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칼이 될 때 -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
홍성수 지음 / 어크로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현의 자유는 인간의 기본권이다. 표현의 자유로 주변과 소통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처지를 말하고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필수 도구이다. 특히 소수자에게는 더 많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표현의 자유는 마땅히 옹호되고 보장되야 하지만 혐오표현은 규제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혐오표현은 표적대상들에게 심각한 해악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장애인은 집 밖으로 나다니지 말라'라는 말은 장애인이라는 소수자 집단에게 모욕을 주고 정신적 고통을 받게 만든다. 

"술 취한 아저씨가 동남아 이주민에게 '니네 나라로 가라'고 외친다." 이러한 차별과 배제는 이주민들과의 공존조건을 파괴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혐오표현인가. 

혐오표현은 어떤 개인. 집단에 대하여 그들이 사회적 소수자로서 가진 속성때문에 편견조장. 모욕. 증오선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인종. 종교. 성적 지향. 젠더 등 소수자를 표적대상으로 과거부터 차별, 배제, 편견을 받아왔거나 현재에도 피해를 보고 있다는 맥락에서 봐야 한다. 

혐오표현의 사회적 해악을 막을 방법은 차별금지법을 제정함으로 다소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진정한 해결책은 사회 인식의 변화다.

이것이 이 책 '말이 칼이 될때'가 말하는 바다.

김치녀. 된장녀. 게이. 동성애자. 강남역 여성 살해사건 등 우리 일상 곳곳에서 들려오는 혐오표현과 피해등 보편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깊게 생가하지 못햇던 주제를 접하게 되었다.

즉 혐오표현의 범위를 정확히 규정해서 인지하고 혐오표현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좀더 이해하게 된 시간이다. 아울러 혐오표현의 규제에 심히 동감하는 바이다. 

안다고 생각했던 현상을 좀더 깊이 파고든 기분이랄까. 미처 깨닫지 못한 주제에 대한 문제 인식은 상쾌함을 가져다 준다. 이것은 마치 거실 청소를 하는데 소파까지 다 들어내고 난 뒤 까맣게 있는 먼지까지 꺠끗이 청소할 때의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