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4.0 - 당신은 미래를 뚫고 나갈 전략가인가?
양백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는 전략이야. 바보야'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로봇, 클라우드, 핀테크, 가상현실등 기술들의 눈부신 발전과 연결로 인해 변화의 파고가 무척이나 높다. 변화의 파고가 일으킨 희뿌연 안개는 시장을 겹겹이 둘러싸 현재의 나의 위치는 물론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래서 지금을 급변(Volatility)하고 불확실(Uncertainty )하고복잡 (Complexity)하며 모호 (Ambiguity)한 VUCA(뷰카) 시대라 부른다.

경영자들의 선결과제는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안개를 없애 불확실성을 없애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전략'이다. 실제로 경영자들이 '리더십'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바로 '전략'이다.
전략은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한 안개를 걷어 없애주는 무기이자 나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다.

전략수립은 어떻게 할 것인가? 5개의 눈으로 안개속을 누비어야 한다.
거시환경분석, 산업구조분석, 소비자분석, 경쟁사분석, 자사분석이 그것이다. 

이 책은 경영환경 분석을 5개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분석툴을 알려준다. 
거시환경 분석은 '페스트SVS'분석툴로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산업구조 분석은 '5포스모델'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소비자 분석은 '파이브 휠'로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다. 
경쟁사 분석은 '레이더 스크린'으로 경쟁자들을 분석할 수 있다. 
자사의 핵심역량은 '브리오' 분석으로 찾을 수 있다. 

저자가 말하는 전략분석툴을 활용하기만 하면 VUCA시대에도 능히 안개를 헤쳐나갈 자신감이 생긴다. 

우리가 11자의 매끈한 식스팩을 만드는 '방법'을 몰라서 두툼한 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전략의 '수립'보다 '실행'이다. 저자는 전략이 실행되지 않는 이유를 다양한 경험과 깊은 식견으로 조언해준다. 그의 조언으로 계획과 실행과의 갭차이를 메꾸어 보자.
전략의 가치는 결과로 증명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문제는 실행이다. 바보야!


다시 문제는 전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