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독서활동 정리‘

이번 1월에 읽은 책을 정리해보니 유독 좋은 책들을 많이 읽은 기분이다. 점점 책에 대한 선구안이 높아지는 걸까? 아님 단순히 기분탓인가. 좀 더 읽어보면 확실히 알게 되겠지. 이번달도 보람차게 보냈다.

1.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 갈지도 몰라 (시) - 김용택 / 김용택 시인이 모은 좋은 시들 모음집

2.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에세이) - 채사장 / 나와 타인,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채사장의 성찰

3.신경끄기의 기술 (자기계발) - 마크 맨슨 / 신경끄기란 자신의 주변을 둘러 싼 세계를 무시한다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것만 신경쓰기를 말한다.

4.미중전쟁 1 (소설) - 김진명 / 한반도를 둘러 싼 국제정세를 바라본 김진명 작가의 이야기.

5.35년 1 (역사) - 박시백 / 일제 강점기 35년의 우리 역사를 보여준다. 시대적 배경, 독립운동가,친일파, 일본의 정책들을 알수 있다.

6.조선왕조실톡 스페셜 1 (역사) - 무적핑크 / 위트가 넘치는 카톡 대화는 매 편마다 웃음을 짓게 한다. 태조부터 연산군까지 10명의 왕들의 이야기.

7.행복의 기원 (과학) - 서은국 /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관점의 대전환.

8.다빈치코드 2 (소설) - 댄 브라운 / 2500여년간 기독교의 비밀을 수호해온 시온 수도회, 그들과 기독교의 갈등

9.대논쟁. 철학배틀 (철학) - 하타케야마 소 / 15가지 근원적인 주제를 두고 인류사의 손꼽히는 철학자,사상가 37명의 논쟁을 볼 수 있다.

10.30년 차가 3년 차에게 (자기계발) - 이강은 / 직장 3년차들에게 하는 직장 30년차의 진심어린 조언.

11.가난한 집 맏아들 (사회) - 재벌은 국민들에게 보상해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

12.장병규의 스타트업 한국 (경제경영) - 장병규 / 한국 실정에 맞는 스타트업의 진실을 공개하다. 스타트업의 평균은 실패다. 명심하자.

13.딸에 대하여 (소설) - 김혜진 / 딸 뿐만 아니라 삶의 지난함을 돌아보게 하는 소설. 소수자들에 대한 우리의 시선과 태도 또한.

14.생각의 시대 (역사) - 김용규 / 정보혁명을 통해 폭발하는 지식앞에 ‘생각의 도구‘를 통해 사고해야만 시대를 쫓아갈 수있다고 함. ‘생각의 도구‘에 대한 이야기.

15.아픔이 길이 되려면(사회) - 김승섭 / 혐오표현은 규제되어야 하며 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인식이 변해야 한다.

16.단어가 인격이다 (자기계발) - 배상복 / 내가 쓰는 단어는 나의 인격을 나타낸다. 품격을 높여주는 단어를 사용해야겠다.

17.회색인간 (소설) - 김동식 /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던져지는 의미있는 질문에 고개가 숙여진다.

18.블루오션 시프트 (경제경영) - 김위찬. 르네 마보안 / 시장 창출 전략의 수많은 사례를 통해 실행가능한 전략임을 알게 한다.

19.감정독재 (사회) - 강준만 / 나의 행동을 결정하는 50가지 이론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자.

20.미중전쟁 2 (소설) - 김진명 / 미국과 중국, 북한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묘안을 찾아라. 만물이론이 나왔다. 한반도 정세에 대한 김진명의 제안이라 할 수 있다.

21.내 아이가 만날 미래 (육아) - 미래의 변화와 인재상을 예측하고 내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지를 일깨워준다.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한다.

22.존중하라 (경제경영) - 폴 마르시아 / 성공하는 조직은 직원을 존중한다. 존중모델이란 무엇인가. 존중모델이 어떻게 조직을 변하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23.차별감정의 철학 (철학) - 나카시마 요시미치 / 차별은 왜 존재하는지? 차별 감정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

24.이누야시키 1~ 5편 (만화) - 히로야 오쿠 / 죽음에서 돌아온 두 남자 각자 삶의 의미를 찾는 태도와 방식의 차이는 무엇에 기인하는가?를 고민하게 한다. 역시나 일본적 만화라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25.오다 노부나가 5 (만화) - 요코야마 미츠테루 /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를 모시고 수도 교토가 있는 기나이를 아우르다. 노부나가의 비상

26.이상한 정상 가족 (사회) - 김희경 / 자유로운 개인과 열린 공동체 그리고 공공성을 강화하자. 그전에 아이를 대하는 태도가 그 사회를 말해준다.

27.나는 괜찮지 않습니다 (사회) - 오찬호 / 일그러진 우리의 자화상을 마주하게 해 부끄러움을 알게 해준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메뉴얼이다.

#독서활동 #독서정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