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의 브랜딩 -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다
우승우.차상우 지음 / 북스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Why me? 

이 물음에 주저없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브랜드는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이 책을 덮고 다른 책을 보자.)
단 2개의 단어로 구성된 저 질문은 맥락없이 이해할 수 없으니 배경을 풀어보자. Why me?는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나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할 때 빠지지 않는 질문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은지는 알겠는데 왜 당신 또는 당신 회사여야만 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이 책 '창업가의 브랜딩' 전체를 관통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브랜드화 또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일련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요즘의 시장에서는 질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는 기본전제이다. 게다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의 기술적 격차는 겨우 종이 한장 차이가 태반이다. 경쟁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차별화 요소를 만들어 격차를 벌리게 하는 것이 브랜딩이다. 
공히 숱한 CEO들과 마케터들의 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승우,차상우라는 자못 형제스러운 이름의 공저자들은 국내 대기업에서 브랜드전략가, 컨설턴트로 활동한 경험과 이론을 토대로 브랜딩 방법론 10가지를 이 책 '창업가의 브랜딩'으로 펴낸다. 즉. 스타트업 브랜드 방법론에 목말라 하는 이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책이다. 

대기업이 아닌 나의 관심사인 스타트업의 브랜딩 방법론이라 실무에 바로 적용가능하다. 또한 저자들이 제시하는 10가지 브랜드 전략마다 뜨고 있는 스타트업들의 사례가 언급되고 매 챕터마다 현재 스타트업의 대표들과의 인터뷰내용이 뒤따라 준비되어 있어 전략을 입체적으로 느낄수 있다. 

요즘 뜨고 있는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모델을 엿보면서 시야를 넓힐 수 있고 그 대표들의 인터뷰를 통해 느낄 수 있는 철학들이 인상적이다. 

'당신의 일이 세상에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만족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이 바로 브랜딩이다. 

#창업가의브랜딩 #북스톤 #우승우 #차상우 #브랜딩 #스타트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