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행복을 위해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 - 아이의 행복과 성적 사이에서 갈등하는 부모들을 위한 해답
웨인 W. 다이어 지음, 조영아 옮김 / 푸른육아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인생이라는 항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주는 게 아닐까? 그러면 도대체 그것이 무엇인가? 나는 재능, 행운, 돈, 권력, 지능, 친구, 가족, 외모, 노력 같은 것들이라고 생각해왔다. 물론 이런 것들도 중요하지만 부차적인 요인에 지나지 않음을 느끼는 요즘이다. ‘웨인 다이어‘ 선생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내가 중병을 선고받을 때, 가까이 있던 자들에게 배신당할 때, 직장에서 직위해제 당할 때, 사랑하는 가족에게 무슨 일이 생길 때, 사업이 망해서 빚쟁이들에게 쫓겨 다닐 때 조차도 인생을 즐길 여지는 있다고 한다. 지금의 나로서는 한시도 버티지 못할 만한 상황들이다.

하지만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이다. 재능이나 돈은 누구에게나 불공평하고 재능이나 돈의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들 고통받는 시간들이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이란 것을 조속히 알아내서 나도 배우고 딸에게도 전하고 싶은 마음이 앞선다. 웨인 다이어 선생은 인생을 즐기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일종의 태도의 문제라고 한다. 그들은 어떤 태도를 가진 사람들일까?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
타인을 경쟁자로 생각하지 않고 세상에 대한 애정이 있는 사람.
불평하는 대신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이 불행하다고 해서 남을 탓하지 않는 사람.
일어나지 않은 일로 전전긍긍하면서 주변을 불안케 하기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
지나간 일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지 않고 주눅 들지 않는 사람. 
이미 벌어진 일을 바꾸려고 하거나 변명하지 않는 사람.
인생의 목표가 확고하고 내면의 생각이 굳건한 사람.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결단력 있는 사람.
남에게 잘 보이려 하거나 칭찬받거나 성공했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 애간장을 태우는 일 따위에는 무관심한 사람.
자신의 권한을 침해당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귀담어 듣고 남을 비판하는 것을 삼가는 사람.
인생을 기적처럼 훌륭한 것으로 여기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

나는 내 딸이 이런 태도를 견지하며 살아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그리고 나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