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야스, 에도를 세우다
가도이 요시노부 지음, 임경화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 이에야스'

혼노지의 변으로 죽은 오다 노부나가의 뒤를 이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간토를 제외하고 전국의 영주들을 무릎 꿇린다. 히데요시는 끝까지 자신에게 종속을 거부한 간토의 지배자 '호조'가문마저 멸망시킨다. 

호조가문을 멸족시킨 뒤 히데요시는 자신의 가장 큰 잠재적 경쟁자인 이에야스에게 전봉을 명한다. 전봉이란 영주가 대대로 다스리던 영지를 전혀 다른 영지와 바꾸는 것으로 해당 영주의 세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히데요시의 정책이다. 

이에야스는 대대로 다스리던 영토를 두고 호조가문이 다스렸던 간토8주로 전봉을 명받았던 것이다. 외형적으로 이전보다는 영지의 크기가 증가되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익보단 손해가 크다. 

16세기 말까지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방면은 교토, 오사카가 중심이며 에도가 있는 간토는 시골이기 때문이다. 

히데요시의 간토 전봉은 어쩌면 히데요시의 도발 내지는 함정이었는지도 모른다. 굴욕을 참지 못한 이에야스가 군사를 일으키기를 바랬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에야스는 인내의 화신이 아니던가. 

실제로 이에야스를 제외한 가신들은 참을 수 없는 분노와 함께 결사항전을 주장했지만 이에야스는 이번에도 견뎌내고 묵묵히 에도로 향하며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이 책은 어떤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서문이나 해설이 없다. 이 책의 내용은 관동의 흔한 시골성에 불과한 에도가 일본 최대의 도시가 되는 과정이다. 

300년 역사의 도쿠가와 막부의 수도가 될 에도는 이에야스와 그의 장인들에 의해 강줄기가 바꿔지고 화페가 통일되고 폭증하는 인구를 감당할 식수가 마련되고 성벽, 천수각이 만들어지면서 위엄을 갖추게 된다. 

에도에 도착한 날 휑한 에도성을 보고 좌절하는 가신들에게 담담하면서도 확신에 찬 이에야스의 말이 들려온다. 

"서두를 필요 없다. 바로 이곳이 나의 도시, 에도다'

덧) 에도가 바로 오늘날의 도쿄다. 

#이에야스에도를세우다 #가도이요시노부 #에도 #도쿠가와 #이에야스 #알에이치코리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