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영원한 자유인, Che Guevara
마리즈 샤를, 장-프랑수아 샤를 지음, 올리비에 보즈니악 그림 / 솔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빨간 표지의 체게바라 평전이 책장 한 켠에 예쁘게 꽂혀있지만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체는 그닥 호기심이 일지 않는 모양이다. 그런데 만화라면? 또 얘기가 달라지지 않을까?

빨간 표지에 그림책 판형이 썩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한가지 염려스러운 마음이 드는 것은 이렇게 적은 분량으로 과연 체게바라에 대한 것을 다 담아 낼 수 있을까, 하는 것이였다. 불행히도 염려가 괜한 것은 아니었다.

만화라지만 내용자체가 가벼운 것이 아니므로 주석을 달아 맨 뒤쪽에 설명을 하였는데 보기에도 불편하지만 이렇게까지 해서 아이들이 읽을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성인 대상을 타깃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말 책을 좋아하거나 특별히 관심이 있지 않는한.

앞서 말했다시피 체게바라의 일생을 담기엔 볼륨만으로도 부족하지만 장면 전환이 매끄럽지 못하고 중간중간 이야기가 끊기는 느낌이 많이 든다. 너무 함축적이라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전반적인 이해가 어렵고 그에따라 몰입도 되지 않는다.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의학공부를 한 체가 전세계의 젊은이들로부터 추앙받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반미감정과 더불어 우익 정권들의 폭력에 맞서 싸운 혁명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순수한 혁명가로서 이상주의적 성향을 가진 체는 권력 따위엔 관심이 없었다. 억압받는 다수의 쿠바인들이 소수의 공산주의자에 의해 장악된 것을 보면 그들 스스로 선택한 것은 아니었을까? 그렇기 때문에 혁명이 성공한 것이며 정당성이 부여되어 당시 시대정신을 구현한 인물로 지금껏 체게바라라는 인물이 혁명가로서 영웅 대접을 받는 것은 아닐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2-06-14 1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항, 청소년 대상 시리즈군요. 이 책은 그 유명한 체게바라를 직접 읽어야된다는. 프랑스에서 낸 책을 번역한 시리즈인가봐요.

희망으로 2012-06-16 01:28   좋아요 0 | URL
넘 내용이 툭툭 끊겨서 제대로 된 책으로 읽는게 낫지 싶어요. 만화라 혹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