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인간학 - 약함, 비열함, 선량함과 싸우는 까칠한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 다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이상 착하게 살지 마라.'

착한 사람들은 약자이고 안전을 추구하고 거짓말을 하고 무리를 짓고 동정하고 무리를 짓는다. 어? 그렇다. 이 책이 말하는 '착한 사람'은 반어법이다.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는 스스로를 착하다고 정당화하는 현대사회의 약자를 착한 사람이라고 부르며 그렇게 살지 마라고 한다. 

이 책은 읽으면 상당히 당황스럽고 불편하다. 저자가 정의하는 '착한 사람'을 비판하는 건 잘 알겠다. 그런데 저자의 주장에 마냥 동조하자니 그 착한 사람의 특성이 내 안에 고스란히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착한 사람은 상냥하다. 지신도 타인에게 상냥하지만 무엇보다 타인도 자신에게 상냥하기를 바란다. 착한 사람이 타인에게 상냥한 이유는 자신도 타인에게 상냥한 이유는 자신도 타인에게 상냥한 대접을 받고 싶기 때문이며 그래야 자신이 안전해지기 때문이다"

나카지마 요시미치가 말하는 착한 사람의 특성 중의 하나인데 그가 말하는 착한 사람의 여러 특성들은 살아오면서 내가 한 행동의 이유를 생각하게 하고 심연 속의 나를 찾아 침잠시키곤 한다. 

'인간은 하나하나의 경험에 의해서만 다음 결단을 내릴 수 있다.'

안락과 이득이라는 기준에 따라서만 인생을 살아왔으므로 이제는 다른 식으로 살아갈 수가 없다. 오다 노부나가나 사카모토 료마의 삶을 동경했어도 그들과 자신을 동일시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처럼 내가 왜 동경하는 사람처럼 살지 못한 이유를 깨닫게 된 것이 큰 결실이다. 

#니체의인간학 #다산3.0 #나카지마요시미치 #니체 #착한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