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아줌마의 오이시이 벤토 - 도시락을 맛있고 건강하게 싸는 비결
변혜옥 지음 / 조선앤북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딸아이의 일본어에 대한 관심이 일본 요리에까지 미치게 했다. 라면조차 못 끓이던 아이가 블로그에 들락거리더니 칼을 들고 채소를 씻고 뚝딱거리게 했다. 그중 한 블로거가 바로 이 책의 저자인 일본 아줌마.

 (오니기리를 만들어 아빠를 감동시켰더랬다^^)

 

요리에 취미없는 내가 이 사람을 알게 된 것은 순전히 딸 때문이었다.

중고책방에서 득템했다며 엄마의 적립금을 10원짜리까지 탈탈 털어 사 가지고 온 책이 바로 <일본 아줌마의 오이시 집밥>이란 책이었다.

한국 사람이지만 일본 남자와 결혼해 일본에서 거주하며 블로그 운영을 하며 두 번째로 낸 책이다.

 

딸의 식성이 특별히 까다롭지 않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학교 급식 대신 도시락을 원했다.

하지만 어디 도시락 싸는 일이 그리 간단하냔 말이다. 엄마 좀 그만 괴롭히라며 그냥 영양사가 균형 잡힌 식단으로 짜여진 급식을 그냥 먹을 것을 강요했다.

그러다가 또 다시 도시락 타령을 하던 참이다. 풀강이 있는 날은 밥먹으러 나갈 시간도 없다며 투덜거렸다. 싱겁게 먹는 아이라 매식은 싫어라 했고 학교 식당은 인스턴트가 주 메뉴라 싫다고.

 

그러던 참에 저자의 오이시이 벤토는 당연히 관심갈 밖에.

도시락이던 집밥이던간에 복잡한 조리 과정을 거치는 것은 패스당.

어덯게 된게 주부 경력이 늘수록 음식 솜씨가 늘기는 커녕 자꾸만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것만 찾게 된다. 이런저런 핑계로 단품은 내가 내가 선호하는 것 중 최고.

일본이나 중국은 우리나라처럼 밥과 반찬의 가짓수를 많이 해서 먹는 나라가 아니니 좋을 것 같다.

특히 일본은 카레를 시키면 정말 딱 카레만 나오던가 단무지 몇개가 얹혀서 나올 뿐 김치라도 먹고자 하면 따로 사서 먹어야 한다. 그것도 새모이 처럼 아주 쬐끔.

 

테마가 일본 도시락이다보니 주먹밥이야 기본이고 돈부리(덮밥)류나 소바나 우동과 같은 면을 이용한 도시락이 특이했다. 일반적으로 면을 도시락을 싸기엔 부적절하다 생각했기 때문. 그걸 알았는지 면이 퍼지지 않게 찬물로 씻어내는 것이 뽀인뜨~!라며 친절히 알려준다. 안타깝게도 일본에서 실제로 이런 종류의 도시락을 먹어본 적이 있었으나 식은 것이 아니라 비교 불가.

일본 아줌마의 특징은 미림과 요리술은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 눈에 띈다.

어쨌거나 책에서 아주아주 간단한 몇가지를 해 보았다. 단무지에 가쓰오를 잘게 부숴서 무치기만 했는데 가족들의 반응은 뜨거웠다.ㅋㅋ 나중에 남편에게 걸렸는데 이렇게 간단할지는 정말 몰랐다며 역시 잔머리의 최고라 말했다.^^

일본 반찬가게를 가면 짠지와 같은 절임류나 다시마 조림이 많았는데 딱 그맛은 아니었으나 괜찮았다.

아직 책에 나온 레시피를 이용한 도시락은 안해봤는데 조만간 도전해 봐야지~

맛도 있고 예쁜 도시락으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3-04-08 2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큭~ 그런데 우리 나라 음식도 간단하지 않나요? 저는 진짜 간단하고 단순하게 하는데, 금방금방 만들어 먹는 것 같아요. 최근에 이이지마 레시피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별로였어요. 응용해서 먹을 요리가 별로 없어서..저희집은 딱히 일식을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을 왜 샀는지, 반값의 유혹이 너무 강했나봐요. 흑흑.

희망으로 2013-04-08 21:32   좋아요 0 | URL
요리책 봐도 간단한 재료로 스피드하게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 것 같죠^^
일식이든 양식이든 활용도는 한식 메뉴 책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그것도 그냥 참고정도긴 하지만요. 정확히 레시피 대로 하게 되지 않더라구요. 잘하는 것도 아니면서.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