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살상수학무기 - 어떻게 빅데이터는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
캐시 오닐 지음, 김정혜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소위 4차산업혁명의 주요기술 중의 하나인 빅데이터의 어두운 모습을 보여주고 경계하기를 촉구하는 책이다. 

제목인 대량살상 수학무기(weapon the math destruction, 이하 WMD)는 대량살상 무기 (weapon of the mass destruction, WMD)에서 가져왔다.
mass와 math의 비슷한 형태와 발음때문이다.  대량살상무기를 WMD라고 하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WMD는 대량살상 수학무기를 뜻한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부제인 '어떻게 빅데이터는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이다. 

저자인 캐시오닐은 콜롬비아 대학교와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버나드 칼리지 수학과 종신교수였다가 수학을 현실세계에 활용한다는 아이디어에 매료되어 금융회사의 퀀트(수학 모형 기반의 계량분석기법을 활용하는 금융분석가로 계량분석가라고도 한다)로 일한다. 2000년대 글로벌 금융계의 호황과 붕괴를 직접 겪으면서 수학과 금융이 결탁이 불러온 파괴적 힘에 환멸을 느끼며 월스트리트를 떠난다. 그 후 IT업계에서 데이터과학자로서 금융상품의 위험도, 소비자 구매 패턴 등을 예측하는 수학 모형을 개발했다.

모두들 빅데이터가 선사하는 장밋빛 미래를 전망할 때 그녀는 월가 점거운동의 하위조직인 대안금융그룹을 이끌며 장밋빛으로 포장된 빅데이터의 기술이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다. 빅데이터가 만든 WMD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WMD로 인해 우리가 입게 될 피해가 무엇인지? WMD를 무력화하기 위해 어떤 제도적, 윤리적 합의가 필요한지 우리 함께 그녀의 제안을 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