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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환
앨러스테어 레이놀즈 지음, 이동윤 옮김 / 푸른숲 / 2025년 7월
평점 :
처음 만나는 작가이자 그의 국내 첫 장편 출간작이다.
유럽우주국의 천체물리학자 출신이라고 하는데 다 읽은 지금 고개를 끄덕인다.
이 작가에게 끌린 이유는 간단하다. 테드 창을 잇는다는 소개글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르이기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예상과 비약 등으로 혼란스러워졌다.
첫 에피소드가 끝난 뒤는 예상한 설정이 나왔지만 그 다음은 아니었다.
이런 예상을 벗어난 설정과 전개는 다음 장면을 예상하는 것을 어렵게 했다.
그리고 머릿속은 전환의 의미를 떠올리기 위해 복잡해졌다.
19세기 한 범선에서 이야기가 시작한다.
갑판에서 머리를 다쳐 기절한 라모스 대령.
이 소식을 전달해주는 선원 모틀락.
머리를 다친 라모스를 구하기 위해 천공술을 펼치는 의사 사일러스.
사일러스가 쓰는 소설과 모틀락의 칭찬과 증기선에 대한 이야기.
그 당시 미지의 대지를 향하는 선박과 사람들의 이야기가 간단하게 펼쳐진다.
그 선박의 이름은 데메테르호이고, 균열과 미지의 구조물을 찾아 헤맨다.
항해 중인 곳은 북극 그 어딘가이지만 정확한 위치는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뤼팽이 수평선 너머에 있는 구조물을 발견한다.
균열과 구조물에 대한 묘사를 보고 거대한 성벽 혹은 이빨이 떠올랐다.
균열 속으로 나아가는 데메테르호.
그 속에서 발견한 다른 범선 유로파호.
테메테르호는 유로파호에서 나온 정보를 가지고 원정대를 꾸린 것이다.
그런데 유로파호가 균열 속에서 파손된 채로 발견된 것이다.
이 원정대가 거짓 정보에 의해 꾸며진 것이란 사실이 혼란을 가져온다.
좁은 균열 속 항해, 부러진 돗대. 그 밑에 깔린 사일러스.
그리고 다시 이어지는 사일러스와 모틀락의 대화.
이번 항해는 장소도 다르고, 증기선으로 움직이고 있다.
사일러스 머릿속에 남아 있는 범선의 기억들.
사일러스가 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잠수함.
다시 균열 속에서 발견되는 유로파호와 선상 분쟁.
이 반복들, 소설 속 상상력의 선박 등.
다음에 등장하는 것은 잠수함이라고 생각할 때 생긴 반전.
가스로 움직이는 비행선이 등장하고, 다시 우주선까지 이어진다.
이 연속적인 장면의 반복과 변주는 그 배의 유일한 여성인 에이다의 말에 의해 복잡해진다.
에이다가 사일어스에게 죽음을 말한 것은 어떤 의미인 것일까?
이 반복과 탈 것의 발전과 시대의 변화는 뭐지?
머릿속은 지금까지 읽었던 판타지와 SF소설을 떠올린다.
그리고 계속해서 뤼팽이 말하는 전환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어느 순간 두 개의 상황이 교차하고, 사실이 조금씩 드러난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항해와 그 속에 일어나는 변주와 확정된 결말.
뒤팽이 집착하는 수학과 코실 부인이 암시하는 어떤 것.
거대한 균열 속으로의 항해와 그것의 구조물.
유로파호에 남겨진 항해일지 속 ‘떠나라’는 경고의 말.
많은 공포 소설에서 만나는 장면이자 미지의 공포를 불러오는 설정 중 하나다.
사실을 직시하지 않고, 수많은 진실을 봤지만 항상 돌아온다는 사일러스.
전혀 상상하지 못한 존재인 사일러스의 정체와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들.
뤼팽이 말한 전환과 구조물의 관계는 또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그리고 작가는 교묘하게 선입견을 집어넣어 독자를 혼란스럽게 한다.
가볍게, 단숨에 읽을 수는 없지만 매력적인 부분이 많고 생각할 거리도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