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풀꽃도 꽃이다 - 전2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풀꽃도 꽃이다'는 작금의 대한민국 교육현장의 문제점들을 적시하고 저자가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교육자뿐 아니라 정부의 혁신 나아가 자녀를 가진 부모들이 연대하기를 촉구한다.

사례로 든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학생들을 너무나 비인도인적인 상황으로 내몬다. MB정부 때 부활한 '일제고사'는 한날 한시에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가 시험을 치르고 그 시험에 대한 성적표가 학교게시판에서 공개적으로 게시하는데, 이때 자신의 전국 석차까지 나온다. 일제고사 도입이후 중고생들의 자살율이 증가하기까지 했다.그런데 이 일제고사처럼 학생의 성적표에 석차를 기입하는 것은 세계에서 일본밖에 없다. 즉 일제시대의 악습을 청산은 커녕 답습하자는 것이 도대체가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

"이 세상에 문제아는 없다. 문제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사회가 있을 뿐이다" - 교육가 닐-
아이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나의 학생시절에 겪었던 문제아들은 그들 탓이 아닌 것이었다. 문제 가정, 문제 학교,문제 사회때문이었던 것이다.그렇게 그들은 사회에서 버려졌었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두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수치심을 느끼는 일과 혼자 밥 먹는 것이라고 한다. 수치심의 극치는 일제고사를 보고 나서 석차를 공개하는 것이었고,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이 으레 혼자 다 식어빠진 밥과 반찬을 놓고 꾸역꾸역 밥을 먹는 것이었다. 내 아이가 이렇게 혼자 다 식어빠진 밥과 반찬을 꾸역꾸역 먹는 것을 상상하니 눈물이 왈칵 쏟아진다. 그건 밥이 아니고 눈물이고 외로움이고 고통인 것이다.

학교폭력으로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내상을 입어가는지 아는가? 게다가 그 학교폭력의 뿌리는 잘못된 교육현실때문이지 않는가.
우리나라 교육은 3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데 교사,학부모,제도의 문제가 있다. 교사는 성적이 좋은 학생들만 '사람'대우를 해주고 성적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투명인간 취급을 한다. 학부모는 자녀의 일류대입학,대기업입사에 삶의 가치를 두고 있다. 제도는 대학의 서열화가 그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즐거운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며 학교는 자신에게 잘 맞는 적합한 직업을 찾는 곳이어야 한다.
정글만리에서 말한 직장을 찾는 것이 아닌 평생을 두고 할 직업을 찾아야 한다는 말고 일맥상통하다.

어느덧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23년,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본인 또한 수능 첫 세대로 일관되지도 않고 전혀 계획적이지도 않는 교육환경이었지만 작금의 교육현실을 이 책을 통해서나마 수박겉핥기 식으로 접하기만 했어도 '답이없음'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아포리아'가 절로 떠오른다. 이제 9살 난 내 딸을 이 지옥같은 교육환경으로 내몰 수는 없다. 제발 특단의 조치가 있어줘야 하는데 대한민국 학부모들의 교육현실에 대한 공감과 연대가 너무나 시급하다.

이쯤에서 우리 솔직해지자. 지금의 고등학생은  한반에 학생 30명 중에 1명만이 대기업의 안정적인 정규직을 가질 수 있는 현실이다. 내 아이가 그 30명 중의 1명이 될거라고 자신할 수 있는가? 게다가 온전한 정신을 가진 채로 말이다. 초등학교시절부터 무한경쟁에 내몰려 주변의 친구들이 하나둘씩 낙오되는 것을 보고 자란 아이는 오로지 자기자신의 이익에만 집착하는 극심한 이기주의자일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렇게 자란 아이가 부모가 되면 그의 자녀에게도 이렇게 이야기 할 것이다. '공부못하면 노숙자가 된다고'

교사는 성적과 무관하게 하나의 인격으로 학생을 가르쳐야 하고 학부모는 자녀와 자신을 객관화하여 엄연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그 의사를 존중해야 하며 사회는 혁신학교와 같은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하겠다. 

박노해 시인의 '부모로서 해줄 단 세가지'를 이책을 통해서 알았다는 것만으로도 수확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