 억누를 수 없다.

스포츠 베팅을 확대하는 데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스포츠 베팅에 노출되는 아동과 청소년을 어떻게 보호하고, 중독자들은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

스포츠 베팅, 카지노업체들은 단순히 재밌는 여가 및 레저 활동 중 하나라고 주장하고 광고한다.

이 말대로라면 중독자는 없어야 하고, 규제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현실은 우리가 알 듯이 수많은 중독자들과 사회 문제를 일으킨다.

그리고 스포츠토토의 환급율은 원래 발행 목적을 생각하면 쉽게 손대기 어려운 부분이다.

만약 누군가가 외국업체에 이 시장을 열어준다면 더 많은 중독자와 문제를 불러올 것이다.

자본과 시장의 압력, 스포츠 베팅의 현실적 문제 등은 더 많은 연구와 검토를 필요로 한다.

그렇게 길지 않고, 중복되는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에게 익숙하지 않는 이 분야는 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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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1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안 스파르 그림,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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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르의 매력에 풍덩 빠졌다. 다음 이야기로 가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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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1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안 스파르 그림,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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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0년에 나온 책의 개정판이다.

이때 서점에서 더글라스 케네디가 이런 책을 낸 것을 보고 놀랐다.

읽어야지 생각만 하다가 시간이 지나갔는데 이번에 기회가 되었다.

현재 3권까지 번역되어 나왔는데 더 나왔는지는 아직 모르겠다.

제목에 나오는 ‘마음을 읽는 아이’는 실제 오로르가 가진 초능력이다.

다른 사람의 눈을 보면 그 사람이 속으로 생각하는 것을 읽을 수 있다.

대단한 능력이지만 내 주변 사람이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꺼림직할 것이다.

그래서 오로르는 자신의 초능력을 부모님과 언니에게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능력은 어떤 상황에 부딪치면 오로르의 태블릿을 통해 드러난다.


11살 오로르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다.

소리를 내어 말을 하지 못하는데 자폐 성향이 있다.

조지안느 선생님이 집에 와서 오로르에게 태블릿 사용법을 가르쳐준다.

태블릿 덕분에 오로르는 자신이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초능력을 처음으로 알린 사람도 조지안느 선생님이다.

선생님은 이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말라고 한 사람이기도 하다.

첫 장면에서 학교 일진이 언니 에밀리를 괴롭히려고 할 때 표현된다.

이때는 그냥 추리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했는데 실제 초능력이다.

이후 오로르는 자기 주변 사람들의 속내를 읽는다.

당연히 좋은 이야기만 있지 않지만 오로르는 아이다운 쾌활함을 보여준다.


오로르는 자폐아 혹은 장애아로 사람들은 생각한다.

실제 작가의 아이가 자폐증 스펙트럼에 있었지만 지금은 다른 사람 도움없이 잘 살고 있다.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란 주변 사람들의 인식과 달리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한다.

말 대신 태블릿 글로 표현되지만 크게 부족함이 없을 정도다.

속도도 대단히 빨라 사람들의 생각을 그대로 칠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현실에서 오로르는 친구가 없다.

언니와 언니 친구 루시가 함께 있어주지만 친구는 아니다.

그래서 가상의 나라 참깨나라를 만들면서 오브란 친구도 같이 만들었다.

친구를 그냥 놀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에 나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 정의를 읽으면서 가끔 연락하는 친구들이 떠올랐다.


평범한 듯한 이야기가 이어지다 괴물나라라는 테마파크에 간 날 변화가 생긴다.

엄마가 아이들과 함께 놀이기구를 타면서 놀라는 장면은 내 모습과 겹쳐졌다.

이 신나고 즐거운 시간은 루시를 괴롭히는 아이들이 수영장에 등장하면서 사라진다.

수학을 좋아하고 재능이 있는 루시는 폭식하는 성향이 있어 뚱뚱하다.

엄마도 이런 자신을 욕하고 때리고, 학교 일진들도 코끼리라 부르면서 괴롭힌다.

이런 괴롭힘을 피해 달아났는데 루시의 흔적이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경찰이 와서 루시를 찾지만 흔적조차 찾지 못한다.

이 사이에 교통 사고로 얼굴에 흉한 상처를 입은 사람을 지목해서 비난한다.

이 비난은 그의 외모 때문에 생긴 일이고, 그에게는 자주 있는 일이다.

하지만 오로르는 그의 속내를 읽고, 사실을 밝히려고 노력한다.


작가는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준다.

선입견에 빠진 사람들이 저지르는 흔한 실수들이 하나씩 나타난다.

이 테마파크는 이런 다름을 최대한 표현한 곳이고, 신나게 놀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단순히 재미만 생각한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보이지 않는다.

엄마가 남을 괴롭히는 사람들의 문제로 피해자들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든다고 한 부분에 공감한다.

오로르의 모험은 이런 부분을 확인하고 확장시킨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만난 주베 형사는 오로르의 새로운 모험을 예고한다.

이번 이야기 곳곳에 깔아둔 설정들이 다음 이야기에서는 어떻게 꽃을 피울까?

아! 빼놓지 말아야 할 것 하나가 더 있다.

조안 스파르의 그림은 멋지고 섬세하게 감정과 상황을 잘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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