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2 - 한니발 전쟁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2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인 이야기2는 카르타고와 로마간의 130여년간의 전쟁인 포에니 전쟁을 다룬다. 이떄의 로마는 북쪽으로는 루비콘강을 남쪽으로는 메시나해협까지로 해서 이제 겨우 이탈리아 본토를 통일한 상태에 불과하다. 평화를 사랑하는 로마인답게 항복한 상대를 절멸시키지 않고 같은 로마인으로 대우를 해줌으로 로마연합을 이룬 상황이다.

이에 반해 카르타고의 위세는 어떨까? 이베리아 반도와 아프리카 북부해안 전부와 갈리아의 일부지역은 물론 지중해에 위치한 대부분의 섬들이 카르타고의 세력하에 놓여있다. 육상전에 그럭저럭 강한 로마였다면 해상전에는 단연코 압도적인 카르타고의 세상이었다. 당시의 지중해를 지배하는 카르타고와 로마의 국력차이는 '카르타고의 허락없이는 바닷물로 손도 씻지 못할 정도'로 표현이 될 정도였다.

이런 크나큰 국력차이에도 불구하고 포에니 전쟁이 발발하게 되는데 그 시작은 우연에 불과했다. 장화처럼 생긴 이탈리아 반도의 장화부리에 차일듯한 형세로 위치한 섬이 바로 시칠리아 섬인데, 바로 이 시칠리아 섬에서 세력을 떨치고 있는 '메시나'가 시칠리아의 최강국인 시라쿠사(지금의 시러큐스)의 공격에 로마가 원군으로 참전하게 되면서 지중해는 130여년간의 포에니 전쟁의 포화속으로 빠져든 것이다.

로마인 이야기는 시오노 나나미가 말하기로 역사를 바라보는 2가지 관점 중 '과정'으로서의 '역사'가 잘 드러나 있다. 고등학교 교과에서 나와있듯이 이미 알고 있는 몇줄짜리 결과보다  로마인 이야기2와 함께 지중해의 패권국가인 카르타고를 열세인 로마가 어떻게 이겨나가는가의 실감나는 과정을 함께 해보지 않겠는가? 결과야 어쨌든간에 이런 사소한 우연의 시작이 지중해의 지배자인 카르타고를 멸망시키고 로마가 향후 1000여년간 세계패권을 장악할 기틀을 만들었다는 '과정'이 주목할 점이다.

또한 이 포에니 전쟁에서는 인류가 배출한 수많은 전략가, 장군들 중에서도 손에 꼽을 만한 영웅이 무려 두명이나 등장한다. 그것도 카르타고,로마 각각에서 말이다. 그들은 바로 이름만 들어도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한니발'(카르타고)과 '스키피오'(로마)가 아니겠는가.

특히 이탈리아 본국으로 쳐들어가 전 로마인을 벌벌 떨게한 '한니발'은 코끼리부대를 이끌고 알프스를 횡단했는데 이것은 2000년 후에 프랑스의 초대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에 의해서 그대로 재현된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반복되는 역사속에 숨겨진 과정을 잘 이해하는 자만의 승리의 여신에게 축복을 받는 건 필연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