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독서활동 정리'

12월은 읍장님 표현에 의하면 독서관장 (book cleansing) 의 달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책들을 펼치게 되었다.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이리라. 

미처 완독하지 못한 책들에겐 새해에 만나기로 약속하며 달래본다. 

이 달에 읽은 책과 짧은 소감. 

1. 책탐 (서평) - 김경집 / 인문학자 김경집 교수가 추천하는 서점의 구석에서 등뼈를 보인채 우리를 기다리는 도서들과 그 서평 모음. 내가 본 서평집 중에 최고. 

2. 페이스북 (경제경영) - 박성표 / 넷플릭스의 시작, 성장과정, 앞으로 나갈 방향을 알게 되었다.  

3. 우버 (경제경영) - 김한표  /  우버의 탄생과 성장은 소송과의 전쟁이라는 걸 실감하게 한다. 또한 급성장하는 스타트업의 반면교사. 

4. 에어비앤비 (경제경영) - 박성표 /  공유경제기업의 최전선에 있는 기업 중에 하나. 시작은 미약했으나 창대한 현재의 에어비앤비. 

5. 북톡카톡 (서평) -김성신. 남정미 /  김성신. 남정미의 책이야기. 카톡으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서평집

6. 빨간머리앤 (소설) - 루시 모드 몽고메리 / 딸에게 추천받은 책. 고아의 성장 이야기. 어린시절에 봤던 이야기로 가슴 따뜻해는 글이다. 

7. 토지 6 (만화) - 박경리. 오세영 / 친척에게 재산을 가로채이는 서희. 그녀의 운명은 과연. 구한말의 암울했던 민중들의 삶은 너무 안타깝다. 

8. 숙적 1 (소설) -  엔도 슈사쿠  / 임진왜란의 선봉장이었던 고니시 유키나가와 가토 기요마사의 시점의 이야기다. 독특한 시점이다. 

9. 오리진 1 (소설) - 댄 브라운 / 인류의 기원에 대한 과학과 종교의 입장을 스릴러로 구성했다. 

10. 개인주의자 선언 (인문) - 문유석 /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합리적 개인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문유석 판사의 커밍아웃. 

11. 엄마인문학 (인문) - 김경집 / 엄마가 혁명적으로 변해야 아이가 행복해진다는 인문학자 김경집의 일갈. 

12. 신의 물방울 2 (만화) - 아기 타다시. 오키모토 슈 / 와인이 대해 궁금하다면
 
13. 취향을 만드는 서점. 츠타야 (경제경영) - 마스다 무네아키 / 단순히 책을 파는 곳이 아닌 취향을 팔아야 한다는 마스다 무네아키의 기획이야기 

14. 오다 노부나가 4 (만화) - 요코야마 미츠테루 / 불세출의 영웅. 오다 노부나가의 삶. 

15. 그들은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자기계발) - 도이 에이지 / 경제경영서 읽기대가의 밑줄 긋는 법. 

16. 트렌드코리아 2018 (경제경영) - 김난도 외 /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2018년 한국의 트렌드를 예측한다. 

17.도쿠가와 이에야스 2 (만화) - 요코야마 미츠테루 / 인내의 화신. 전국 3걸의 최종 승리자 이에야스의 삶. 

18. 현남오빠에게 (소설) - 조남주 외 / 일상에 만연한 성차별, 무의식적으로 스며든 성차별을 인식케 해준다. 

19. 지식의 표정 (인문) - 전병근 / 다양한 지식노동자들과의 인터뷰 모음. 인간을 바라보는 통찰을 느낄 수 있다. 

20.오리진 1 (보온) - 윤태호 / 무지의 자각. 탈피를 위한 노력이라는 윤태호 작가의 철학에 큰 자극을 받았다. 

21.오리진 2 (에티켓) - 윤태호 / 나 이외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친밀도에 따라 적절한 거리가 있다. 그 거리유지가 에티켓이다. 

22.일본적 마음 (에세이) - 김응교 / 가까우면서도 정서적으로는 먼 일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3.대담한 작전 (역사) - 유발 하라리 / 중세전쟁사가 궁금하다면

24.다빈치코드 1 (소설) - 댄 브라운 / 2천년을 이어오며 현세까지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스릴러 

25.은유가 된 독자 (인문) - 알베르토 망구엘 / 책과 독자의 비유를 서양문학으로 설명

26.토지 7 (만화) - 박경리. 오세영 / 간도로 탈출하는 서희. 아. 불쌍한 민초들. 

27.세상물정의 사회학 (사회학) - 노명우 /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선 세상 물정을 알아야 하는데 세상물정을 알려준다. 

28.웅크린 말들 (사회) - 이문영 / 2017년도 난쏘공. 외면되고 있는 소수자들의 삶과 그들의 언어에서 죄스러움을 느낀다. 

29.편견 (소설) - 고정욱 외 / 국제결혼. 장애인 아이. 부모. 탈북자들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자. 

30.부모 인문학 수업 (육아) - 김종원 / 지금 자녀의 모습은 부모들의 합이라는 명제가 인상적이다. 

31.나의 첫 젠더 수업 (사회) - 김고연주 / 성편견에 대한 인식은 어릴 때부터 깨어줘야 한다. 나도 몰랐던 성. 

32.파리의 아파트 (소설) - 기욤 뮈소 / 기욤뮈소의 스릴러물. 한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 

33. 이재명. 대한민국 혁명하라 (사회) - 이재명 / 이재명 시장이 제난하는 한국의 개혁요소들

34.20세기소년 (만화) - 어릴 때 읽은 명작으로 추억을 돌아본다. 친구의 정체는?

35.무엇이든 쓸 수 있다. (글쓰기) - 김중혁 / 소설가 김중혁이 말하는 창작의 비결. 일단 관찰하라. 

36.노년에 대하여 (에세이) - 키케로 / 2천년 전에도 젊은이들은 노인을 싫어했다. 헉. 노년에 대한 편견을 깨라. 

올해 월별 독서 현황이다. 
1월 32권
4월 32권
10월 26권 
11월 39권
12월 36권. 

2017년 한 해 동안 총 330권을 읽었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