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내전 - 생활형 검사의 사람 공부, 세상 공부
김웅 지음 / 부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주한 사람과 만난 세상을 통한 검사의 인생공부'

검사내전이라니? 검찰총장을 정점으로 전국적으로 하나의 통일적인 조직체의 일원으로 상명하복의 관계에서 업무를 수행한다는 검사동일체 원칙의 검사조직에서 왠 내전이란 말인가? 하지만 검사들간의 전쟁은 아니다. 검사내전은 저자이자 검사인 '김웅'의 전쟁같은 검사생활을 통한 사람공부, 사회공부의 이야기다. 

검사란 사건을 수사하고 범죄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피의자를 법원에 기소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법관이다. 쉽게 생각하면 범죄를 지은 자에게 판사로 하여금 구형을 요청하는 정의의 사도이다. 하지만 드라마나 영화, 소설등의 대중매체에서 접하는 검사의 이미지는 정의의 편이라기 보다는 악의 수족이 되어 힘없는 사람들에게 고통을 가하는 존재에 가깝다. 나만 그런가? 순전히 나의 주관적 판단일수 있지만 '검새, 떡검'이라는 풍자어를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것 같다.  

김웅 검사의 '검사내전'은 현직 검사인 그가 만났던 수많은 사건, 피의자, 피해자의 이야기, 검사라는 조직생활의 에피소드, 그가 생각하는 법의 본질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김웅 검사 특유의 위트 넘치는 문장들과 폭넓은 지식체계이다. 특히 얼마나 재치가 있던지 독서시간 내내 웃음이 떠나지 않게 한다. 도서관,독서실같이 정숙을 요구하는 장소에서 이 책을 읽는다면 주의바란다.

또한 자칭 또라이라는 김웅 검사의 표현대로 이 책에는 검사 내부의 불합리에 대해 직설적으로 성토하는데 읽는 내가 다 움찔할 정도로 적나라하다. 이렇게 약자를 챙겨줄 수 있도록 타인에 대한 공감력이 좋은 사람이 오래오래 높은 직위까지 검사생활을 해야 되는데 걱정이 될 정도다. 

이 책의 수많은 사건과 사람을 통해 나는 여러가지 감정의 흐름을 경험한다. 내가 사는 세상속에 만연한 나쁜 인간들에 대한 분노, 나쁜 인간들로 인해 고통받는 피해자들에 대한 연민, 다행히도 나는 나쁜 인간들을 만나지 않았다는 안도감, 김웅 검사를 비롯한 사법조직의 역할에 대한 대리만족이 그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엿본 검사조직,업무,인간관계를 보니 '일반적인 회사생활과 큰 차이가 없이 검사도 결국 사람사는 곳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경계심이 풀어진달까. 

#김웅 #부키 #검사내전 #검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