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한우성 지음, 한준경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띠지에 적힌  'LA에 세워진 한국인 이름의 중학교, '김영옥중학교' 사회적 약자를 위해 평생을 바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란 문구에 고개를 갸웃했다. 그리고 '5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 수록 인물' 이라고 크고 붉은 글씨로 씌여 있어 궁금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군인은 존경의 대상이 아니었다. 왜 인지는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초반부를 읽다가 실망스러웠다. 왜 하필 군인을 다뤘을까, 하고. 하지만 이는 내 편견이었음에 많이 부끄러웠다.

우리보다 세계에서 먼저 기억하고 인정 받은 영웅 김영옥. 책을 읽고나면 왜 그를 영웅이라 칭하는지 보다 명확해진다. 미국은 물론 프랑스, 이탈리아, 한국 정부로부터 무공훈장이란 최고의 상을 받았음에도 그간 너무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 의외이다. 군부 정권시절을 거쳤음에도.

제2차 세계 대전을 비롯한 전쟁 씬이 많이 등장하여 남자아이들도 흥미롭게 읽을 책으로 추천한다.^^

 

김영옥이란 인물 뿐 아니라 새미 리에 대해 짧막하게 언급되었다. 

다이빙으로 2관왕 금메달을 딴 또다른 자랑스런 영웅. 유색인종에게는 수영장 입장이 허용되지 않았던 시절 인종차별은 결코 영웅이 되는 것을 막지 못함을 증명한 또 다른 인물이기도 하다.

이는 당시 군 내부적으로도 인종차별의 악습은 여전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인물로는 김영옥 대령의 누나이자 세계적인 무대 의상 디자이너인 윌라 김에 대해서인데 정보가 없어서 아쉽다. (무대예술계 최고 영예인 '무대예술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고 토니상과 에미상을 두 차례나 수상한 바 있다)

이처럼 김영옥의 삶을 다루고 있지만 새롭고 참신한 인물이 등장해 더 흥미로웠던 책이다.

 

늦었지만 김영옥 대령과 새미 리 박사의 삶에 관한 이야기가 교과에 실린다니 환영 할 일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2-01-17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요. 울 나라 사람이 토니상과 에미상을. 대단하네. 새로 개정된 책이겠죠?

희망으로 2012-01-26 18:57   좋아요 0 | URL
아직까지도 식상한 위인전이 많은데 새로운 인물에 대한 발굴이 필요한 것 같아요. 새로 개정된 책 맞을 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