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독서 연말정산 - 총 134종

21년 한 해에 총 134종의 책을 읽었습니다. 그 중 인상 깊게 읽었던 책 30권과 전체 리스트를 공유하면서 연말 독서정산을 마쳐요. 내년에도 많은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무탈한 삶이 되길 바랍니다.

<인상깊었던 책 30권>

1.제국의 미래 (역사) - 에이미 추아 / 로마, 네델란드, 영국, 미국 등의 국가가 세계를 제패하는 패권국이 될 수 있었던 원인과 과정을 이야기한다.

2.당신의 어린시절이 울고 있다(심리) - 다미 샤르프 / 어린 시절의 경험은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준다. 그것이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3.자존감 (심리) - 이무석 / 자존감은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의 문제다. 자존감은 어린 시절의 경험때문에 생기고, 그것은 그 사람의 성격을 만든다.

4.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자기계발) - 야마구치 슈 / 꾸준히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독서를 해야 삶에 더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5.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심리) - 허지원 / 뇌과학과 심리학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우울감이 짓쳐들 땐 삶에 큰 의미를 두지 말고 마음이 가는대로 살라고 하는군요.

6.임계장 이야기 (사회) - 조정진 / 임시 계약직 노인장, 아파트 경비원, 주차요원, 보안요원같은 전형적인 비정규직 사람의 가슴아픈 이야기

7.소셜 애니멀 (인문) - 데이비드 브룩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범한 성취와 행복을 위해 살아갑다. 하지만 그 결실을 얻는 사람은 드물지요. 성취와 행복을 취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자의 날카로운 통찰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8.캐털리스트 (경제경영) - 조나 버거 / 사람을 변화시키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 6가지를 말해줍니다.

9.싱크 어게인 (경제경영) - 애덤 그랜트 / ‘다시 생각하기‘라는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사람의 고정 관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10.수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 (인문) - 허민 / 문화란 무엇이며 각 지역에서 형성된 문화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문화심리학자인 저자는 문화는 상대적으로 바라야하며 문화에는 우열이 없다고 하는군요. 끄덕끄덕.

11.선택 설계자들 (인문) - 인간의 의사결정에는 인간이 가진 편향들이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저자는 사례를 통해서 인간 본성의 편향들을 보여주고 편향을 제거할 방법으로 프로세스 구축과 협력을 제안합니다.

12.희망버리기 기술 (자기계발) - 마크 맨슨 / 세상은 이미 엉망진창으로 혼란한 곳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화되겠지요? 이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저자의 생각을 보게 됩니다.

13.을의 철학 (철학) - 송수진 / 당연한듯 찾아오는 시련에 큰 위안을 준 건 철학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을‘의 삶을 살아온 내게 뜨거운 울림을 주는 생각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14.프로페셔널 스튜던트 (트렌드) - 김용섭 / 롱 런(Long Run) 하려면 롱 런(Long Learn) 해야 한다. 테크놀로지, 돈, 트렌드, 예술, 생존력 분야를 공부하자.

15.아비투스 (인문) - 도리스 메르틴 / 사회화 과정을 통해 내재화된 개인의 특성을 아비투스라고 하는데 아비투스는 심리, 문화, 지식, 경제, 언어, 신체, 사회 자본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6.인간의 조건(사회) - 한승태 / 꽃게잡이, 비닐하우스, 편의점알바, 주유소, 돼지농장에서 일했던 저자의 경험을 보노라면 남의 돈을 받는 것은 참으로 지난한 것임을 몸서리치게 느끼게 합니다.

17.레이트 블루머 ( 과학) - 리치 칼가아드 / 어릴 때부터 두각을 나타내야 한다는 신동문화는 저마다의 속도로 재능을 꽃피우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절망과 체념을 불러일으킨다. 신동문화는 잘못된 믿음이다. 늦게 만개하는 대부분의 레이트 블루머를 위하여.

18.사람에 대한 예의 (사회) - 권석천 / 저자의 경험과 통찰을 통해 나는 그나마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착각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19.수도자처럼 생각하기 (심리) - 제이 셰티 / ‘과거를 후회한다는 것은 내가 그만큼 성장한 것이다‘와 같이 관점을 달리 보게 하는 책입니다.

20.메이지 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역사) - 박훈 / 비서구권 국가 중 유일하게 근대화를 성공한 국가가 일본입니다. 그 원동력이 바로 메이지 유신인데요. 요시다 쇼인, 사카모토 료마,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 메이지 유신의 주역 4명의 이야기입니다.

21.다른 의견 (인문) - 이언 레슬리 / 다른 의견을 마주했을 때 당황하지 않는 법과 생산적인 의견 교환을 위한 필독서!!

22.인간으로 사는 것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사회) - 김영민 /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바른 정치가 필요한 이유를 설파합니다.

23.검은꽃 (소설) - 김영하 / 멕시코로 이주한 구한말 조선인들의 삶, 국가가 보호하지 못하는 국민들의 처절한 삶은 언제 어디서든 반복되는군요.

24.위험한 관계학 (심리) - 송형석 / 부모형제와 관계는 그 사람이 이후 맺어갈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

25.두려움 없는 조직 (경제경영) - 심리적 안정감이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진다는 저자의 서사입니다.

26.블랙스완 (경제경영) - 나심 탈레브 / ‘검은 백조‘의 발견은 관찰과 경험에 근거한 학습이 얼마나 제한적인 것인지, 우리의 지식이 얼마나 허약한 것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내 지식의 허약함도 새삼 느끼네요. ㅠㅠ

27.리더를 위한 맨탈수업 (심리) - 윤대현. 장은지 / 직장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한 7단계 전략에 관한 이야기

28.100년 후 (역사) - 조지 프리드만 / 지정학, 정치학을 근거로 100년 후의 세계를 조망합니다. 각국이 안고 있는 상황이 참 재미나네요.

29.성숙한 어른이 갖추어야 할 심리습관 (심리) - 류쉬안 / 나이만 먹은 아재가 아니라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노력이 필요하단걸 느낍니다.

30.2인조 ( 에세이) - 이원석 / 마치 내 이야기를 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깜놀. 내 이야기를 쓴 줄알았습니다. 저자의 여린 마음에 크게 감정이입이 되는 시간이었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