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큰 라라 / 초등 5학년 공부법>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초등 5학년 공부법 - 5학년에 결정되는 상위 1% 진입 전략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때 초등 성적 4학년 때 결정된다는 책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굉장히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실제로 이런 책에 그닥 관심이 없었던 나도 그 책을 읽지 않으면 부모로서 직무 유기하는 것 같은 마음이 들어 읽어봤다. 아마 이 책도 그런 불안한 심리를 잘 꿰차고 많이 읽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4학년에서 공부에 대한 압박으로 학년이 더 낮춰지지 않았다는 것과 읽어보니 꽤 도움이 될 내용이라는 것을 부인하기 어려웠다.

과목별 특징과 더불어 꼭 짚고 넘어가야할 것을 알려준다. 일례로 5학년 수학에서 탄탄히 다져야 할 분수에 대한 부분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였다. 초등 수학을 가르쳐 본 사람이라면 분수가 초등수학의 꽃이라 부를 만큼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러니 이 부분을 놓치면 수학을 포기하게 될 것이 뻔하다.

가끔은 교육의 본질은 온데간데없고 오로지 성적만을 추구하여 창의력이나 탐구력은 점점 옅어지고 대학 간판만 쫓는 게 아닌가 싶어 씁쓸하기는 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 학습의 습관을 들이기 위한 최적은 5학년에 완성되기 시작해야 하지만 그런 습관이 들지 않았더라도 더 늦기 전에 습관 들이기에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5학년이 성적의 터닝 포인트 시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저자는 누누히 강조한다.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고 재정비한다면 성공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자. 절대적으로 부모가 이른 시기부터 포기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다. 아이들은 믿는 만큼 자란다고 한다는 말을 나는 믿는다. 때때로 불쑥 올라오는 부정적인 생각과 말이 튀어나올 때가 있어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때도 있어 좌절하기도 하지만 말이다...내가 아는 사람 중에 화가 나더라도 아이한테 ‘크게 성공할 놈아’라는 긍정적인 말을 하는 걸 봤다. 말이 씨가 된다고 나도 이런 말을 듣거나 책에서 볼 때면 그래야지 하지만 감정이 더 앞서는 내게는 어렵기만 하다. 그래도 날마다 노력한다. 아들아! 너도 뭔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