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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킹 - 누가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는가
앨 라마단 외 지음, 신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11월
평점 :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스타벅스. 우버.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해당 카테고리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의 크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으며 2등과 압도적인 격차의 부를 차지하고 있다. 저명한 경제사상가 말콤 글래드웰이 말한 가진 자가 더 가지게 되는 '마태복음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들 기업은 '카테고리 킹'이라 불리우며 모든 기업가들의 선망의 대상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카테고리 킹은 어떻게 될 수 있는가? 지금 당장이라도 악마와 계약을 한 파우스트처럼 영혼이라도 갖다바칠 준비가 되어있지만 이 책 덕택에 다행히 선을 넘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저자들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세워진 수 천개의 상장 및 비상장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했는데 위 기간에 탄생한 카테고리 킹은 총 35개라고 한다.
이 책은 35개의 카테고리 킹들에게서 발견한 공통된 패턴들을 연구하여 정리한 카테고리 킹 창출 전략집이다.
'플랫폼 레볼루션'이 기업의 '특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책이라면 이 책은 기업의 '전략'이라는 안경을 쓰고 있다. 즉. 같은 기업들의 성공을 다른 관점에서 본다는 점이 흥미롭다.
'문제부터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기하라'는 카테고리 창출 전략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싶은 기업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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