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에 읽어본 책들‘

#포스트코로나 - 세상은 ‘포스트‘코로나를 기대했지만 ‘위드‘코로나를 맞이하는 상황입니다. 포스트를 미처 준비하지도 못한터라 서둘러 알아보게 되네요.

#생각하지않는사람들 - 인터넷이란 기술이 인류에게 준 혜택은 혁신입니다. 하지만 모든 결과에는 이면이 있지요. 인터넷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으로 하여금 ‘성찰‘, ‘숙고‘하는 능력을 앗아갔다고 하는데요. 경계해야겠습니다.

#에센셜리즘 - 이 책을 관통하는 것은 ‘결과의 80%는 20%의 투자자원에 기인한다‘라는 파레토의 법칙입니다. 일에 자신의 자원을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결과가 모두 좋지 않아요. 그러려면 반드시 해야 할 일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유롭게 사는게 좋지 않을까요?

#오스만제국 - 넷플 영화 ‘오스만제국의 꿈‘을 보고 다시 찾아본 책인데요. 오스만에 대한 연구자료도 많이 없고, 주목하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15세기까지 변방에 불과했던 서유럽은 오스만 제국 앞에 꼼짝도 못했는데요. 그랬던 서유럽이 오스만제국을 피해서 인도를 가려다가 ‘아메리카 지배‘라는 잭팟을 터트리지요. 그리고 세계의 패권은 서유럽에 돌아갑니다. 이것 참...

#리더를위한멘탈수업 - ‘직장생활의 99%는 멘탈관리다.‘ 라는 카피처럼 결국 멘탈관리가 관건입니다. 골프처럼 말이죠. 골프만 그렇겠나요. 스타크래프트, 와우, 농구, 수영, 시험, 공부 등등 제가 했던 모든 활동의 요체는 결국 ‘멘탈관리‘이더군요. 이 책은 직장인들이 흔히 겪는 사례를 통해 멘탈관리법을 알려줍니다.

#1493 - 콜럼버스가 연 호모제노센은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에게 지옥문을 열어줍니다. 말라리아, 이질, 황열병으로 원주민들의 90%가 절멸하지요.

#트렌드코리아2022 -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할 5가지 분야 중 하나가 ‘트렌드‘라고 합니다. 내가 지내고 있고 맞이할 세상의 흐름은 알고 지내야 하지 않을까요? ^^

#우리본성의선한천사 - 3개월에 걸쳐 읽었던 책인데요. 이제는 줄 친 부분위주로 읽어도 됩니다. ^^ 요즘 찾고 있는 화제가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인데요. 인간 본성만큼 변하지 않는게 있을까요? 이 책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인간의 폭력성에 대해서 장대하게 서사합니다. 역시 스티븐 핑커!

#더타임스세계사 -오스만제국사, 콜럼버스 시대의 세계현황이 궁금해서 펼쳐봤습니다. 역시 지도라는 그래픽을 통해 보니 좀 더 입체적으로 시대상이 이해되는군요. 굿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