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특별기획 통찰 - 예리한 관찰력으로 동서고금을 관통하다
EBS 통찰 제작팀 지음 / 베가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통찰력을 키우는 법'

통찰의의 사전적 의미는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봄을 말한다. 통찰력이란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이다. 

통찰력은 누구나 가지고 싶은 능력이지만 누구도 쉽사리 가질 수 없는 능력이다. 

어떻게 하면 통찰력을 키울 수 있을까. 

첫째. 많은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지식이란 일정한 양의 충분히 축적된 정보들의 관계이다. 지식이 충분히 담보되어야 사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관점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자기만의 지식을 토대로 끝없이 질문하기가 병행되어야 한다. 결국 지식이란 남의 생각을 자기만의 생각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이 책 '통찰'은 EBS 특별기획으로 방영된 프로그램들을 주제별로 요약한 내용이다. 인간, 자연, 역사, 예술, 상생 6가지 주제별로 지식들을 정리해 놓았다. 목적은 인터넷상의 단편적인 정보들을 실로 꿰어 목걸이로 만들듯 정보들에 맥락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흥미로운 지점 한가지이자 이 책을 읽게 된 동기가 있다. 이를 테면 '인간' 주제에서 동굴의 '동'자와 통찰의 '통'자가 같은 한자를 쓴다는 점을 지적하며 통찰이란 고대의 인류가 어두컴컴한 동굴에서 미지의 위험요소를 꿰뚫기 위함이었다는 것에 비유한다는 점이다.

책의 구성은 6가지의 주제로 나뉘어 있고 각 주제마다 역사적 에피소드를 2가지씩 소개를 해주면서 마무리에는 질문을 던지려고 한다. 그래야 하는데 그 질문의 깊이가 얕은 점이 아쉽다. 

굳이 4차 산업혁명까진 아니더라도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필요한 통찰의 중요성과 통찰력을 키울수 있는 방법이 이 책을 읽게 된 동기인데 그저 지식의 나열만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