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 독깨비 (책콩 어린이) 43
야마모토 에쓰코 지음, 사토 마키코 그림,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는데 정신이 팔려서 숙제를 빠트린 '유스케'는 참 곤란하게 되었다. 유스케네 반은 학교에 등교하자마자 숙제검사 당번인 '리나'에게 숙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숙제를 하지 않은 '유스케'는 그럴수가 없었던 것이다. 잠시 후 도착한 에리코 선생님께서 유스케에게 왜 숙제를 하지 못했느냐고 물었더니 유스케는 어제 먹은 저녁식사에 문제가 있어서 배탈이 났다며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는 변명을 늘여될 뿐이었다. 

끝까지 유스케의 거짓말을 다 들은 선생님은 '기분이 좋아지는 거짓말'은 괜찮다면서 숙제를 못한 그럴듯한 변명, 하지만 기분은 좋아지는 변명거리를 가지고 오면 그날 숙제를 안해도 된다고 반아이들 전부에게 이야기하면서 아이들의 재미난 이야기여행은 시작된다.

나 또한 내 어린 시절에 매일 해야 했던 학교숙제가 싫었던 기억이 난다. 친구들과 놀기에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데 따로 시간을 들여서 숙제를 해야 한다는 것이 어린 마음에 참 이해가 안되었었다. 하지만 숙제를 하지 않으면 선생님에게 혼이 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심지어 매까지 맞았기 때문에 두려움때문에라도 숙제는 꼭 해가야 했었다.

세월지나 30여년이 흘러 9살 난 딸의 아빠가 되었는데 내 딸 역시도 숙제하기가 싫다고 한다. 이유는 역시 아빠와 마찬가지로 놀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이기 때문이다. 그럴때마다 다독이고 설명할 수 밖에 없다. '숙제는 매일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함이다'라던지 '사람들과 사이좋게 생활을 해 나갈수 있는 최소한의 인내심을 기르기 위함이다'라며 하나마나 한 이야기로 달랠 뿐이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할때다. 하기 싫다는 숙제를 너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해야 한다는 하나마나한 이야기보다는 이 책에서 나오는 에리코 선생님과 같이 숙제를 안해도 되는 방법은 아이들이 아주 좋아라 할법하면서도 숙제보다도 오히려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지식의 빅뱅으로 인해 많이 안다는 것이 행복하고 현명하게 살아가는데 더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 미래에는 숙제를 못할 만한 중요하면서도 기분이 좋아지는 이야기를 생각해내는 능력이야 말로 아이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중요한 자산이 될것이다. 

내 아이가 또 숙제를 하기 싫다고 하면 에리코 선생님의 방법을 써먹어야 하겠다. 그런데 딸의 학교선생님이 이해해주셔야 할텐데 .... 그것만이 걱정이다. 선생님께 이 책을 가져다 드릴까하는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