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사람들
이승우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알던 사람이 모르는 사람이 될때의 황망함'

'모르는 사람들'은 이승우 작가의 단편  8편 모음집이다.

모르는사람 ㅡ 어느날 사라진 아버지.10여년 후 아프리카 오지에서 돌아가셨다는 부고를 접한 아들. 아버지는 모르는 사람이었다. 어머니에게 아버지는 가장 멀리있는 사람이었을 것이다.가장 멀리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다.

복숭아향기 ㅡ 아무런 이유없이 좋아하는 과일이란 물음에 자동으로 떠오른 과일, 그와 함께 어머니의 남모를 비밀을 듣는다. 아. 운명이란 이렇게  다가오는구나.

윔블던, 김태호 ㅡ 조그만 의류회사 사장의 자서전을 쓰기 위한 회고에서 갑작스레 등장한 군사정권 초기의 심복이 수상하다.

이 단편들을 관통하는 물음은 '우리가 여태 안다고 믿었던 관계들에 물음표가 생길때 그리고 그 진실을 알게 될때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는가'라고 생각한다.

내가 여태 알고 있던 아버지가, 어머니가, 동생이, 남편이, 아내가 , 자식이 사실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었다. 보이지 않았으면 보지 않았을. 그러나 보였으므로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한 나는 어찌 해야 하는가.

이승우 작가가 우리에게 던지는 화두다.

'세상은 견디는 것이다.'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믿음의 문제이다. 믿음이 문제일 때는 믿음을 표면에 내세우기가 어렵다. 능력의 있고 없음은 '나의' 문제지만, 믿음의 있고 없음은 '그에 대한'문제이기 때문이다.'

'아, 사랑의 운명이란게 이렇게 정해지는가보구나'

추상적 개념을 적절한 어휘와 문장으로 표현했다. 이것이 바로 문학의 글인가.
소설가의 창의력과 표현력에는 새삼 경이로움이 느껴진다.

#모르는사람들 #이승우 #문학동네 #추천소설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