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킹 - 누가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는가
앨 라마단 외 지음, 신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스타벅스. 우버.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의 크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으며 2등과 압도적인 격차의 부를 차지하고 있다. 저명한 경제사상가 말콤 글래드웰이 말한 가진 자가 더 가지게 되는 '마태복음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들 기업은 '카테고리 킹'이라 불리우며 모든 기업가들의 선망의 대상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카테고리 킹은 어떻게 될 수 있는가? 지금 당장이라도 악마와 계약을 한 파우스트처럼 영혼이라도 갖다바칠 준비가 되어있지만 이 책 덕택에 다행히 선을 넘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저자들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세워진 수 천개의 상장 및 비상장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했는데 위 기간에 탄생한 카테고리 킹은 총 35개라고 한다. 

이 책은 35개의 카테고리 킹들에게서 발견한 공통된 패턴들을 연구하여 정리한 카테고리 킹 창출 전략집이다.  

'플랫폼 레볼루션'이 기업의 '특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책이라면 이 책은 기업의 '전략'이라는 안경을 쓰고 있다. 즉. 같은 기업들의 성공을 다른 관점에서 본다는 점이 흥미롭다. 

'문제부터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기하라'는 카테고리 창출 전략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싶은 기업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전략이다. 

#지식너머 #카테고리킹 #경제경영 #나도창업 #스타트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