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물정의 사회학 - 세속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
노명우 지음 / 사계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물정 좀 아십니까?


세상은 만만하지 않다. 인생의 절반을 살아오며 뒤를 돌아보면 내 뜻대로 된 일보다 되지 않아 좌절된 일이 훨씬 많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곰곰히 생각하면 '무지' 탓이다. 
많은 분야의 무지겠지만 그 중에서도 세상물정의 무지함이 크다.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 그래서 현재의 상황은 어떤지. 또한 세상 속의 사람들은 왜 저렇게 살고 있는지같은 세상물정의 속사정을 알게되면 내 삶은 덜 좌절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이 책은 세상물정의 비밀과 거짓말 속으로 뛰어든 탐정 사회학자의 모험 이야기다. 반생을 살아오면서 느낀 의문에 적확한 답을 제시해준다. 

사회학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설명하는 세상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사회학은 삶에 대한 근거없는 희망이나 '하면 된다'라는 사실상 거짓말에 가까운 헛된 기대가 아니라 철저하게 삶의 리얼리티에 뿌리를 둔 학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힐링'이라는 값싼 동정이나 '신세한탄'이라는 투덜거림과 나은 삶에 대한 기대를 포기한 '시니컬'이라는 일시적 감정배설이 아니라 세상에 당당하게 불만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왜 바람직한 상식인 양식이 대중에게 외면받는지. 
왜 얕은 상식을 담은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양식이 담긴 책은 서점의 귀퉁이에서 먼지가 쌓여가는지에 대해서 '말투'의 차이로 설명해준다. 

상식은 무조건 나를 이해해주는 연인 행세를 하지만 양식은 엄격하고 냉정한 심사위원같다고 한다. 

세상물정이 이해되는 순간이다.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세상물정을 알아가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넓어질 것이라 위안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