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세상에 이런일이.

정확하게는 ‘말투‘라기보다는 ‘말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40가지의 사례에서 좋은 방법과 그렇지 않은 방법을 소개한다.

본디 ‘말‘이란 상대에게 무엇인가를 말함으로서 단순히 설명을 넘어 화자와 공감을 하게하고 행동의 변화를 도모한다.

이것은 공감을 잘 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40가지의 상황에서 화자에게 공감을 잘 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아쉽게도 그 방법은 저자만의 독특한 사유를 통한 성찰이 아닌 여러 심리학자, 철학자, 과학자, 행동경제학자 등 선험자들의 이론이다. 그 이론을 바탕으로 무슨 무슨 법칙이라고 저자가 명명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20대 여성들은 다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라며 너 말고 다른 사람들은 이미 사용하고 있다며 제품구매를 종용하는것을 ‘사회성의 법칙‘이라 부른다.

이런 식으로 드러놓고 설득을 시도한다면 바로 미팅실에서 쫓겨날지도 모른다. 얼마나 티나지 않고 넛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이 책은 개괄적이나마 기초를 다지게 해준다.

‘깊게 파기 위해서는 넓게 파자‘고 스피노자가 말하지 않았던가. 내가 하는 설득이 어떤 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지 아는것도 솔솔한 재미를 부여할 것이다.

40가지의 각 상황별로 짧은 호흡으로도 읽을 수 있다. 상황전개도 복잡성이 없어 술술 읽어진다.
직장생활 초년생들이 보면 직장생활이 술술 풀릴것 같다.

#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 #독서 #책읽기 #유노북스 #선물받은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