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30년전으로 타임슬립할 때 가지고 갈 한 권의 책을 고르라면 나는 ‘플랫폼 레볼루션‘을 가지고 갈 것이다.˝

‘플랫폼은 이미 세상 자체를 바꾸고 있다‘고 한다. 더우기 플랫폼 모델은 오늘날 가장 빠른 성장세로 가장 강력하게 기존 질서를 파괴한 기업들, 즉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우버, 에어비앤비,이베이가 거둔 성공의 토대다.

도대체 플랫폼이 무엇인가?
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창출된 가치들이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파괴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전가의 보도처럼 인용되는 사례는 우버, 에어비앤비, 페이스북이다.

우버는 택시 한대도 보유하지 않고 전 세계 200개 이상 도시에서 전통적인 택시 산업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지금은 아예 택시 산업을 대체할 기세다.
마찬가지로 에어비앤비는 호텔 방 하나 보유하지 않고서 119개국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50만 건 이상의 숙소가 등록되어 있고 서비스 이용자가 1000만 명이 넘어섰다.
페이스북은 15억 명이 넘는 가입자가 방문하며 연 광고 수익이 140억 달러(2015년)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미디어 기업임에 틀림없다. 물론 직접 창작한 컨텐츠 하나 없이.

아...우버, 에어비앤비, 페이스북. 꿈의 플랫폼들이다. 그러나 제2의 우버, 에어비앤비, 페이스북이 나오지 말란 법은 없다.

플랫폼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하는 아키텍처, 성공적으로 플랫폼을 시작하는 8가지 론칭전략, 플랫폼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익을 거둘수 있는지 유효한 수익창출 방법론, 플랫폼 관리자의 핵심 점검 사항인 경영지표가 무엇인지 등 바로 실무에 써먹을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들이 고스란히 이 책 안에서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좀 속물적으로 말하면 나만 알고 싶은 내용들이다. 움찔.

비록 내용 중 단편들이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서 알려져 있는 것도 있지만 이 책은 그 파편적인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집대성 해놓은 책이다.

이 책 플랫폼 레볼루션은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고 미래를 살아갈 마케터들과 경영자들의 필독서라고 감히 자신한다. 비유하자면 전장에 나가는 최고사령관과 장군들이 반드시 숙지해놓아야 할 병법서다.
마치 내 이름이 연상되는 중국의 7대 병법서 ‘무경칠서‘에 비유할 수 있다. 무협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구음진경이나 구양진경에 해당될 것이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사회, 경제적 현상을 통찰하는 가이드북에 해당하는 ‘플랫폼 레볼루션‘의 일독없이 미래 비즈니스에서 임한다는 것은 나침반없이 항해를 떠나는 것과 같을 것이다.

#플랫폼 #플랫폼레볼루션 #부키 #4차산업혁명 #책은내운명 #독서 #책읽기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