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나 관계의 비밀 - 개정판 심리학교양서 1
김태형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지금 이렇게 살 수밖에 없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의 인생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모릅니다. 내가 지금 이렇게 사는 이유는 그저 우연의 산물일까요? 아니면 노력의 결과일까요? 물론 지금 누리는 자기삶의 질은 우연과 노력의 총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노력과 운의 기저에는 우리 인생을 좌우하는 법칙이 존재합니다. 그 인생의 법칙은 ‘인생은 부모, 환경, 유전자에 의해 규정된다‘는 것인데요.

이 중 부모는 자녀의 인생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아이의 감정조절능력, 대인관계, 도덕성을 결정하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양육과정에서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이렇게 살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부모와 나의 관계를 살펴봐야 합니다. 이미 다 자라서 가정을 이루고 있는 지금에 와서도 그 관계를 돌아봐야 할 이유가 있는데요. 부모와 나의 관계는 고스란히 나와 내 자녀간의 관계가 고스란히 대물림되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나의 관계에는 내 인생의 모든 비밀이 담겨 있지요.

이 책을 일찍 알았더라면 ‘내 인생은 많이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라는 아쉬움과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이라는 안도감이 교차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