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를 리뷰해주세요.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책의 저자인 이나모리 가즈오는 마쓰시다의 창업자인 마쓰시다 고토스케, 혼다의 혼다 소이치로와 함께 일본에선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그의 다른 저서인 카르마 경영이 국내에도 소개되어 국내에서도 그의 이름은 그리 낯설지는 않다.

내용

이전의 저서인 카르마 경영의 내용은 자기계발서 또는 리더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것을 말하는 책이다. (그책을 읽지 않았다면 본 리뷰어가 쓴 그 책에 관한 리뷰를 참조하기 바란다) 카르마 경영에서 말하는 내용은 다른 자기계발서에도 반복되는 것들이기 때문에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실제 맨주먹으로 시작해 대기업을 만든 저자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힘이 느껴진다.

카르마 경영은 특정한 독자를 염두에 두고 쓰인 책이 아니다. 사장이든 임원이든 그런 리더가 되고 싶은 직장인이든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러나 이책은 남의 위에 서는 사람 그중에서도 회사를 책임지고 경영하는 CEO를 위한 책이다.

이책에서 말하는 이익을 더 많이 올리기 위해 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사업다각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노사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직원들의 의욕과 사명감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등은 회사의 정상에서 고민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내용이다.

이책이 다루는 주제들은 경영학에서 경영전략이라는 이름으로 다루어진다. 그러면 경영전략에 관한 교과서를 읽었고 전략에 관한 서적을 수많이 읽었다면 이책을 읽을 필요가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읽어야 한다.

이책의 구성은 경영전략의 각 주제마다 이나모리 회장이 자신이 기업을 경영하면서 겪은 경험담을 토대로 일반론을 간략하게 몇 페이지로 말한 다음 챕터의 뒷부분은 이나모리 회장이 이끄는 경영자 모임의 회원들이 자신의 회사를 경영하면서 부딫히는 문제들을 길게 설명하고 이에 대해 이나모리 회장이 자신의 조언을 길게 서술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책에는 경영이론이 없다. 이책에선 실제 현장에서 뛰는 사람만이 부딫히는 고민들과 그 고민들에 진솔하게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들만 있다.

평가

이책은 실제 위에서 홀로 고군분투하는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는 현장감으로 가득하다. 실제 자신의 사업을 하고 있거나 큰 회사의 이사급이라면 이론서나 컨설턴트들에게서는 들을 수 없는 멘토의 음성을 이책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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