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의 세계 - 세계 석학 7인에게 코로나 이후 인류의 미래를 묻다
안희경 지음, 제러미 리프킨 외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는 그전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오늘부터의 세계‘는 지금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그 결과에 의해 형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가 불러온 글로벌 팬데믹은 세계대전이나 대공황을 능가하는 위기를 가져왔는데요. 언제나 그렇듯이 위기는 취약층에게 더욱 심대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약자들부터 직장을 잃거나 가게가 망하는데요. 국가의 경제시스템이 붕괴되고 뒤이어 정치 위기, 윤리 위기로까지 번졌습니다.

이런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갈 방법은 무엇일지 그저 하늘만 바라볼 뿐입니다. 이 책은 한마디로 코로나19 이후의 인류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7인의 석학들의 제언들인데요. 안희경 저널리스트와 그들 석학들과의 인터뷰를 엮은 것입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미래학자인 ‘제레미 리프킨‘, 농업 경제학자 ‘윈톄진‘, 경제학자 ‘장하준‘, 법철학자 ‘마사 누스바움‘, 공중보건 전문가 ‘케이트 피킷‘, 옥스퍼드 미래연구소장 ‘닉 보스트롬‘, 과학자 ‘반다나 시바‘가 그 면면입니다.

우주여행이 가능한 21세기에 어째서 역병이 창궐했을까요? 코로나 이후에는 어떤 세상이 다가올까요? 그 원인 규명과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위한 석학들의 대안은 삶을 좀더 안전하게 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쩌면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이미 우리 곁에 와있는지도 모릅니다. 모두에게 평등하지 않게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