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시대 생각의 시대 1
김용규 지음 / 김영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가 되는 법, 천재를 기르는 법에 대해서‘

‘이것만은 남에게 배울 수 없는 것이며, 천재의 표상이다. 왜냐하면 은유에 능하다는 것은 서로 다른 사물들의 유사성을 재빨리 간파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천재 중의 천재였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입니다. 은유란 본래의 관념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의미를 유사한 특성의 다른 사물이 가진 관념을 써서 표현하는 비유법을 말하는데요. 

간단히 말하면 은유란 ‘서로 다른 관념을 가진 사물이나 대상의 유사성을 찾는 것‘ 입니다. ‘시간은 금이라구. 친구‘ 라는 조언은 시간과 금의 유사성인 중요성을 표현한 것이죠. 

은유는 우리의 사고와 언어, 그리고 학문과 예술을 구성하는 가장 원초적이고 근본적인 도구입니다. 보다 자극적으로 표현하자면 은유 없이는 우리의 사고도, 언어도, 학문도, 예술도 불가능하지요. 

‘은유‘는 표현력, 설득력, 창의력을 개발시켜주기 때문에 자신이나 자녀가 이런 능력들을 계발하고 싶다면 꾸준히 은유를 배우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학습방법은 바로 ‘시읽기‘라고 ‘생각의 시대‘에서 김용규 선생이 주장하지요. 

여러분!! 천재가 되고 싶으세요? 자녀를 천재로 키우고 싶으세요? 팀원을 천재로 키우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시를 많이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이전과는 다른 세계가 보일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