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온도 - 지극히 소소하지만 너무나도 따스한 이덕무의 위로
이덕무 지음, 한정주 엮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만 보는 바보, 간서치 이덕무의 에세이 모음'

'문재인 대통령이 지칠 때 큰 힘이 되어 주었다는 이덕무의 글'로 화제가 된 책이지요. 이덕무는 어떤 사람일까요? 
조선 후기의 사람으로 박제가,이서가, 유득공과 함께 청나라에까지 이름이 알려진 시인이자 실학자입니다. 
하지만 '서자'라는 출신의 한계때문에 출세를 할 수 없었습니다. 개혁군주 '정조'에 이르러서야 규장각에서 검서관으로 활동을 하는데요.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이랍니다. 이마저도 '정조'가 서얼출신들을 위해서 임시로 만든거라죠. 비정규직의 서러움의 기원은 저 멀리 조선시대에까지 올라가는군요. 아마 문명이 막 탄생하던 시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겠지요. 
학문적 재능에 비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서인지 그의 에세이에서 느껴지는 것은 체념, 달관, 초탈, 일상 이라는 단어를 연상케합니다. 서자이기때문에 그는 '할수있어도', '욕심을 내어도' 안됩니다. 그럴수록 더 비참해질뿐입니다. 그래서인지 스스로를 책만 보는 바보라는 '간서치'라 칭한 것인가요. 일생동안 2만여권을 읽고 수 백권을 베껴 썼다고 합니다. 후..진정한 간서치답군요. 
이 책 '문장의 온도'는 이덕무가 쓴 2편의 에세이 '이목구심서', '선귤당농소'에서 고전연구가 '한정주'씨가 이덕무의 글들을 발췌하고 해설을 단 글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저랑은 맞지 않아서 별로였네요. 저는 대통령감은 아닌가봅니다. (._.) 
#문장의온도 #이덕무 #간서치 #책만보는바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