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요, 두 발로 걷는 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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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요! ㅣ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5
마리안느 머스그로브 지음, 김호정 옮김, 셰릴 오르시니 그림 / 책속물고기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른들이 착한 아이, 나쁜 아이를 가르는 기준이 뭔지 묻고 싶다. 이분법적인 이런 논리, 정말 싫다. 어른의 기준으로 착한 아이를 따진다면 그것은 어른의 편리에 의해 나누는 것일 뿐이다. 누구도 처음부터 나쁜 아이는 없다. 어른들이 나쁘다고 하는 순간부터 나쁜 아이가 되어 가는 것이다. 말이란 그런 강력한 힘을 가졌다. 말을 뱉어내는 순간 나쁜 아니는 더 어긋나고 착한 아이는 더 착해지려는...
루시는 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옆에서 자꾸 약 올리고 깐족거리는 하신타로 인해 분노가 극에 달해 폭발하자 선생님은 벌을 준다. 벌을 받는 와중에 학습태도표에 붙인 하신타의 별을 자신의 자리에 떼어 붙이기도 한다. <황선미/나쁜 어린이표>에서처럼. 칭찬스티커로 아이들을 평가하는 방식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별 스티커의 개수에 아이들은 참 예민하게 반응한다. 루시는 결코 나쁜 아이는 아니다. 단지 호기심이 많고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공항 검색대의 컨베이어 벨트를 타는 모험을 하지. 그러다 살려달라고 소리를 지르고 위험할 순간 큼지막한 손으로 루시를 움켜잡아 구해준 이는 다름 아닌 고모할머니. 첫 대면을 그렇게 시작한 루시는 계속해서 고모할머니와 부딪친다. 달걀 알러지가 있는 동생의 달걀까지 욕심내는 것으로 생각하는 고모할머니께 아무리 설명을 해도 동생을 꼬드겨 거짓말을 하게 만든다는 말까지 듣고. 화가 난 루시는 비명을 지르고 이런 루시에게 ‘착하다’는 말을 듣기는 어렵다. 루시는 착한 아이가 되고자 애쓰지만 자꾸만 어긋나고 만다. 얼마나 답답할까. 자신의 마음을 헤아려주기는 커녕 어른들과의 소통이 되지도 않으니. 으레 어른들의 자신들의 잣대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그 범위에서 넘겨짚기 일쑤다.
그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루시는 나쁜 것은 물에 뜬다는 달걀 실험을 적용해 자신이 나쁜 아이라면 뜰 것이고 착한 아이라면 가라앉을 거라 생각한다. 엉뚱하면서도 위험한 실험을 감행한 루시. 물속에서 발이 끼어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긴 했지만 다행히 아빠가 구해준다. 휴~
착한 아이가 되는 길, 참으로 험난하다. 이후 고모할머니는 루시를 나쁘게 생각하고 오해했던 것을 사과하고 또 표현하지 않았던 선생님의 마음을 알게 된다. 그러고 보면 나쁜 아이로 만드는 것은 이런 어른들의 편견과 솔직한 대화의 부족, 몰이해가 가져오는 게 아닌가 싶다. 어른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나를 돌아보게 하고 아이들은 큰 공감과 재미를 줄 것이다.
작가도 출판사도 낯선 별로인 책인 줄 알았는데 괜찮은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